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가수 이소라

Talon 2021. 12. 30. 21:30

오늘 소개할 분은 바로~

이소라 님입니다~!

 

1991년, "낯선 사람들"의 멤버로 활동하며 정식으로 음악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이후 김현철과의 듀엣곡 〈그대 안의 블루〉를 불러 한국 대중들에게 존재를 알렸으며, 김현철이 제작을 맡은 첫 앨범에서 〈난 행복해〉가 당시 대표 음악 프로그램이었던 가요 톱 10에서 3주 연속 1위를 차지했고, 예상치 못한 히트를 하면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게 됐습니다.

정규 앨범 1집 《이소라 vol.1》의 성공 이후 당시 댄스 음악 장르가 독점하고 있던 TV 방송에서 거의 유일하게 가수들의 음악적인 실력을 보여줄 수 있었던 KBS2 《이소라의 프로포즈》를 1996년 10월 19일부터 5년 5개월간 진행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많은 실력파 가수들을 소개한 무대였습니다.

2004년 발표한 6집 앨범 《눈썹달》로 한국대중음악상의 2005년 '올해의 음악인' 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앨범은 경향신문과 웹진 가슴이 선정한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 포함됐습니다.

2001년 4월부터 2006년 4월까지 MBC FM4U 《이소라의 음악 도시》의 DJ를 맡았고, 2008년 4월부터 2009년 4월까지 MBC FM4U 《오후의 발견》을 진행했습니다. 

2011년 3월 6일부터 2011년 6월 12일까지 MBC 《우리들의 일밤》의 코너 〈나는 가수다〉에 출연했습니다. 방송 중 인터뷰에서 말했듯 너무 가리면 노래할 수 없을 것 같아서 출연을 결정했다고. 첫 무대에서 히트곡인 '바람이 분다'를 불렀고 동시에 무대 진행까지 맡았습니다.

그러다가 3월 20일 방송에서 김건모, PD 김영희, 김제동과 함께 미친듯이 까였습니다. 이 날 김건모가 하차하게 된 것을 받아들이지 못해 폭력적으로 변하게 된 것인지 내가 좋아하는 건모가 떨어지는 건 참을 수 없다고 울면서 녹화장을 나가는 깽판을 쳐버린 것. 결국 여러 요소가 겹쳐져 김건모가 재도전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 발언이 선후배 친목질이냐며 얻어맞았는데, 이소라와 김건모는 친한 사이가 아니었습니다. 이 방송 촬영 직후의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이소라는 출연하게 된 계기를 묻는 질문에는 서바이벌 포맷에 대한 제대로 된 이해 없이 김영희 피디에 대한 호감만으로 출연을 결정했다고 답했고, 앞으로 누가 꼴찌가 될 것 같냐는 질문에 꼴찌라는 말 자체가 잔혹하지만, 진심으로 자신이 꼴찌가 되기를 바랐고 6인 중 누군가가 꼴찌가 되어 상처를 받는 것보다는 차라리 자기가 꼴찌가 되어서 끝나는 게 좋겠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즉, 그녀는 경쟁이라는 룰 자체를 받아들일 수 없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나가수 1회 인터뷰에서도 마찬가지로, '서로 비교할 수 없는' 가수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인터뷰했습니다. 이소라의 감성은 이소라라는 아티스트가 존재하게 한 원동력이지만, 단지 브라운관을 통해 이소라를 접하는 대중들이 그런 것을 이해해 줄 관용이 있을 리 없고 있을 이유도 없어서, 재도전 논란으로 '히스테릭하고 자기 고집만 부리는 여자'등 안 좋은 이미지란 이미지는 다 뒤집어쓰고 있었습니다.

당시 영상에서 탈락 발표 후 대기실로 이동한 김건모를 비추면서 말보로 화이트 멘솔 담배를 피우는 김건모의 영상까지 잡힌 걸로 봐선 CP였던 김영희의 인식이 지나치게 '올드'했습니다. 당시뿐 아니라 지금도 케이블TV에서도 이런 비방용 영상은 편집으로 거르는데 이걸 지상파 정규방송으로 내보낼 생각을 했으며, 이러한 상황을 시청자들이 받아들일 거라 생각한 부분이 바로 그것입니다. 예원과 이태임 사건에서처럼 실제 방송에서는 화기애애해 보여도 뒤에서는 서로 좋지 않은 감정이 있는 사이인 것을 몰카를 통해서나 알 수 있었던 것처럼 시청자들에게 '보여야 할 것'과 '보여주지 말아야 할 것'을 구분하지 못한 김영희 CP의 책임이 큰 부분이었습니다.

그러다가 5월 8일 방송분에서 쾌활하고 밝은 댄스곡인 보아의 No.1을 원곡재해석이 아닌 재창조 수준으로 편곡해, 뮤즈나 비에르크를 연상시켰다는 호평을 받으면서 수많은 악플 여론을 반전시켰습니다. 이는 재도전으로 비판받던 중 '공연으로 입증하겠다'는 그녀의 말이 실현된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와갤에서는 이소라가 암흑 사제로 특성을 바꿔 청중단을 딜링 했다는 드립이 나왔습니다. 이후 노래 도중에 무릎을 감싸 안고 앉아있던 모습에 아서스의 서리한과 갑옷을 합성한 이소라스 짤방이 뜨면서 화제로 떠올랐습니다. 여하튼 가창력을 넘어서서 감정 표현 능력으로도 수준급 가수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듯합니다.

그리고 5월 29일 방송분에서는 놀랍게도 임재범이 피쳐링 한 소울다이브의 주먹이 운다를 열창, 심지어 랩까지 소화하는 무시무시한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미 실력 우위를 재는 게 무의미한 가수들이 출연하는 상황에서, 나가수가 보컬 능력 싸움이 아닌 프로듀싱 경쟁이 되고 있다는 것을 몸소 보여준 셈.

6월 12일 방송분에서는 행복을 주는 사람을 잔잔한 선율과 함께 불렀으며 순위 합산에서 7위를 차지해 이게 나가수에서의 마지막 무대가 되었습니다. 이소라가 하차했을 때 동료 가수들은 물론 네티즌도 충격을 받았지만 정작 그녀는 덤덤하게 결과를 받아들였습니다. 나가수의 편곡 스타일이 점점 무대를 가득 메우는 과잉 감동을 추구하는 데 대한 일종의 경고라는 시각도 있었습니다.

이 경연을 끝으로 MC 자리도 하차했고, 신PD의 전화도 받지 않는 등 그간 '나는 가수다'에서 활동할 때 상처가 너무 커서 이젠 '나는 가수다'에서 그녀를 볼 일이 없는... 줄 알았는데, 10월 중순에 있을 '나는 가수다 호주 콘서트'에 함께 참석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호주 콘서트에서도 경연 방식을 그대로 이어감에도 참석하는 것이 나타나자 이소라 팬들은 반색하고 축제의 분위기가 되었습니다.

그녀는 이날 이현우의 '슬픔 속에 그댈 지워야만 해'를 피아노 반주만으로 부른 감성적이고 절제된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이날 그녀는 본경연에서도 기록하지 못했던 저조한 성적인 7위를 받았음에도 인터넷에선 오히려 그녀가 1위를 했어야 한다면서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다음 인터넷 투표에선 48%로 넘사벽급 1위를 했습니다. 이는 고음 위주의 무대가 대접받는 요즘 나가수의 분위기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일깨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노래를 4시간 전에 급변경해서 급편곡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더 큰 화제와 찬사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안티만 드글대던 반년 전과 비교하면 피아노와 자신의 목소리로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찬사로 바꾼 이소라 같은 감성甲은 어지간해선 보기 어려울 것입니다.

이번 호주경연 방송 분량에서도 다른 가수에 비해 매우 적은 분량만이 나갔고 마지막 순위 발표 현장에도 와병을 이유로 참석하지 않는 등, 정말 나가수와의 관계가 회복된 것인지는 의문점이 남는 부분도 있으나, 김영희 PD가 경연 당시 상당한 공황 상태였고 노래 부르자마자 바로 공연장을 나가 하룻 동안 밥도 안 먹고 호텔에 처박혀 있었다고 하면서 일단락.

또한, 이번 경연 때 보여준 이소라의 초췌한 모습 때문에 이소라 지병설까지 심심찮게 나왔는데 당시 호주 날씨가 방송에서도 언급되었던 것처럼 더웠다 쌀쌀했다 오락가락했기 때문에 몸이 약한 사람이라면 몸살이나 감기에 걸리기 딱 좋은 날씨 상황이었습니다. 예민한 성격의 이소라처럼 감정에 따라 컨디션이 쉽게 바뀌는 스타일의 사람에겐 컨디션 조절을 위해서 외부 출입을 자제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2018년 본인의 콘서트에서 ‘슬픔 속에 그댈 지워야만 해’ 무대 비화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 당시 열렬히 사랑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잊고 싶었고 또 잊어야만 했기에 이 노래를 선곡했다고. 이 무대 이후 정말 잊었고, 이 뒤로 그 사람과 만나거나 연락하지도 않았다고 합니다.

또 2011년 4월 26일부터 2012년 8월 7일까지 KBS Joy 채널에서 《이소라의 두 번째 프로포즈》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2013년 4월부터 12월까지 KBS 제2라디오에서 《이소라의 메모리즈》를 진행했습니다. 8집은 2014년 4월 11일 발매되었습니다. 향후 베스트 음반도 낼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명지초등학교 - 서울문영여자중학교 - 동명여자고등학교 - 인천대학교 산업디자인과

2019년 Mnet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 베스트 컬래버레이션 수상

 

이상 이소라 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FA 프로게이머 박준효  (0) 2022.01.01
젠지/배틀그라운드/2021 시즌  (0) 2021.12.31
상하이 드래곤즈/2021 시즌  (0) 2021.12.29
이예찬/2021 시즌  (0) 2021.12.28
트위치 파트너 스트리머 눈꽃  (0) 2021.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