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선수는 바로~
쫑 한종문 선수입니다~!
2021년, NTC 크리에이터즈에 입단하면서 프로 커리어를 시작했습니다. 2021-1 시즌에 참가하여 팀의 우승에 기여했습니다. 2021-2 시즌에 참가하여 팀의 두 번째 우승, 개인전 준우승을 달성했습니다. 이후 팀이 해체되었습니다.
2022 시즌을 앞두고 팀 GP에 입단했습니다. 2022-1 시즌에 참가하여 SSEAL과 원투펀치를 이루며 팀전을 장악하기 시작했고, 게임코치와의 경기에서마저 승리하면서 풀리그 전승을 달성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고 마지막 경기가 사실상 탈락이 확정된 FLUSH와의 맞대결이라 사실상 확정이라는 예측이었습니다.
조별 풀리그로 새롭게 개편된 개인전에서도 지난 시즌 준우승자답게 종합 1위로 첫 옐로우 시드를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8강 마지막 경기 FLUSH와의 경기에서는 스피드전을 무난하게 압도했지만 아이템전에서 FLUSH의 선전으로 에결에 끌려가게 되었습니다. 그래도 에결 5승 0패의 기록을 가지고 있던지라 많은 팬들은 JJONG의 승리를 예상했으나... 그 예상이 무색하게 TWERKING에게 한 방 당하면서 팀전 첫 패배와 첫 에결 패배를 당함과 동시에 세트 득실에서 밀리면서 풀리그 1위를 게임코치에게 넘겨주는 대참사를 당했습니다.
결승진출전에서 게임코치와 맞붙게 되었고 스피드전 2트랙을 먼저 내주게 되었지만 이후 8트랙을 연속으로 승리하면서 GP 창단 첫 결승 진출 및 3연속 결승 진출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개인전 결승에서 나쁘지 않은 폼을 보여주었지만 뒷심이 떨어지는 바람에 3위와의 2점 차이로 입상에 실패했고 그 여파로 팀전 결승 스피드전에도 제 실력을 보여주지 못했으나 아이템전에서는 여전히 강했고 에결까지 끌고 가서 초반에 컨테이너에 부딪히는 대형 사고가 났지만 2랩때 런민기가 컨테이너를 피하려다 유압프레스와의 타이밍이 맞지 않아 부딪히는 큰 사고를 당했고 이를 놓치지 않은 JJong이 침착하게 주행을 하면서 전승 우승은 실패했지만 KRPL 최초 팀전 3연속 우승에 SSEAL에게는 최초 양대우승이라는 선물을 해주었습니다.
2022-2 시즌을 앞두고 ROX 게이밍에 입단했습니다. 2022-2 시즌에 참가하여 8강 풀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아마추어팀인 PREPARE와의 경기에서 6:0으로 완벽하게 승리하면서 4시즌 연속 결승진출전 진출 확정지었습니다.
결승진출전에서 SGA 인천과 맞붙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GCA전 승리 이후 사기가 올라간대로 올라간 SGA에게 패배하여 처음으로 결승전 직행에 실패했습니다.
플레이오프는 GCA와의 지난 시즌 결승전 리매치가 성사되었습니다. 그러나 플레이오프에서 그래도 어느 정도 해주었으나 스피드전에서 2:4 패배, 아이템전에서 풀트랙까지 가는 접전을 벌였으나 마지막 트랙에서 패배해 처음으로 결승전 진출에 실패하였습니다. 이제는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서는 개인전에 집중할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개인전은 지난 시즌 4위를 기록했기 때문에 시드 자격을 획득했습니다. 3경기를 치르면서 총합 122점을 획득했고 3위로 결승전 직행에 성공했습니다.
결승전에서는 차곡차곡 점수를 잘 쌓으며 70포인트까지 압도적으로 찍어냈습니다. 그러나 후반에 점수를 폭발적으로 획득한 VEGA에게 밀려 1SET 2위로 2SET에 진출했습니다.
2SET 첫트랙 도검 구름의 협곡에서는 고속턴 구간에서 실수를 하며 VEGA에게 선취점을 내주게 되지만 이어진 노르테유 익스프레스에서 초반구간 완벽한 스탑으로 거리를 벌려내고 끝끝내 그 거리를 유지하며 1:1 동점을 만들었습니다. 포레스트 대관령에서는 막상막하의 흐름에서 마지막 동굴구간에서 VEGA와의 몸싸움을 이겨내면서 매치포인트에 먼저 도달하게 되었고, 마지막 트랙 아이스 갈라진 빙산에서 VEGA의 결정적인 실수로 거리가 벌어졌고, 갈빙의 전설을 쓰며 마침내 간절히 바랐던 개인전 우승에 성공했습니다. 2023 시즌을 앞두고 ROX 게이밍과 재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23년 3월 2일, ROX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부문 로스터에 등록되었습니다. 2023-P1시즌이 진행 중이던 4월 8일 진행된 본인의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리그 데뷔전에서는 천하의 광동 프릭스를 상대로 스피드전에서 매우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카러플 출신 선수도 컴카트를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12일 진행된 ReBoot과의 두 번째 팀전 경기에서도 스피드전에서 엄청난 캐리력을 보여주며 3:0 완승을 이끌었고, 아이템전은 역으로 0:3으로 패했으나 대신 에이스결정전에서 DDing을 상대로 주찍누를 선보이는 괴력을 보여주며 ROX의 이번 시즌 첫 승을 이끌었습니다. 사실 JJong을 비롯한 평행세계 출신 선수들이 과연 컴카트로 와서도 잘할 수 있을지에 대해 시즌 시작 전만 해도 의구심이 많았고, 실제로 상당수 평행세계 출신 선수들이 부진하고 있는 가운데 유일하게 JJong만은 평행세계에 있었을 때의 실력을 거의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16일 진행된 Planet과의 팀전 경기에서는 그동안의 모습과는 달리 스피드전에서 약간 롤러코스터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불안함을 노출했고, 실제로 팀도 비교적 수월하게 스피드전을 따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풀트랙까지 가는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23일 진행된 FINALE와의 팀전 경기에서는 역시 스피드전에서 엄청난 포스를 보여주며 3:0 승리를 이끌었고, 아이템전은 예상대로 패배했으나, 에결에 나와 또다시 승리를 하면서 벌써 에결에서만 3승 0패 전승행진을 이어갔습니다. 26일 진행된 Sensation과의 팀전 경기에서도 미친 활약을 선보였습니다. 30일 진행된 SANDBOX전에서는 가히 최고의 활약을 펼쳤는데, 비록 스피드전을 패했지만 천하의 SANDBOX를 상대로 스피드전 풀라운드 접전을 보여준 것도 모자라 아이템전에서 그동안 전패였고 그 누구도 기대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아이템전 전승행진을 달리고 있던 SANDBOX를 상대로 역시 풀라운드 접전 끝에 3:2로 잡아내는 엄청난 이변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또 에결에 출전하여 상대팀 에이스인 InSoo와 맞붙었는데, 고가의 질주에서 천하의 InSoo를 상대로 역으로 스탑성 플레이를 효과적으로 펼치며 좋은 운영을 보여주었고, 막판 미친 인도빌드를 기가 막히게 성공시키면서 역전승했습니다. 즉, 이번 에결에서조차 승리하면서 이번 프리시즌만 에결 5전 5승 0패 전승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JJONG은 이번 프리시즌에 5번 있었던 에결에 모두 출전하여 5번을 전부 이기면서 팀의 5승 고지를 책임졌습니다. 이정도 포스면 이제 이번에 패배한 SANDBOX는 물론 아우라, KDF조차도 ROX와의 에결은 상당히 꺼려질 수밖에 없을 거라고 평가해도 될 정도였습니다. 5월 6일 치러진 팀전 준플레이오프에서는 그동안의 포스와는 다르게 스피드전에서 상대팀의 집중견제에 좀처럼 대응하지 못하였고, 이 때문에 부진한 모습을 보여준 끝에 스피드전을 충격적이게도 0:4로 셧아웃 당했습니다. 비록 마지막은 좀 허무하게 끝났지만, 그렇다고 해도 이번 시즌 JJONG이 보여준 폼과 모습은 그야말로 "상상초월" 이 한 단어로 설명이 가능할 정도로 엄청났습니다. 2023-P2시즌 팀전 3위, 개인전 11위를 달성했습니다. 이후 팀에서 퇴단했습니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리그 프리시즌 2 이후 진행될 정규시즌에도 함께할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으나 2023년 7월 31일 돌연 Seongnam ROX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감독 김유빈과 상호간의 계약 합의로 인해 종료되었다고 밝혔습니다. 8월 11일 오후 11시경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싸이의 ‘뜨거운 안녕’을 올린 것과 어딘가 떠나는걸 암시하는듯한 뒷면에 JJONG이 써진 팀복을 입은 자신의 뒷모습이 찍힌 사진을 프로필 사진으로 변경한 것으로 볼때 마땅한 프로팀을 구하지 못했거나 다른 일을 이유로 은퇴를 하는 것이 매우 유력했습니다. 8월 12일, 자신의 개인 방송을 통해 은퇴를 밝혔습니다. 김유빈 감독과 같이 팀을 구하려 했으나, 소식이 없어서 은퇴를 최종 결정하고 학업에 집중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상으로 한종문 선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