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

6연패 뒤 2연승…변함없는 ‘정효볼’이 고개 든다

Talon 2024. 5. 8. 18:00

광주FC가 6연패 위기를 끊어내고 연승을 달리며 분위기 반전에 성공했다.

이정효(49) 감독이 이끄는 광주는 지난 6일 광주축구전용구장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1 2024 11라운드에서 대전하나시티즌에 2-1 역전승을 거뒀다. 1일 제주 유나이티드전에 이어 2연승이었다. 리그 4승(6패)째를 거둔 광주는 리그 8위(승점 12)까지 올라갔다.

광주는 올시즌 개막 2연승을 거둔 후 이어진 6경기에서 내리 졌다. 광주는 지난해 승격 첫 시즌에 3위에 오르는 돌풍을 일으킨 팀이었기에 올시즌 기대치가 어느 팀보다 높았다. 이때문에 6연패에 빠진 광주가 크게 흔들리는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지난 시즌과 비교해 보면 아직까지 광주는 잘 버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광주는 지난 시즌 첫 10경기에서 4승 1무 5패로, 올시즌 현재 기록(4승 6패)과 별 차이가 없다. 광주는 지난해 5월에 고전하다,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치고 나가며 창단 후 최고 순위인 3위로 시즌을 마쳤다.

광주가 6연패를 하는 동안 경기 기록을 살펴 보면, 모두 1골 차 승부였다. 이 기간 동안 일각에선 이순민(대전) 티모(청둥 룽청) 등 지난해 주역의 공백이 크다는 시선을 보냈다. 물러서지 않고 ‘공격’을 외치는 이정효 감독의 전술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그럼에도 이정효 감독과 광주는 흔들리지 않았다. 이 감독은 광주 축구의 색깔을 바꾸지 않을 것이라 공언했다. 그리고 6연패 기간 새로운 돌파구를 찾았다. 대표적인 예가 공격수 허율의 수비수 전환이었다. 허율(23)은 광주 출신의 프로 4년 차 선수로, 키 1m92㎝의 장신이다. 이 감독은 허율에게 포지션 전환을 제안했고, 선수도 수용했다.

시즌 중 포지션 전환은 큰 도전이다. 허율은 지난달 수원FC전 중앙 수비수로 풀타임을 뛰었고, 1일 제주전에서는 후반 교체 투입돼 수비라인을 지켰다.

광주는 지난 6일 대전전에서 전반까지 0-1로 끌려갔다. 이정효 감독은 후반 시작과 함께 엄지성·가브리엘을 투입하며 반격을 노렸다. 이후 이희균의 동점 골이 터지자, 이번에는 허율을 공격수로 투입했다. 그리고 허율은 5분 뒤 가브리엘의 크로스를 머리로 연결하며 팀의 역전 골을 완성했다. 경기 막바지엔 다시 최후방으로 내려가 팀의 1골 차 승리를 매조졌다. 

허율은 “감독님과 코치진, 선수들 모두 준비한 모습이 나왔다. 2연승이라는 결과가 나와 분위기 반전에 성공한 것도 맞지만, 패배하는 과정도 좋았다고 생각한다”라며 믿음을 드러냈다. 이어 “(포지션 전환에 대해) 팀이 필요하다면, 어디든 마다하지 않는다. 6연패 기간 힘들었지만, 감독님의 지시대로 과정을 충실히 준비했다”라고 설명했다.

 

- 출처 : 일간스포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