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철권 게이머 신동일

Talon 2020. 12. 13. 12:46

오늘 소개할 선수는 바로~

광견진 신동일 선수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인 철권 플레이어. 2019년 기준 철권판에서 활동하는 유저 중 최고참 중 한 명으로, 철권 1때부터 철권을 시작해 경력이 21년이 넘었습니다.. 말 그대로 세월을 잊고 뛰는 플레이어.

본명은 신동일. 해외에선 Mad Dog Jin의 약자로 MDJ라고 부릅니다. 팬들 사이의 별명은 광교주. 텍센 화랑게시판을 보면 신흥종교가 따로 없습니다...

주 캐릭터는 화랑. 닉네임에 진이 들어가지만 어쨌든 본인 왈 화랑유저입니다. 화랑유저인데도 불구하고 닉네임이 광견진인 이유는 태그시절 진을 정말 미친 개처럼 플레이해서 그렇다고. 화랑은 초스카이를 발견한 화랑고수인 농부화랑에게서 배웠다고 합니다. 7FR 최고 계급은 텍갓프라임, 시즌1를 기준으로 평소에는 파랑단에 주로 위치해있었습니다. 주 플레이 게임장은 대구 로얄 게임장. 태그 토너먼트 2는 언리미티드 업데이트 후 게임을 쉬었습니다.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철권 유저 중 한 명으로, 철권 하는 사람치고 광견진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유명세를 가진 플레이어. 6BR 화랑 최고계급인 무릎을 비롯해 일본의 캬모메 등 유명한 화랑유저는 여럿 있지만 무릎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광견진의 세계적인 인기를 따라올 수 없을 것입니다. 

그야말로 철권계의 임요환에 비교할만한 인물. 세월을 잊고 뛰는 올드 본좌이자, 현재는 퇴물이 다 됐..다고 볼 수 는 없다, 황금단 이라는 계급은 현역 프로들과도 견주기 때문이죠. 그리고 사실 밀린다는 말도 애매한 것이, 현역 프로부터 난다 긴다 하는 철권 스트리머들까지 숱하게 출전하는 아빠킹 주관의 야식 크래시에서 우승을 차지한 적도 있습니다. 비록 연배가 높아 눈과 손이 무뎌질 순 있으나 짬에서 나오는 노련함은 충분히 현역을 상대로도 통한다는 증거로 볼 수 있겠습니다. 뜬금없이 방화 사건의 주요 증거물을 포착한 인물 자격으로 뉴스 인터뷰를 했습니다.

철권 3로 철권을 시작할때는 주력 캐릭터가 링 샤오유에서 화랑을 잠시 하다 카자마 진을 사용했고, 철권 태그 토너먼트 초기엔 잠시 접었다 tt말기에 복귀했습니다. TT말기부터 화랑을 사용하기 시작. 이때부터 세계 정상급이었습니다.

광견진의 전성기는 철권 4시절로 말 그대로 절대강자. 아무도 광견진을 대적할 자가 없었습니다. 무릎과 잡다캐릭 이전 세대 최강자를 꼽으라고 하면 광견진이라 할 수 있을 정도. 주캐는 화랑이었지만 모든 캐릭터를 다 정상급으로 다룰 수 있었고, 철권 4의 정석으로 불리는 콤보나 패턴, 운영 "전부" 거의 혼자서 만들어낸 것이나 마찬가지였습니다.


좀더 정확히 이야기 하면 광견진의 전성기는 철권 4 초기시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타키온 이라는 플스방의 후원을 받아 Jr Lime과 함께 당시 유이한 프로게이머 자격을 가지고 있던 철권 유저 였으며, 화랑이 주캐였지만, 대회에서는 다른 캐릭들을 주로 사용했습니다. 다만 STT의 에코샤오와 흑화랑, 프리스타일의 꼬마진과 닌, 추풍낙엽의 쿠진과 광이스티브가 서울 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후반으로 갈 수록 절대 강자라는 이미지는 줄어들었습니다. 

군대시절, 당시 세계구급에서 놀았기에 소대에서 열린 철권4 대회에서 출전금지가 되었다고 합니다... 소대발령 전 신병시절, PX에 있던 철권4로 열심히하던 장병들을 뒤에서 설명한 무한콤보로 다 죽여버렸다는 썰을 풀었습니다.

철권 5를 거쳐 철권 6시리즈에서도 화랑의 거의 모든 콤보와 패턴, 운영을 혼자서 쌓아올리다시피 한 장본인입니다. 닌 이전에 스티브의 사기성을 발굴해낸 것도 바로 광견진. 모든 캐릭터를 정상급으로 다룰 수 있었기에 대회 등에는 항상 그 시리즈에서 가장 성능이 좋은 캐릭터를 골라 나갔고, 상대가 화랑인 경우엔 일부러 동캐를 골라 능욕을 했습니다... 코엑스에서 열린 게임위크배 철권5 첫대회에서는 화랑으로 4위를 했고, 이후 브라이언과 스티브의 사기성을 감지하면서 2004년 12월에 열린 전국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하고 2004년 한국 챔프 라는 게임 내 칭호를 거머쥐었습니다.

철권 4시절 맵 중 하나로 8각 맵의 벽과 횡이동을 이용한 무한 콤보가 있었는데, 이른바 벽돌리기라고 불렀습니다. 정상급 선수라도 못 하기도 했고 대부분 자기 주캐로만 할 줄 알았는데, 광견진은 모든 캐릭터로 이 벽돌리기를 했습니다... 

그의 플레이스타일을 정리해보자면 천재형보단 노력가, 연구가라는 쪽이 어울릴 것입니다. 타고난 동체시력이나 반사신경 등에 의지하기보다는 파고들고 연구하고 발견해서 화려한 퍼포먼스를 뽑아내서 보는 사람을 경악케 합니다. 철권 역사를 통틀어 광견진만큼 많이 연구하고, 패턴과 콤보를 다양하게 만들어내고 구사하는 유저는 없습니다.

그래서 광견진은 항상 새 시리즈가 나올때마다 기량이 급상승하고, 시리즈 초기에 강자로 군림합니다. 게임이 나온 초기에는 다들 모르니 모르면 맞아야 하고 많이 아는쪽이 이기니까.

애초에 나이를 먹으면 신체능력이 저하되기 마련인데, 애초부터 그런거에 의지하지 않고 세월이 가도 변하지 않는 이론과 연구를 바탕으로 하는 그의 플레이스타일이 군대만 갔다와도 퇴물되기 십상인 철권판에서 비록 전성기만은 못할지라도 10년이 넘도록 광견진을 고수의 반열에 남을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일 것입니다.

또 하나 광견진의 플레이 스타일이라면 퍼포먼스와 화려함을 들 수 있습니다. 아는 게 많으니만큼 남들보다 화려한 퍼포먼스와 말도 안 되는 콤보들을 뽑아내 보는 사람을 열광케 합니다.

이는 광견진의 장점이자 단점이기도 한데, 사실 지금 와서는 실력이 전성기만 못하고 최고계급이 보라단은커녕 파랑단 유지도 아슬아슬한 광견진이지만 그래도 인기만큼은 정상급인 것은 이런 난리법석이라고 부를 만한 화려한 플레이에 있습니다. 하지만 광견진 본인도 거기에 취해 실속있는 플레이보다는 좀 데미지가 약해도 화려하고 멋진 플레이를 추구하다 보니 고난이도 콤보를 쓰려다 실수를 하는 등의 이유로 광견진의 승률이나 계급이 실력에 비해 잘 올라가지 않는 감이 있었습니다. 물론 광견진이 나이가 먹어서 신체능력도 저하되고, 생업이 바빠 취미생활 하기도 힘들고 하니 실력이 예전보다는 못해도 어쩔 수 없을 것입니다. 본인도 나이가 들어 실수가 예전과 달리 아주 많아졌다고 말하기도 하고... 그래도 철권 7 가정판 시즌패스 2 패치 이후 텍켄 킹을 달성하며 날아다니고 있습니다.

어쨌든 광견진은 과거에는 전설이었고, 지금은 당연히 전성기 시절엔 미치지 못하지만 현재로서도 화랑 잘 하는 유저를 손꼽아 보라 한다면 다섯 손가락 안엔 항상 꼽히는 현존 최고의 화랑 유저 중 하나입니다.

그 외 특이점이라면 1만승 이상을 달성한 몇 안되는 유저 중 하나. TEKKEN CRASH 시즌1에 출전하여 수많은 명장면을 남겼습니다.

TEKKEN CRASH 시즌 5에 크레이지동팔, 킹박사와 함께 팀을 이뤄 예선을 신청했습니다. 본선에 올라온다면 정말 어마어마한 인기를 끌 것이었으나.... 탈락. 그 후에도 계속 텍크 예선을 두드렸으나 결국 시즌 8까지 광견진을 본선 무대에서 볼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연구에 따른 화랑 운영법, 파해법이 많이 발견되어 한국에서는 화랑이 주류캐+안습캐 취급을 같이 받지만 외국에서는 쓰는 사람도 적고 파해법도 별로 발견되지 않은거 같습니다. 일본도 예외는 아니라고.

철권 태그 토너먼트 2 와서는 메인은 당연히 화랑, 서브로는 밥과 스티브를 씁니다. 예나 지금이나 화려한 플레이 스타일에 큰 변화는 없는 듯. 상향된 화랑에 힘입어 그야말로 날아다니는 수준입니다. 언리미티드 패치 전에는 평소 콤보에 킬링호크 콤보을 넣지 않는 매너 플레이를 펼치지만 질 것 같은 상황에선 가차없이 집어넣어 순식간에 역전시키는 흉악함을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평소 생업에 바빠 철권을 자주 하지 못하고 있으니 아쉬운 일. 

2010년부터 난데없이 아이온을 시작해 네임드가 되었다고 합니다... 2011년에 콰이링 서버에서 천족 치유성으로, Polaris 레기온에 있었던것을 확인.

2014년 9월 즈음 LOL에서도 근황이 보입니다. 다이아몬드 5티어의 실력자. 2014년 9월 23일부로 아프리카TV에서 방송중입니다. 철권 7이 곧 나오니 복귀 준비중이라고. 화랑백두산조합으로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여담으로 군대에 갔을 때 행보관이 자기를 알아보았다고 합니다. 게임플레이 장소는 로얄 게임장입니다. 2016년 8월 1일 오후 4시경에 철권7 fr 화랑 콤보 영상을 촬영하고 있었습니다.

프로게이머 소양 교육을 받을 당시 같이 이수했던 게이머가 임요환, 홍진호 등의 1세대 선수들이었다고 합니다. 전성기 시절 세계 1위를 다투던 사람이었으나 결혼 이후 집안 서열은 3위라고 합니다. 2019년 8월 28일 방송에서 집안 서열 4위가 될 수 있음을 알렸습니다.

 

이상 신동일 선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