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스포츠 팀 BIG

Talon 2019. 10. 7. 11:50

오늘 소개할 팀은 바로~

BIG입니다~!


독일의 프로게임단. BIG은 Berlin International Gaming의 약자입니다.


CS:GO 팀은 2017년 1월 2일 전 NRG Esports 소속 이었던 3명이 mousesports의 nex와 ALTERNATE의 keev를 영입시켜 만든팀이에요.

현재 PGL Major Krakow 2017 유럽 마이너 예선을 우승하고, 최종 예선에는 3승1패로 통과했지만 전체 참가 팀에서 비교해봤을 때 이번 대회에서 Vega Squadron, FlipSid3 Tactics와 함께 최약체로 분류되었습니다.


하지만 진출 후 예상 외로 첫 경기 우승 후보중 하나인 FaZe를 16:8로 압살하고 다음 날 2라운드에서는 현 북미 최강이라고 할 수 있는 Cloud 9을 16:11로 이겼습니다. 3라운드에서는 또 다른 강력한 우승 후보팀이자 2017년 들어서 5번의 랜대회 우승팀인 SK Gaming을 16:14의 스코어로 승리해 3승 0패로 8강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꼴찌 후보가 오히려 날고기는 강팀들을 다 때려잡고 1위로 본선 진출에 통과하는 이변이 일어난 것.
여기서 잡음이 나오고 있습니다. 세 경기 모두 인페르노에서 치뤘는데 이 맵에서 작동하는 치팅성 버그를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고 그 중 FaZe를 상대로는 거의 대놓고 남발하는 수준으로 써먹었습니다. 거기다 PGL 측이 이를 플레이 테크닉으로 인정하겠다는 태도를 밝히고 나서, BIG 측의 버그 사용도 문제지만 대회 운영의 무책임성까지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게다가 대회 주최측은 사용을 인정했지만, SK Gaming과의 경기 전날 대회 참가팀 전부가 이 버그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합의했는데 BIG은 SK전에서 이 버그를 또 사용했습니다. 그 전 경기들처럼 남용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히 중요했던 19 라운드에서 사용했고 그것이 승리에 결정적으로 작용하여 본선 진출에 성공했습니다. 그렇게 시청자들에게 찜찜한 느낌을 주면서까지 8강에 진출하기는 했지만, 8강에서는 여지껏 때려잡은 팀들보다 오히려 한 수 아래로 평가되는 Immortals에게 패배하며 탈락했습니다.


FACEIT Major: London 2018에서 레전드시드를 확보하는 데 성공했으며, 이 대회 후 팀 프론트에서 운영을 포기하여 무스폰으로 활동하던 Space Soldiers의 XANTARES를 영입하고 nex를 예비멤버로 내렸습니다. 얼마 후 그 nex는 다시 주전이 되고 smooya가 예비로 내려갔는데, 이건 smooya 본인 스스로 벤치행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사실 smooya가 팀에 기여하는 퍼포먼스는 최근들어 상당히 뛰어난 수준이었는데 본인이 밝힌 이유로는 더 이상 게임을 즐기지 못한 채 플레이 하고 있는 걸 느꼈다고. 프로들이 '노동이 되어 기계적으로 하는 게임'에서 한 번씩 겪는 삭막한 감정을 느끼고 머릿속이 복잡해진 것 같습니다. 이번 메이저 이후 생각을 정리해서 공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한편 팀에서는 이렇게 메인오퍼가 없어진 현재 라인업에 약간의 시간을 들여 내부 정비를 거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 해당 메이저에서 0승 3패로 광탈을 당하면서 smooya의 공백이 그만큼 치명적이란 걸 보여줬습니다. 물론 대진운이 개판이긴 했는데...


메이저 이후로도 여전히 nex가 주전을 맡고 있으며 smooya는 복귀를 안하고 있으며, 세컨오퍼였던 tabseN이 메인오퍼로 활동하고있습니다. 그 와중에 Renegades의 Gratisfaction이 비자 문제로 ESL Pro League에 참가하지 못하게 되어 메인오퍼 자리가 남게 되자 잠깐 용병으로 뛰겠다고 합니다.


2019년 6월 아카데미팀을 발표했습니다. 현재 'NoChance' 팀 소속인 kRYSTAL이 선수생활을 그만두고 여기 코치로 들어간다고 하며, 현재 이미 StarLadder Major 2019에 참가 중인 팀은 라인업 교체를 통보할 수 있는 기간이 지났기 때문에 이 대회 까지는 출전하고 은퇴한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해 8월 급작스레 gob b가 은퇴를 선언했습니다. 너무 갑자기 발표해서 놀라운 일이긴 해도 정말 오랫동안 게임을 해온 살아있는 레전드이니 언제 은퇴해도 이상하지 않긴 했습니다. 그리고 라인업을 약간 개편했는데, denis를 예비선수로 내렸고 smooya가 드디어 복귀했습니다. nex도 일단은 주전이 되었으며 smooya와는 달리 잠깐동안은 지켜보는 임시멤버로 올라왔습니다.


2019년 8월 기존 코치였던 LEGIJA를 밀어내고 Sprout에서 코치를 하던 tow b를 새로 들였습니다. 원래 코치 겸 예비선수 신분이었어서 코치직을 잃자 갑자기 선수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LOL 팀은 이번에 새로 영입된 02년생 원딜 카르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굉장한 유망주라고. 2018년 KIYF 시절 유망주의 산실인 스페인 리그에서 팀의 4강에 절대적인 역할을 수행한 캐리형 원딜 에이스였으며, 솔로랭크 활약 또한 화려합니다.


현재 로그 이스포츠 클럽과 함께 EU 마스터즈 우승후보로 꼽힙니다.

그러나 EM 스프링 8강 미스핏츠 프리미어와의 명승부에서 상대 미드인 리더의 야스오와 이렐리아가 Carzzy의 캐리력을 억제하고 한타를 쓸어담으면서... 탈락하고 말았습니다. 백기사도 단단과의 리매치에서 결국 팀 승패대로의 판정패를 당하긴 했지만, 그보다도 유럽에서 미드가 강하지 않은 팀이 지역리그까지는 우승해도 2부리그에서는 절대로 우승할 수 없다는 걸 보여주고 말았습니다.


웃긴건 독일 2위인 SKP가 프랑스 1위인 LDLC 떨어뜨리고 프랑스 2위인 MSF.P가 독일 1위인 BIG를 떨어뜨렸습니다.

결국 카르지와 함께 2부리그 최고 봇듀오를 구성했던 설뉴크스어랏이 서폿 차이로 결승을 말아먹은 SK Gaming Prime으로 이적하였습니다. 대체자는 KIYF에서 Carzzy, Zazee와 한솥밥을 먹던 Labrov를 영입. 이젠 진짜 정글만 좀 강한 KIYF가 되어버렸습니다.


서머 플레이인에서는 애매한 성적으로 풀리그 4위를 했지만 녹아웃에서 바이탈리티 2군팀을 가볍게 제압하며 EM 본선에 올라갔습니다. 이어 프랑스 리그 우승팀인 LDLC를 2:1로 잡아내더니 4강에서 mouz에게 독일리그 결승의 복수를 해내며 3:0으로 압도, 결승까지 올라갔습니다.


이상 BIG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게임단 Sprout  (0) 2019.10.08
야구선수 나성범  (0) 2019.10.08
프로게이머 손시우  (0) 2019.10.07
보컬리스트 전인권  (0) 2019.10.04
e스포츠 팀 Vivo Keyd  (0) 2019.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