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프로게임단 Team Secret

Talon 2018. 12. 12. 08:51

오늘 소개할 팀은 바로~

Team Secret입니다~!


도타 2, 로켓 리그팀을 운영중입니다.


EU 도타의 드림팀 


2014년 세계 대회인 TI4 종료 이후에 결성된 비교적 신생 팀으로 Na'Vi의 서포터 듀오였던 Kuroky와 Puppey를 중심으로 Alliance의 미드라이너 s4와 Fnatic의 Fly와 N0tail이라는 화려한 라인업을 선보이며 많은 기대를 낳았습니다. 종합적으로 유럽의 새로운 드림팀 이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Na'Vi의 전성기같은 느낌이 들 정도. 


이후 DAC에 출전하기 전 Evil Geniuses에서 Zai와 Arteezy를 영입하였고 Kuroky는 서포터 포지션으로 변경하게 됩니다. DAC 그룹스테이지에서 전승을 거두는 괴물같은 성적으로 안정적으로 승자조에 올라가지만, 본선 승자조에서 Vici gaming에게 패배하고 패자조에서 EG에게 패배하여 3위에 머무르게 됩니다.


Gosugamers에 의하면 전성기 Team Secret의 프로게임 전체 승률은 무려 79%에 이릅니다. 2015년동안만 우승한 토너먼트만 봐도 The Summit 3, MDL 2015 Spring, ESL one Frankfurt 2015, Red Bull Battle Grounds 2015 등에서 우승컵을 챙겼습니다. 스타레더 S12나 몇몇 토너먼트에서 빠르게 탈락당하는 경우도 있긴 했지만 사실 팀이 모든 게임에서 이기길 기대하지 않는 이상 그 정도 가지고 뭐라하기는 지나치게 화려한 전적입니다. 다만 2016월 8월 기준의 승률은 70%까지 떨어진상태. 


실력과는 무관하게 스폰서가 특정 매체... 사이트 Youporn이라는 루머가 돌고 있었습니다.


루머가 확산되었으나, Youporn의 스폰이 다행히도 스페인 국적 팀으로 밝혀지면서 해당 루머는 깨끗하게 일단락되었습니다.


그리고 기대를 안고 출전한 2015 더 인터네셔널에서 조별예선까지는 좋은 모습을 보여줬으나 이홈과 VP에게 연달아 패배하면서 최대 우승 후보였던 시크릿은 7~8위에서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기대치에 못미치는것은 사실이지만 TI 5에서의 7~8위는 큰 대회 우승에 비견가는 상금이기 때문에 생각하기에 따라서 어느정도 만족할만한 상금액수를 챙긴 셈이었지만, TI 우승만을 노리고 최고가 되겠다는 야망을 가지고 스타성 있는 유명플레이어들을 추려뽑은뒤 만든 팀인만큼 기대치가 높아서 그런지 탈락 이후 팀원간의 안좋은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선수 부스내 설치된 캠을 보면 경기 직후 Arteezy가 다른 팀원들에게 손가락질 하며 뭐라 얘기하고 있었고 조금 뒤에 트위터에서 S4, Kuroky, 공식 팀 트위터를 언팔로우했습니다. Zai도 Arteezy를 제외한 전부를 언팔로우 하였고 트윗도 하나만 남긴채 전부 삭제해버렸습니다. 덤으로 Zai가 학교로 돌아가서 학업을 마칠것이라는 루머가 파다한 상황. 우크라이나의 캐스터 v1lat의 트위터에 따르면 zai는 학업에 복귀, Arteezy는Evil Geniuses로 이적, S4는 Alliance로 이적, Puppey, Kuroky는 FA상태라고 합니다. 사실상 팀은 공중분해될 예정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후 팀 디렉터의 트위터에 따르면 Puppey는 팀에 남기로 하였으며 Cloud 9에서 활동하던 EternalEnvy와 MiSeRy, 유럽의 신예 w33, 그리고 mousesports에서 활동하던 pieliedie를 영입했고 팀은 여전히 유지된다고 합니다. 다만 기존 로스터보다 약해보인다는 여론이 대부분입니다.


그래도 나름 네임벨류있는 선수들이 남아있다고 판단했는지 MLG 2015 FINAL에 초청. CDEC, C9, MVP 피닉스가 한 조가 됐습니다. 피닉스와 승자전 끝에 진출, 결승에서 DAC, TI5우승팀인 EG를 꺾고 우승했습니다. 그러나 The Frankfurt Major에 출전했을때는, OG에게 불의의 일격을 맞고 준우승을 했습니다.


그 뒤로 WCA 2015, 스타래더13 등, 여러 대회에도 출전했지만 선수들끼리 합이 잘 맞지않거나 실수가 잦아 좋은 성적은 거두지 못하였습니다. 

상하이 메이저에 초청되었을때는 CDEC, Ehome, MVP 피닉스와 같은 조로 배정받았습니다. MVP 피닉스에게 패배하였지만 EHOME을 다시 꺾고 결국 승자조로 진출하였습니다. 피닉스에게 패배한 여파탓에 기대를 받지는 못했지만 OG, EG, Team Liquid와 같은 강자들을 모조리 이기고 우승했습니다! 이로써 팀 결성 이후 처음으로 벨브가 주최하는 메이저급 대회에서 우승하게 되었습니다. 


단 다음 대회인 도타핏에선 나비에게 지고 8강에서 짐을 싸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호성적에도 불구하고 w33과 Misery를 방출하고 EG로부터 Universe와 Arteezy를 다시 데려와서 리빌딩을 하지만 Arteezy는 w33를 대체하기에는 Team secret과 플레이 스타일이 너무나도 달랐고 Universe는 기대이하의 모습을 번번히 보여주었습니다. 마닐라 메이저에선 Na'vi와 wings gaming에게 패배해 패자조로 내려간데다가 그마저도 1라운드에서 엠파이어에게 패하며 13~16위인 실망스러운 성적으로 대회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후 오프레인 포지션을 Universe에서 EG의 Bulba로 변경하였습니다. 


그 탓에 초청받지 못하고 open qualifiers부터 진행하게 되었는데, 2016년의 인터네셔널의 예선 32강에서 완전 무명의 팀에게 거의 탈락 직전까지 몰리는 굴욕을 겪기까지 했습니다. 다행히 역전을 통해서 예선 광탈은 면했으며 이후 1차 오픈예선에서 1위를 기록하며 지역예선 참가자격을 얻었지만, 도타2에서 제일 중요한 TI를 앞두고 신예 팀에게 탈락위기까지 몰렸었다는 것은 한때 세계 최강이었던 팀의 상태가 안 좋다는 것을 방증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정신을 차렸는지 오픈예선에서 1위를 기록하는데 이어 지역예선도 6승 3패의 3팀 공동 1위 상태에서 타이브레이커 2연승을 통해 1위로 통과했습니다. 메인 이벤트에서 얼마나 잘 할수 있을지 기대와 우려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그룹스테이지 에서 총 세트전적 5승 9패로 마무리하는 바람에 패자조 공동 5~6위로 내려가고 패자조 단판제에서 LGD에게 패배하는 바람에 꼴등에 해당하는 13~16위로 마무리짓고 말았습니다. 


거기다 이 시점에서 원년 멤버는 Puppey밖에 남지 않았고, 전성기에 참여했던 멤버들도 대부분 떠나간지라, 실상 전성기의 시크릿으로 돌아갈 가능성은 한없이 낮아지고 말았습니다. 그나마 남아있는 멤버들이 티어 1급 팀에 속해있었던 유명 플레이어들이라는게 그나마 위안이지만 전성기의 Secret은 티어 1급 팀들 사이에서도 발군의 승률을 자랑하는 팀이었다는 것을 감안하면 거기까지 올라갈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팀은 좋은 플레이어들만 모아놓는다고 좋은 팀이 되지 않으므로 쟁쟁한 선수들을 불러모아도 팀 전력이 강화될지는 의문. 더군다나 TI 6의 성적을 감안하면 오히려 기존의 플레이어들이 나가지 않을까 걱정해야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결국 이터널엔비와 아티지가 나가고 그 빈자리를 MP와 포렙으로 대체했습니다. 덕분에 두 선수는 한국인 최초로 코치가 아닌 선수로 해외에 진출한 도타 2 프로게이머가 됐습니다.


이상 Team Secret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게임단 G2 Esports  (0) 2018.12.14
프로게임단 Cloud 9  (0) 2018.12.14
프로게이머 진성준  (0) 2018.12.10
프로게이머 김인재  (0) 2018.12.07
프로게이머 이태준  (0) 2018.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