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 투기장'은 기존 '투기장' 콘텐츠와 달리 패배 시 내 덱의 일부를 바꿀 수 있는 등 신선함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미니 세트로 기획된 '스타크래프트의 영웅들'은 원작에 등장했던 저그, 프로테스, 테란 3가지 진영의 특색을 '하스스톤' 스타일로 구현했다.
▲네이선 라이언스 스미스 총괄 프로듀서(위), 타일러 비엘만 게임 디렉터(아래)
타일러 비엘만=이번 확장팩은 도시에서 펼쳐지는 모험을 테마로, 운고로 분화구를 선보이게 됐다. 운고로 분화구는 지난 확장팩에서 선보인 바 있기에 '속편 확장팩'이라는 새로운 도전을 시도했다.
-기존 투기장과 지하 투기장의 차이가 있다면
타일러 비엘만=기존 투기장에서는 평점을 자랑할 수 있다. 지하 투기장에서 새로운 경험을 위해 제작한 곳이다. 일반 투기장보다 전략적이고 긴 호흡으로 즐길 수 있다. 지하 투기장에서는 패배하면 덱을 편집할 수 있다. 또, 평점과 관계없이 승수로만 매치메이킹이 된다.
-지하 투기장에서 패배 시 덱 재구성을 도입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타일러 비엘만=투기장에서 새로운 재미를 주고 싶었다. 패배한 이후에 덱을 보완해 보다 나은 덱을 만들어 다음 판엔 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전체가 아닌 일부 덱만 변경할 수 있도록 구상 중이다.
네이선 라이언스 스미스=개발팀엔 스타크래프트 개발자가 있다. 스타크래프트의 종족을 하스스톤에 가져오면 카드를 어떻게 만들지 이야기하던 중 한번 해보자는 의견으로 모였다.
타일러 비엘만=아직 구체적인 효과를 공개하기는 어렵다. 미니 세트에는 스타크래프트의 3개의 진영과 영웅 카드가 등장한다. 저그는 어그로 스타일이며 프로토스는 자원 관련, 테란은 배틀크루저를 활용한 우주선 콘셉이다. 영웅 카드인 캐리건, 아르타니스, 레이너는 각 진영의 스타일에 힘을 보태주는 방식이다.
-스타크래프트를 확장팩이 아니라 미니 세트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타일러 비엘만=실험적인 케이스이기에 확장팩으로 제작하는 것은 위험이 있다고 생각하며 가볍게 선보이고 싶었다. 기존 미니 세트 볼륨으로 개발했다가는 넣고 싶은 것을 넣지 못하기에 기존 미니 세트보다는 많은 카드를 출시하는 방법을 선택했다.
-10년간 지켜온 하스스톤의 철학이 있다면
네이선 라이언스 스미스=의외성에서 오는 재미 같다. 자신이 필요한 카드가 잡히거나 무작위 효과 중에서도 자신이 원하는 효과가 나오는 등 기대하지 않았을 때 나오는 것이 재밌는 요소 같다.
타일러 비엘만=카드에 대한 설명을 최대한 명확하면서도 간략하게 적는 것이 개발팀이 지닌 철학 중 하나다. 작은 흥미가 연속되거나 방대한 전투가 벌어지는 것이 하스스톤이라고 생각한다.
-하스스톤의 어떤 미래를 그리고 있나
네이선 라이언스 스미스=하스스톤이 10년을 걸어온 만큼 10년을 더 바라보는 게임이 되고 싶다. 하스스톤의 코어 한 재미를 더하고 싶다. 기존 모드는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부분은 개발하며 유저들의 피드백을 통해 완성도를 높이겠다.
타일러 비엘만=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게임이 되게 만들고 싶다.
- 출처 : 포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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