러블리즈

그대에게

Talon 2020. 4. 6. 09:31

M/V : https://youtu.be/hyKBa3RNo4M

 

-곡 소개
이번 앨범의 타이틀곡 ‘그대에게'는 그룹 인피니트의 유닛그룹인 ’인피니트F'의 “가슴이 뛴다”를 작곡한 흑태 의 곡으로 락킹한 기타 사운드와 신스 사운드를 접목시켜, 그동안의 러블리즈 곡에서 느껴졌던 귀엽고 청순한 소녀 이미지에 밝고 상큼 발랄한 힘찬 에너지를 더한 곡입니다. 곡 스타일만큼 가사 역시 지치고 힘든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싶은 소녀들의 마음을 담은 '힐링송'이라 할 수 있습니다.

러블리즈의 싱글 1집 《Lovelinus》의 1번 트랙이자 타이틀곡입니다. 또한 팬덤 러블리너스에게 바치는 팬송이기도 합니다.

 

작사·작곡를 흑태가 맡아서인지 지금까지의 타이틀곡과는 약간 다른 느낌입니다. 이는 기존 1Piece의 소녀 3부작은 사랑이 이뤄졌는지 아닌지 모르는 풋풋함이 주제인 반면, 그대에게는 팬들에게 보내는 러블리즈의 사랑을 담아냈기 때문이죠. 때문에 보다 직설적이고 적극적인 이미지가 강조되었고, 이 이미지 강조를 위해서 녹음 당일에 두 키를 올려서 녹음했다고 합니다. 참고로 본인들이 공식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가사에 신해철의 동명의 곡에 대한 오마주로 추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곡 자체는 노래는 아주 좋지만 타이틀곡 중에서 호불호가 갈리는 편인데, 1Piece와 호흡을 맞춰 오며 쌓았던 세계관이나 콘셉트 등이 여기서 잠시 깨진게 아쉽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일단 작곡가가 다르기에 전보다는 이질적인 느낌이 컸던 게 큰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이 문제는 음원 순위마저도 이어져 그대에게가 차트가 아웃된 반면 Ah-Choo는 꾸준히 차트를 지키고 있습니다.

 
멜론 기준 13위로 진입하였습니다. 엠넷에서는 실시간, 일간 1위를 차지하는 등 좋은 성적을 보여 주었습니다. 그러다 12월 8일을 전후로 Ah-Choo보다 순위가 낮아졌습니다. 이는 Ah-Choo의 꾸준한 방송 배경 음악 삽입 및 작곡가 윤상의 방송에서의 PR이 더불어 순위가 유지되고 있는 걸로 분석됩니다. 가끔 차트 아웃이 되기도 했습니다. 12월 10일 기준 Ah-Choo가 40위권에 있고 그대에게는 80위권에 머물러 있습니다. 12월 13일에는 순위가 다소 상승하여 Ah-Choo가 40위권 초반, 그대에게는 70위권 초반에 머물러 있습니다.


12월 18일부터 Ah-Choo의 순위는 그대로인 반면 그대에게는 차트 아웃됐습니다. 그리고 12월 28일 21시에는 Ah-Choo가 엠넷에서 4위까지 올라갔습니다. 각종 방송사의 예능, 드라마, 영화에서 Ah-Choo의 노출이 그대에게보다 많다 보니 역주행의 길을 걷게 된 것으로 추측합니다.


뮤직비디오 끝부분에 나오는 '그대에게' 캘리그라피 폰트는 러블리즈와 같은 소속사 선배인 인피니트 엘이 직접 만든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17년 작곡가 흑태가 SNS를 통해 그때의 비화를 털어놨습니다. 신해철에 대한 추모의 뜻으로 쓴 곡이고 본인이 신해철을 보고 얻은 용기 등을 전해주기 위해 썼다고 했는데 부진한 성과 때문에 책임감과 죄책감으로 힘든 시간도 보냈다고...

날이 갈수록 재평가 받고 있는 곡이기도 하여, 일본 팬들이 특히 좋아하는 곡으로 일본 콘서트에서 가장 호응도가 높았던 곡 중 하나. 아무래도 뮤비 촬영이 오키나와에서 이뤄진 것과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발랄하고 상쾌한 이미지가 좋은 반응을 얻었던 듯 합니다. 락 성향이 강한 곡이기 때문에 해외 유투버가 일렉기타 커버를 하기도 했으며 러블리즈 콘서트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라이브 밴드 공연과도 궁합이 잘 맞다고 평가받는 곡.

2017년 겨울나라의 러블리즈 콘서트에서 첫째날 클로징곡으로 선곡되었고 둘째날 콘서트 슬로건에서는 노래 가사인 '내게 소중한 그대에게'라는 내용이 적혔습니다. 팬들에게 바치는 노래라 그런지 지금까지의 혹평과 달리 호의적인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계속 단독콘서트가 열린다면 이 곡은 콘서트 후반부에 배정될것으로 보입니다. 데뷔 4주년 기념 브이 라이브에서 안무 버전 MV가 공개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