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선수는 바로~
피츠 김동언 선수입니다~!
現 서울 다이너스티 소속.
前 GoinWaterS 소속 선수로서, 당시 팀장인 안민영 선수에 의하면 트라이얼 도중부터 "더 좋은 팀의 테스트를 보는 중"이란 언급이 있었는데, 그때부터 서울팀의 테스트를 본 듯합니다. 올라운더 딜러 기반 FLEX 포지션으로, 트라이얼에서 맥크리, 겐지, 둠피스트, 파라 등을 수준급으로 다뤄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19 시즌 서울 팀에서의 첫 발걸음인 퍼시픽 챌린지에선 그다지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단 한 판을 뛰게 되었지만, 리그 프리시즌과 비슷한 격의 오버워치 리그 커뮤니티 카운트 다운에서 보여준 입지는 전의 실수를 만회하는 것 같이 보여 팬들 사이에서 기대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워싱턴 저스티스 전에서 오버워치 리그 데뷔를 하였습니다. 스테이지 플레이오프에 처음 출전한 서울 다이너스티가 뉴욕 엑셀시어를 상대로 준비한 1세트에서 준바와 함께 히든카드가 되었습니다. 스테이지 2에서는 주전으로 나오면서 출전 시간이 매우 늘었습니다. 항저우 스파크 전에서 승패가 갈리는 맵인 리알토의 다리에서 Ria에게 밀려 낙사하는가 했더니... 기사회생으로 배에 올라탔습니다. 스테이지3 초반에는 자리야를 많이 들었다가 중후반쯤부터 플레타와 함께 주전이 되면서 자리야보다 솜브라를 더 많이 픽하였습니다. 플레이오프 8강 쇼크와의 경기에서 한타만에 emp를 또 채워서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만 도라도에서 은신상태에서 Super가 마블의 지뢰를 철거하기 위해 사용한 대지분쇄 끝자락에 재수없게 맞는 바람에 그대로 누웠습니다...
222가 고정된 스테이지4에서 팀이 전체적으로 부진하고있지만, 류제홍과 함께 부진하다는 소리는 듣지않았습니다. 플레이-인 경기에서는 둠피스트로 엄청난 기량을 보여주며 팀의 시즌 플레이오프 진출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정작 플레이오프에서는 부진했습니다. 그래도 시즌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피츠가 굉장히 성공적인 영입이었음을 부정할수는 없습니다.
2020 시즌 개막 후에는 완전히 메인딜러로 자리잡은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맥크리와 한조로 LA더비를 양학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서울이 연패를 하면서 패배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데, 맥크리는 물리거나 견제가 들어오면 이상한 포지션을 잡아 계속해서 퍼블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솜브라를 기용할때는 이엠피를 대놓고 사용해 cc기에 자주 캔슬당하기도 하였습니다. 다만 한조의 폼은 여전하다는것이 위안점.
그러나 최하위 시드로 진출한 5월 토너먼트에서 갑자기 팀 전체가 각성한듯 살아났고, 항저우전에서 피츠 본인 또한 솜브라와 애쉬 모두 폼이 오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준결승인 광저우전에서는 화물전장 때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쟁탈에서 리퍼와 솜브라를 사용해 광저우를 템포로 압도하며 팀 창단 최초 결승 진출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결승에서는 그 상하이를 템포로 압도하고, 립의 솜브라와 대등한 활약을 펼치기도 하는등 굉장히 선전했습니다. 심지어 애쉬마저 디엠을 압도하며 초반 3세트를 내리 가져오는데 성공했고, 이후 상하이의 각성으로 역스윕을 당하는 와중에도 출범 시즌 스테이지1 결승전이 떠오를만한 위도우 플랭킹 3헤드를 선보이기도 했지만 결국 준우승에 그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토너먼트에서 자신이 성장형 딜러라는 것을 다시 한번 증명해냈고, 오버워치 역사상 손에 꼽힐 명경기를 만들어내며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활약을 펼쳤습니다. 또한 기존의 "메인딜로서는 애매하다"라는 평가가 무색하게 원래 잘다루던 맥크리와 한조, 리퍼 외에도 위도우, 애쉬, 솜브라 등의 영웅으로도 좋은 모습을 보였기에 더욱 도드라지는 부분.
이후 경기들에서는 기복있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대부분 프로핏과 시너지를 일으켜서 잘 풀리는 경기는 딜듀오가 경기를 박살내버리지만 잘 안풀리는 경기는 퍼블을 계속 내며 무색무취 딜듀오가 되어버리는 문제점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다행히도 위도우 기량은 꾸준하게 좋은 편입니다. 서머 쇼다운에서 상하이의 디엠에게 쉴새없이 위도우로 서열정리를 당하며 3대0 완패에 크게 일조했습니다.
시즌 2 스테이지 1이 끝나고 휴가기간 동안 총 60시간에 가까운 방송을 하였는데 해당 방송들에서 상황에 맞춰 노래를 개사하고 부르고 목소리를 바꾸는 등 극하이텐션을 보여주며 많은 팬들의 호감을 얻었습니다. 대부분 이렇게 재밌는 사람인지 몰랐다는 등의 반응입니다.
서울 다이너스티 유튜브의 영웅 강의 영상 둠피스트편에 강사로 나왔습니다. 영상 내내 류제홍한테 저격당하며 고통받는 것은 덤... 참고로 실제로도 둠피스트를 매우 잘합니다.
프로게이머를 하기 이전엔 성악을 했다고 합니다. 부모님께는 레슨 간다하고 피시방으로 오버워치 하러가서 많이 혼났다고.. 덕분인지 개인방송에서 노래 부르는 것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메이플 명가 서울다이너스티 답게 메이플을 즐겨 합니다. 개인방송에서 경쟁전 큐가 잡히는 동안 일퀘를 한다거나 보스를 잡는 모습 등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본캐 레벨이 240인걸로 보아 서울 입단 전부터 꾸준히 플레이해온 것으로 보입니다.
Fits라는 닉네임은 섭힐에서 딜러로 포지션 변경을 했을 당시, 딜러를 가르쳐 주셨던 분의 닉네임이라고 합니다. 오버워치를 조금이라도 더 잘해지고 싶은 마음에 닉네임을 물려 받았다고 all access pass Q&A에서 언급했습니다.
중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수영을 배웠다고 합니다. 피셔에 의하면 풀장에서 수영하는 피츠의 모습을 보고 물개인줄 알았다고..
간혹 핏츠라고 쓰는 경우가 많은데 피츠 본인이 본인은 피츠라고 쓰는 것이 맞다고 이야기했습니다. 분위기를 잘 만들어주는 듯. 경기 중에 팀이 지고있을 때 멘탈 케어를 하며 격려해준다거나, 브리핑을 유별나게 많이 합니다.
스테이지 1에는 아담한 모습이었지만 어느 순간 부터 살크업을 하더니 서울 다이너스티의 멤버를 골고루 지하주차장에 담궈버린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팀의 미쉘 선수는 이미 담궜다고 류제홍 선수가 언급하였습니다.
맥날위 최애 메뉴는 더블 쿼터파운더 치즈, 올 라지, 노 피클, 애드 베이컨에 딸기 바나나라고 합니다. 서울 다이너스티 공식 twitch 계정으로 한타 강사 호선생 2화를 진행하던 도중, '둠상필' 발언을 했습니다.
경기 날이면 변기를 두개씩 뿌순다는 미쉘과 류제홍의 증언에 따라 암암리에 전해지는 별명이 있었는데.. twitch 개인 방송으로 인해 걷잡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박창근감독이 개인방송에서 서울 다이너스티 목청 1위는 마블이였으나 요즘에는 피츠가 1위라고 말했습니다. 리알토 경기 이후 보트남이라는 밈이 생겼는데 본인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듯 합니다. 이유는 그 당시 안좋은 말을 많이 들어서라고..
2019년 10월 부터 유튜브를 시작했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는 흐에. 이 영상으로 많은 유입들이 생방송에서 피츠에게 흐에를 해달라고 하지만 자기는 그런거 모르고 조용한 사람이라고 합니다.
이상 김동언 선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