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선수는 바로~
그루비 마누엘 쉔카이젠 선수입니다~!
인도네시아계 네덜란드인 부모로 부터 태어났으며 실시간 전략 게임 워크래프트 III, 스타크래프트 II 종목에서 활동 중에 있었습니다. 워크래프트 III에서는 오크 종족으로 활동했으며 6개 세계 대회 포함, 38개의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워크래프트 III 씬에서 가장 성공적인 선수로 평가 받고 있으며 가장 성공적인 워크래프트 III 팀 British 4Kings에 소속되어 있기도 했습니다. 덴마크 팀 MeetYourMakers, 북미의 이블 지니어스 소속으로 활동하다가 2011년 부터 팀에 소속되지 않고 개인 스폰을 얻어 활동 중이며 세계적으로, 그중에서도 중국에서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손이 빠르지는 않으나 획기적인 플레이 스타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스타크래프트 II 프로게이머로 활동 했었습니다. 종족은 프로토스.
2015년 10월 20일, 언제부터인가 트위치에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방송을 시작했습니다. 주중에는 히오스 방송을, 주말에는 워크3 방송을 했습니다. 히오스는 프로수준 까지는 아니지만, 마스터 리그 상위권 ~ 그랜드마스터인 고랭커이고 자신도 고랭커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욕을 하지 않고 채팅에 올라오는 질문에 꼬박꼬박 답을 하며 영웅 및 특성의 용법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므로 고랭커의 플레이를 보고 배우는 목적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HGC가 진행중일 때를 제외하면 평균 시청자수는 5000명 내외로 히오스 스트리머 중 동시 시청자수 1위입니다.
히어로즈를 시작한 날짜는 알파 시절인 2014년 10월 14일로, 아내인 카산드라가 하는 것을 한달 쯤 지켜보다가 한두판 해본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합니다. 2018년 기준 팀 리그를 같이 돌고 있습니다. 카산드라 본인은 알파 시절부터 누더기를 750판이나 돌린 누더기 장인이지만 2017년 초까지는 눈치가 보여서 누더기를 못해봤다며 남편된 입장에서 안타까워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도 2017년 중순부터 누더기가 상향된 후에는 눈치를 볼 필요 없이 잘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우리엘이 출시된 당시에는 카산드라에게 아우리엘을 시킨 후 수정 방패 좀 달라고 칭얼대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2015 블리즈컨을 비롯한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대회에서 해설자를 맡고 있었습니다. 블리즈컨을 제외하면 주로 유럽 쪽 리그를 맡고 있습니다. 게임 시스템과 영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청자의 의문점을 긁어주는 모습이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도중에도 유럽권 오픈 디비전이나 상위권 프로 선수를 만나면 해설자의 입장으로 빙의해서 상대 선수의 플레이 방식을 역이용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해당 선수들과는 안면이 있어서 적으로 걸린 Fnatic의 Quackniix가 배틀넷 보이스챗을 걸고 서로 잘했니 못했니 푸념하는 등 선수들과 소통하는 모습을 자주 보여줍니다.
사무로가 공개되고 블레이드 마스터의 스킬을 그대로 이어받은 것이 확인되자 감회에 젖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 뒤로 한달간 원없이 블마로 도타를 했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제라툴을 제외한 은신 영웅에 대해서는 프로 수준에서 한계가 분명하다고 못박기도 했습니다.
히오스에서 가장 좋아하는 영웅은 길 잃은 바이킹입니다. RTS를 플레이하는 감각 그대로 플레이할 수 있어서라고. 은신 개편 이후에는 잘리기 쉬워진 바이킹 대신 환영의 대가 사무로를 바이킹처럼 굴리는 모습도 보여주었습니다. 워크래프트 3 시절부터 단련된 멀티태스킹으로 상대방을 농락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D.Va도 출시 이후에는 바이킹 수준으로 좋아하면서 파고 있는데,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장점인 생존성과 속도를 둘 다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블레이드 마스터로 명성을 떨쳤던 과거에 걸맞게 근딜과 전사가 주력이고, 그 외에도 시청자가 신청하는 영웅은 대부분 플레이할 수 있는 올라운더입니다.
근딜러가 주력인 플레이 방식과 특유의 멀티태스킹 능력을 조합해서 종종 울트라리스크 케리건을 플레이하기도 합니다. 궁강화 토라스크까지 찍어서 바이킹처럼 써먹는 모습이 압권. 라인을 밀면서 보호막을 무한정 제공해주는 고마운 존재로 인식하기 때문인지, 울트라가 공격받을 때 거의 모성애(?)에 가까운 감정 이입을 하여 달려들기도 합니다.
가장 싫어하는 영웅은 발리라인데, 제라툴의 명백한 하위 호환으로밖에 보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발리라는 보통 연패 이후 멘탈이 나갔을 때 스트레스 풀기 용도로 빠대에서만 플레이합니다. 선호도와는 별개로 제라툴은 본인이 잘 못하고 연습량이 부족해서 앞으로도 손 댈 일은 드물 것이라 말한 적이 있습니다. 겐지나 트레이서 역시 종종 던지는 몸개그를 보여줄 때가 있습니다. 아무리 프로 출신이라고 해도 나이가 있기 때문인지 피지컬 면에서는 다른 마스터 ~ 그랜드마스터보다 특출난 모습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그런 한계를 정확한 운영으로 보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워크3 방송 할 때 주 종족은 역시 오크. 시청자가 보기에는 하나도 녹슬지 않은듯한 실력이지만, 수시로 옛날같이 되지 않는다고 자책하기도 합니다. 가끔 재미로 휴먼을 하기도 하는데 성적은 좋지 않습니다... 시청자 수는 워3를 할 때 더 많은 편입니다.
2017년 8월 14일에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를 플레이해보았습니다. 스타크래프트 1을 진지하게 한 적이 없었고 곧바로 워크래프트 3로 건너뛴 경력 때문에 스타크래프트 2를 해본 경험으로 스타 1을 역으로 유추하는 특이한 사고방식을 보여주었습니다. 단축키를 다시 배우느라 APM은 130... 정도에 그쳤고 시간 증폭이 없다고 헷갈려하는 것은 덤. 이후 흥미를 잃었는지 더 이상 플레이하지는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2017년 9월 18일에는 유튜브 채널 구독자수 10만명을 달성했습니다.
2018년 3월 19일에는 피닉스의 행성 분열기 궁극기를 보고 매우 깊은 감명을 받았습니다.7월 12일 패치 이후 영리 매칭에 걸리는 시간이 크게 늘어나자, 목요일은 히어로즈/워크래프트 3 대신 다른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으로 스케쥴을 변경하였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턴제/실시간 전략을 매우 좋아했다고 합니다. 방송에서 언급한 작품은 문명, HoMM3, 재기드 얼라이언스, 세틀러, 알파 센타우리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HoMM3를 스트리밍해달라는 요청을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2018년 9월 13일자 방송에서는 드디어 HoMM3 스트리밍을 했습니다.
2018년 10월 이후에는 스케쥴을 다시 변경하여 히어로즈는 수요일에만 하고, 나머지 요일에는 워크래프트 3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히어로즈는 아예 스케쥴에서 빠져버렸습니다.
2달 이후 2019년 HGC가 폐지되었지만, 블리즈컨 2018 이전부터 이미 히어로즈 컨텐츠를 손절했고 워크래프트 3 스트리밍으로 완전히 넘어갔기 때문에 전혀 피해를 입지 않았습니다. 리포지드 덕분에 워크래프트 3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청자 수도 평균 8천명까지 늘어났습니다.
방송을 하면서 계속 영어로 말하느라 모국어인 네덜란드어가 살짝 서툴러졌다... 고 가끔씩 자학할 때가 있습니다. 주로 어휘가 뒤섞이는 현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애완견으로 골든 리트리버 로건을 기르고 있습니다. 방송 중간이나 종료 직전에 등장해서 귀여움을 받고 있습니다.
이상 마누엘 쉔카이젠 선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