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블리즈

Ah-Choo

Talon 2020. 3. 28. 09:26

 

-곡 소개
타이틀 곡 ‘‘Ah-Choo’는 ‘너만 보면 내 입술이 너무 간지러워 참기가 힘든’ 소녀의 마음을 재채기에 비유한 상큼 발랄한 트랙입니다. 윤상을 중심으로 다빈크, 스페이스카우보이가 뭉친 프로듀싱팀 원피스가 ‘Candy Jelly Love’와 ‘안녕’에 이어 러블리즈의 세 번째 타이틀 곡을 완성했습니다. 소녀스러우면서도 동시에 음악적인 무게 중심을 탄탄하게 설계해 들을수록 더 좋아지는 러블리즈만의 음악적인 매력을 강조했습니다. 작사는 러블리즈의 ‘안녕’, ‘놀이공원’ 등을 쓰며 러블리즈와 호흡을 맞춰온 서지음 작사가가 고백하기 직전의 소녀의 마음을 한 단어로 표현하는데 애를 썼고 그 결과 ‘Ah-Choo’라는 제목의 곡이 완성되었습니다.

러블리즈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러블리즈의 대표곡입니다. 러블리즈의 미니 1집 《Lovelyz8》의 2번 트랙이자 타이틀 곡입니다.


윤상이 소속된 OnePiece가 작곡하였고 안녕, 놀이공원을 작사했던 서지음이 작사하였습니다. 이 곡은 전의 두 곡보다도 윤상의 느낌이 강한 곡인데, 무려 25년 전에 강수지의 '보라빛 향기'를 내놓고 아직도 'Ah-Choo' 같은 곡을 내는 상옹이 진심 무섭다는 반응도 있었습니다. 특히나 다소 어두운 느낌의 브릿지에서는 확실히 윤상 곡임을 드러내는 부분입니다.
2015년 11월 마리텔 출연을 기점으로 역주행 중입니다! 2016년 2월에도 차트 상-중위권에서 버텼습니다! 오히려 음원 순위는 계속해서 상승 중입니다.


2016년 2월 17일 9시, 마침내 멜론 실시간 차트 19위를 달성하며 진입 순위를 제외한 최고 순위를 달성했습니다. 4월 25일 오전 1시, Destiny가 진입 순위 6위로 최고기록을 갱신함과 동시에 차트아웃 되었습니다. 러블리즈의 새로운 앨범 발매와 동시에 TWICE, 세븐틴 등도 컴백하여 화력분산과 타 가수 곡들의 차트 진입이 맞물려 작용한 결과로 보입니다. 그래도 발매 이후로 무려 6개월 24일을 차트인했으니 아주 큰 성과를 거둔 셈이죠. 그리고 세 그룹의 수록곡들이 얼마 못 가 리타이어되면서 몇 시간 뒤 다시 올라왔습니다.


미니 2집이 발매되고 이틀이 지난 2016년 4월 27일 방송된 보컬 전쟁: 신의 목소리에서 정인이 Ah-Choo를 부른 것이 화제가 되었으며 4월 28일 하루 동안 멜론 실시간 차트를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3일 전에 발표된 신곡을 위협하다가 결국 다음날 15시에 순위가 역전되었습니다. 한 시간 뒤, 16시 실시간 차트에서 Destiny가 11계단을 상승하면서 다시 밑으로 내려갔지만 다음날 16시에 다시 역전되었습니다. 이후로도 멜론 실시간 차트에서 Destiny와 순위가 역전되곤 했는데 5월이 되면서 멜론 주간 차트에서도 Destiny보다 순위가 높아졌습니다.

 
유튜브에서도 꽤나 선전하고 있는데, 2016년 6월 말 기준으로 울림 계정과 1theK 계정의 공식 뮤비 조회수를 합치면 거의 1000만에 육박하는 980만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조회수가 많은 '안녕'은 675만이므로 거의 300만 가까이 차이가 납니다. 다른 곡들이 유튜브에서는 그리 힘을 못 썼던 걸 생각하면 엄청난 선전이죠.


곡이 발매된지 10개월 되는 시점인 8월 2일 17시에 다시 차트아웃되었다가 2시간 만에 86위까지 상승하고 다시 95위로 하락한 뒤 그 이후로는 차트인을 거의 하지 않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10개월 1일 정도를 차트인한 셈입니다.


드라마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서 이세영과 현우 커플 파트에서 자주 나오는 음악이에요. 그래서 아츄 커플로 불립니다.
역주행의 힘으로 2015년 곡임에도 불구하고 2016년 멜론 연간 차트에 68위로 차트인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러블리즈 최초이자 현재까지 유일한 연간 차트인 기록입니다.


1theK에서 멤버들이 직접 안무를 가르쳐주는 영상 Let's Dance를 올렸습니다. 2017년 6월 1일, GS SHOP에서 이 당시 시즌 8이었던 AGE 20's 에센스 커버 팩트가 이 곡이 나오던 도중 매진되었습니다.


2017년 인천 한류콘서트에서 최고의 떼창곡으로 다시 한 번 주목을 받았습니다. 지금, 우리가 나올때 당시 공연장에서 극히 일부였던 러블리너스의 일당백 응원소리에 다른 팬덤이 크게 놀라기도 했고, 그에 보답하듯 이 곡의 순서가 되자 다같이 떼창을 해주었습니다.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남자 1500m 계주에서 임효준이 첫 금메달을 따낸 직후 나온 적이 있었습니다. 이를 보고 있던 러블리너스들은 국뽕과 럽뽕을 동시에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2018년 11월 12일, 러블리즈가 데뷔 4주년을 맞이한 날에 현대홈쇼핑에서 The Sten 메탈누름독 스텐용기 세트가 이 곡이 나오던 도중에 매진되었습니다.


포트나이트의 스타 파워 이모트 중 일부분이 여기서 가져왔습니다. 러블리즈 뮤직비디오 중에서 최초로 유튜브 천만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하나의 목소리 전쟁: 300, 컴백전쟁: 퀸덤에서 이 곡을 편곡한 무대를 했으며, 복면가왕에서도 이 곡을 경연곡으로 선택한 가수가 나왔습니다. 더 히트에서 소찬휘와 함께 아츄를 Tears과 콜라보를 했습니다.

-가사
[류수정] 맛있는 걸 해주고 싶은 그런 사람이 난 생겼어
[정예인] 아직 요리는 잘 못하지만 나 연습하고 있어요
[Kei] 나 그댈 위해 몰래 감춰놓은 애교도 있는 걸
[이미주] 매일 지루하지 않게 웃게 해줄 텐데
[베이비소울] 너는 내 맘 모르지
[All] Ah-Choo 널 보면 재채기가 나올 것 같아 너만 보면 해주고픈 얘기가 참 많아
[류수정] 나의 입술이 너무 간지러워 참기가 힘들어
[All] Ah-Choo 내 맘에 꽃가루가 떠다니나봐 널 위해서 해주고픈 일들이 참 많아
[JIN] 나의 마음이 내 사랑이 더 이상은 삼키기 힘들어
[서지수] 다정하게 깨우고 싶은 그런 사람이 난 생겼어
[정예인] 아침잠이 좀 많긴 해도 잘 일어날 수 있어요
[베이비소울] 그 사람이 막 지쳐 보일 때면 내가 더 슬픈 걸
[JIN] 혹시 내가 필요할 땐 거기 있어줄게
[유지애] 너는 내 맘 모르지
[All] Ah-Choo 널 보면 재채기가 나올 것 같아 너만 보면 해주고픈 얘기가 참 많아
[Kei] 나의 입술이 너무 간지러워 참기가 힘들어
[All] Ah-Choo 내 맘에 꽃가루가 떠다니나봐 널 위해서 해주고픈 일들이 참 많아
[JIN] 나의 마음이 내 사랑이 더 이상은 삼키기 힘들어
[유지애] 소중한 너의 친구란 그 말이 나는 그 말이 참 싫다
[Kei] 밤새 쓰다만 편지와 말 하지 못한 내 사랑
[All] Ah-Choo 널 보면 재채기가 나올 것 같아 너만 보면 해주고픈 얘기가 참 많아
[Kei] 나의 입술이 너무 간지러워 참기가 힘들어
[All] Ah-Choo 내 맘에 꽃가루가 떠다니나 봐 널 위해서 해주고픈 일들이 참 많아
[JIN] 나의 마음이 내 사랑이 더 이상은 삼키기 힘들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