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프닝 멘트
대화가 안 통하지 싶다면, 남의 행동이 눈에 거슬린다면,
자꾸 나도 모르게 잔소리를 하게 된다면, 당신도 꼰대일 수 있습니다.
이랬다 저랬다 헷갈리는 당신의 꼰대 지수를 콕 집어 평가해드리는 시간!
(지애) 아이쿠 내 맘이 정말 꼰묘꼰묘해~
2020년 7월 24일부터 방송하는 배성재의 TEN의 금요일 코너. 코너지기는 러블리즈의 멤버 유지애입니다. 코너 제목은 러블리즈 미니 4집 《治癒》 3번 트랙 〈미묘미묘해〉의 제목과 꼰대의 합성어이죠.
사전 코너 <쿵짝쿵짝해>에서는 서로에 대해 알아가며 친해지자는 의미로 A vs. B 형식의 텔레파시 게임을 합니다. 텔레파시가 통할 경우 본방송 중에 문자를 보낸 청취자들 중 추첨을 하여 선물을 증정하고 있습니다.
본 코너 <꼰묘꼰묘해>는 내가 꼰대인지 아닌지 묘한 순간을 사연으로 보내면 지애가 꼰대지수를 판단해주는 코너입니다. 사연은 유료 문자 및 배텐 게시판을 통해 받고 있습니다.
코너의 이름과 코너지기는 2020년 7월 16일 배텐 인방 배성재그리기 콘테스트 본선 말미에 공개되었습니다. 코너 첫 방송에서 배성재가 "배텐에 올 때마다 맹활약을 해서, 배텐에서도 언제 데려올까 타이밍을 재고 있었다."라고 말할 정도로 유지애는 배텐에 출연할 때마다 굵직한 임팩트를 남겼습니다.
<쿵짝쿵짝해>에서는 텔레파시가 통하는 경우가 살짝 많지만, 특이하게도 통하면 후토크에서 의견이 갈리고, 안 통하면 후토크에서 공통점을 발견합니다...
사담 시간이 매우 길다. 방송용과 비방용 분량이 약 1:1 수준으로, 2호점에서는 지애의 쟤잘쟤잘이라는 이름으로 각 생녹방에서 비방용 사담을 뽑아 정리한 영상을 만들고 있기도 합니다. 급기야 4월 12일 생녹방에서는 쟤잘쟤잘 분량이 50분을 초과하며 본방송 분량을 넘어서는 일이 일어나면서 청취자들 사이에서는 쟤잘쟤잘이 메인 코너가 아니냐는 농담이 나오기도 합니다.
코너 기획 의도는 배성재의 꼰대력과 그에 질색하는 지애를 보는 것이었으나, 방송을 거듭할수록 반대로 지애가 꼰대몰이를 당하고 있습니다. 지애의 높은 꼰대력에 배성재마저 가끔씩 자주 당황하고 있습니다. 배성재도 '제작진들이 원하는 대사를 서로 바꿔서 하고 있다.'고 말했으며, 생녹방 두 번 만에 '지애 우승'이라는 채팅이 쏟아졌습니다. <꼰묘꼰묘해> 코너지기로 합류한 이후 V LIVE나 배텐 생녹방에서 간접적으로 했던 언급을 보면 종종 악질적인 꼰대라는 식으로 지애에게 악플이나 악성 DM을 보내는 사람이 있는 듯합니다. 방송 캐릭터는 캐릭터일 뿐 오해하면 심히 곤란합니다...
꼰대를 다루는 코너 성격상 러블리즈의 막내 예인이나, 소속사 후배인 로켓펀치가, 그 중에서도 리더 연희가 자주 소환됩니다. "연희 씨가 ○○했으면 지애 씨는 어떨 것 같아요?"라는 식으로 사연에 대입되거나, 지애가 꼰대력 높은 발언을 할 때에는 채팅창이 "연희야 ㅠㅠ"로 도배되는 식. 꼰대지수 별점 5점을 받는 사연은 명예의 전당에 입성하나, 지애 스스로의 꼰대지수가 만점이라... 5점 나오기가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이에 배성재와 팟수들은 코너명을 '유지애를 이겨라'로 바꿔야 되겠다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습니다.
매 방송마다 주옥같은 꼰대 발언을 하고 있는데, 특히 2020년 10월 2일 생녹방에서 발언한 "사무실이 쉬는 공간은 아니잖아요?"라는 말에는 배성재, 팟수, 제작진과 더불어 부스 밖에서 생녹방을 같이 지켜보던 매니저까지 소스라치기도 했습니다.
꼰대 캐릭터 외에도 지애의 여러 캐릭터가 발굴되고 있습니다. 영어를 잘 못 알아듣고, 자막이 지나가는 게 너무 빨라서 외화를 잘 못 보고, 오로지 국산 드라마나 영화만을 챙겨본다고 이야기해서 흥선'쟤'원군, 쇄국돌 이라는 별명이 생겼습니다. MCU의 '인피니티 사가'는 오로지 '어벤져스: 엔드게임' 단 한 편만을 봤고, '인사이드 아웃' 정도를 제외한 외국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거의 보지 않았다고 합니다. "○○ 봤어?"라고 물어보는 족족 "아니요."라 답하자 무너지는 배성재의 표정이 압권. 2021년 들어서는 톰 행크스도 모르고 아카데미상도 모르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팟수들에게까지 충격을 줬습니다. 덕분에 조작가가 "영어권은 아예 차단하고 사는구나"라고 평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애늙은이' 캐릭터도 같이 생겼는데, "만화 보세요?"라는 말을 시작으로 '애니메이션이나 만화는 애기들이 보는 거다.'라는 말로 배성재의 복장을 뒤집어 놓았습니다. 배성재의 추천에 막상 보고 나서도 별 감흥이 없다고 말해 배성재를 더 열불나게 했습니다. 또, 취미는 드라마 시청으로, 모든 지상파와 케이블의 아침, 일일, 월화, 수목, 금토, 주말 드라마를 챙겨본다고 밝혔습니다. '애기'를 '애↗기'라고 발음하거나 '대여섯'을 '다여섯'으로 말한다던가, 수를 셀 때 "하나 둘 셋 넷 다 여 일곱 여덟..." 로 세는 등, 어려 보이는 외모와는 도저히 매칭이 안 되는 캐릭터를 얻고 있습니다. 방송에서 윗 세대들이 쓰던 단어를 지금도 사용하는 것은 어릴 때 조부모와 같이 살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어릴 적 삐삐를 사용했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러다보니 "1993학번이냐", "1983년생이냐" 같은 의심을 하는 팟수들이 많습니다.
2021년부터는 '꾸륵이'라는 부캐도 생겼습니다. 생녹방에서 지애의 위장이 이따금씩 꼬르륵대는데, 심지어 본방송까지 탄 적이 있습니다. 이에 배성재와 팟수들은 지애의 위장에게 꾸륵이라는 이름을 지어주었습니다.
2020년 8월 21일에 처음으로 생방송을 진행했습니다. 배텐의 새 굿즈인 배노답삼형제 티셔츠를 걸고 전화연결 대결을 하는 "받말받말해" 특집으로 꾸몄습니다. 사전토크에서는 토이 스토리 4에 대한 심드렁한 후기와 포키를 쓰레기나 포크로 부르며 배성재를 킹받게 하는 등 기세가 좋았지만, 본 게임에서는 아니나다를까 배노답티로 대동단결한 팟수들에게 탈탈 털렸습니다. 결과는 2승 6패인데, 그마저도 지애보다 치킨이 주목적이었던 1인과 통화연결음이 로켓펀치의 노래였던 사람에게 얻어낸 승리라 전패와 같은 찜찜한 기분을 느꼈습니다. 이에 그간 지애에게 온갖 수모를 당하던 배성재는 배비스콘을 언급하며 지애를 신나게 놀려먹었습니다. 하이라이트는 문자의 '여자 팬'이라는 단어와 배성재의 '여성 팬들이 성공률이 높다'는 구슬림에 넘어가 한껏 기대에 부푼 채로 전화연결을 한 건에 청취자가 너무나 간단히 '배노답'을 외치자 멘탈이 완전히 나가버린 지애의 모습. 방송 이후 배텐과 지애의 인스타그램에 터덜터덜 퇴근하는 비하인드 사진이 업로드되었습니다. 2주 후, '프로듀스 1077'에서 이 날이 가장 잊고 싶은 기억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2020년 8월 10일 생녹방에서 배노답티를 받자 컴백 시 음악 방송 출근길에 입겠다는 말을 하였는데, 약 1달 뒤 'Obliviate'로 컴백했으나 코로나19 이슈로 공개 출근길이 사라져 약속을 지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에 컴백 직후인 9월 8일 생녹방에서 출근길 인증 대신에 안무 영상을 배노답티를 입고 찍었다고 말했으며, 9월 16일 배노답티를 입고 찍은 '이야기꽃' 안무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앞서 9월 10일에 'Obliviate' 안무 영상이 올라왔으나 배노답티가 아닌 의상이었고, 이에 악성 네티즌들이 왜 거짓말을 했냐는 식으로 악성 DM을 보내서 유지애가 개인 인스타그램 스토리와 9월 14일 생녹방에서 이에 대해 해명하였습니다. 안무 영상 촬영 당일에 오블리비아테와 이야기꽃 모두 촬영을 했으며, 멤버들끼리 맞춘 의상을 입고 촬영한 타이틀곡 오블리비아테 안무 영상이 먼저 업로드되었을 뿐이고 배노답티를 입고 촬영한 이야기꽃 안무 영상이 나중에 업로드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유지애가 영스트리트의 2021년 5월 4주차 스페셜 진행자로 발탁됨에 따라 꼰묘꼰묘해는 한 주 쉬어갔습니다. 대신에 5월 28일 금요일에는 프로듀스 1077 aespa 편이 방송되었습니다. DJ 애칭으로는 어벤걸스 시절에도 썼던 '쟤디'를 썼지만, 다수의 배텐발 청취자들은 '꼰디'(!!!)를 밀었습니다... 청취자들의 의견에 따르면, 지애의 목소리 톤이 꼰쟤와 관람차 사이 그 어딘가였다 카더라...
2021년 5월 21일 유지애 생일 V LIVE에서 유지애가 배성재와 윤태진에게 전화를 걸었고, 6월 4일 방송분에서 관련 썰을 풀었습니다. 처음에 유지애가 먼저 전화를 걸었을 때에는 배성재가 전화를 받지 않았으며, 조혜정 작가에게도 전화를 해서 배성재가 윤태진과 용곱창에 같이 있다는 정보를 얻고 윤태진에게도 전화를 걸었으나 받지 않았습니다. 이후 배성재가 전화를 걸어서 전화를 받지 않은 이유를 말했는데, 윤태진과 방송 촬영을 하고 용곱창에서 식사를 하다가, 식당 근처를 산책하고 있던 때여서 전화를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윤태진과 배성재에게 생일 축하 노래를 들었습니다! 한편 이날 정예인을 제외한 모든 멤버가 전화를 받지 않아서, 배성재는 "역시 러블리즈보다 BTU"라는 거한 자뻑(!) 멘트를 날리기도 했습니다.
'러블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블리즈 이미주, 도발적 섹시美..가녀린 어깨라인+고혹적 뒤태[M+★SNS] (0) | 2021.06.09 |
---|---|
뮤지컬 '태양의 노래', 러블리즈 케이·영재 음원 공개 (0) | 2021.06.07 |
러블리즈 서지수, 얼굴이 곧 서사 (0) | 2021.06.06 |
[TD-Today] '생일' 러블리즈 정예인 '빛나는 비주얼' (0) | 2021.06.05 |
러블리즈 서지수 맞아?..맨발+끈소매 분위기 대변신, 미모 美쳤네 (0) | 2021.06.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