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블리즈

Muse on Music

Talon 2020. 2. 17. 09:42


2018년 9월 10일에 발매된 러블리즈의 인스트루멘탈 앨범입니다.


Dawn, Day, Night 총 3개 버전의 CD에 각각 11곡씩 수록되어있고, 러블리즈 멤버들이 직접 작성한 84쪽 분량의 악보가 있는 북클릿, 러블리즈의 사인이 새겨진 기타 피크 2개, 그리고 게런티 카드 1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팬덤 내에서는 사운드에 대한 집착으로 유명한 윤상을 필두로 한 onePiece 작곡팀이 참여한 음원들과 2014년 데뷔 이후 연차가 쌓이면서 만들어 온 러블리즈 특유의 음악성이 드러나는 음원들의 인스트 버전에 대한 기대가 컸으며, 그 큰 기대에 부응하는 퀄리티의 앨범이 나왔습니다.

소녀 3부작과 사랑 3부작에서 그동안 onePiece 작곡팀이 켜켜이 쌓아올려 만들어낸 소리들, 그리고 그동안 협업해왔던 다른 작곡가들이 러블리즈에 맞춰온 사운드 메이킹을 명료하게 들을 수 있게 되어, 3번의 콘서트에서 보여주었던 밴드 라이브에 이어 보컬 외 측면에서의 러블리즈의 음악성을 재확인할 계기가 될 앨범이라 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onePiece 작곡팀을 비롯한 여러 작곡가들이 러블리즈와 협업한 작업물들이 보컬만 제외해도 수준급의 일렉트로니카 연주곡이 된 터라, 소장가치는 상당한 편.


이런 인스트 음반을 발매하는 가수들이 현재는 거의 없고 인스트를 제작해도 타이틀곡이나 그에 준하는 곡들이 아주 가끔 제작되어 각 앨범에 한두 트랙씩 들어있을 뿐입니다. 인스트 음반은 그만큼 음악성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는 음반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인스트 음반이 가지는 또다른 의미는 도리어 보컬의 능력을 극명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것에 있습니다. 원곡이 가지는 음파형에 인스트 트랙의 파형을 반전시켜 덧씌우면 반주가 완전히 제거된 순수한 보컬의 음성만 추출할 수 있어서 곡 작업을 한 가수가 어떻게 그 노래를 불렀는지 간단하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스트 음반이 발매된 후에 이런 보컬 추출 작업이 팬들에 의해 진행됐으며 반주에 묻혀서 잘 들리지 않았던 멤버들의 화음과 보다 명확해진 보컬 라인 등, 러블리즈가 자랑하는 보컬의 우수성을 또 한번 입증한 앨범이라 할 수 있습니다.


8월 16일에 예약 판매 공지가 올라오고, 20일부터 한정판 예약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컨셉에 따른 3장의 CD로 나뉘어 있는 점은 2014년에 발매되었던 인피니트의 인스트루멘탈 앨범인 The Origin과 동일합니다.


수록곡으로 2017년까지 나온 앨범들의 대부분의 수록곡이 들어갔습니다. 즉 2018년에 나온 治癒의 수록곡들과 여름 한 조각은 수록되지 않았습니다.


보이그룹 최초로 인스트루멘탈 앨범을 발매했던 인피니트처럼 걸그룹 최초로 인스트루멘탈 앨범을 발매하였습니다.
발매 당일인 9월 10일 1시에 아무런 예고도 없었던 앨범 개봉기가 업로드되었습니다.


인스트 앨범 발매후 여러 방송국 관계자들이 배경음악으로 많이들 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백종원의 골목식당으로 매회 한번 이상은 이 앨범의 수록곡이 나옵니다. 덕분에 배경음악을 듣고선 러블리즈에 대해 알아가고 입덕하게 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생기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