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카운터 스트라이크 프로게이머 니콜라 코바치

Talon 2021. 7. 4. 15:10

오늘 소개할 선수는 바로~

NiKo 니콜라 코바치 선수입니다~!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의 카운터 스트라이크 프로게이머. 현재는 G2 Esports 소속 라이플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5년 mousesports에 혜성같이 등장했을 때부터 소속팀이 우스갯소리로 NiKo 원맨팀이라고 불릴 정도로 엄청난 맹활약을 해줬으며 FaZe를 거쳐 G2 소속인 지금은 s1mple, ZywOo와 함께 세계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s1mple과 함께 세계 최고의 기량과 피지컬을 보여주고 있는 선수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뛰어난 에임과 동물적인 반사신경, 기복이 없는 꾸준함이 주요 장점이며, 다른 동료들이 부진할 때도 클러치를 이끌어내는 등 세계 최고의 선수다운 플레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AWP나 스카웃 역시 세컨드 오퍼 수준으로 잘 다룹니다.

이 선수의 장점 중 하나인 뛰어난 에임과 반사신경으로 파생된 가장 큰 특징이 바로 데저트 이글을 정말 잘 다룬다는 것. 물론 디글의 성능은 비록 난사를 했을 때 반동은 심하지만 몸통으로는 2~3방, 헤드로는 한 방에 보내버리는 성능 때문에 프로 선수들 대부분이 많이 다루는 무기입니다. 하지만 NiKo는 다른 선수들보다 디글을 이용한 슈퍼플레이를 많이 만들어낸다는 점인데, 클러치는 물론이고 mousesports 시절에는 에이스를 두 번이나 띄웠었습니다. 이러한 활약상에 팬들은 "NiKo가 들고 있는 디글은 디글이 아니라 AWP다."라고 말할 정도며 NiKo에게 The Deagle God이라는 별명을 붙여줬습니다.

2018년 말부터 Karrigan이 로스터에 빠지면서 라이플러 겸 인 게임 리더를 도맡아 하게 되었는데, 팬들은 인 게임 리더의 약점인 피지컬 방해가 NiKo에게도 적용이 될까봐 우려했었습니다. 비록 이전보다는 임팩트가 덜해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건재한 기량을 선보이면서 역시 FaZe의 에이스 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었습니다.

1997년,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에서 태어난 NiKo는 고작 9살에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접했습니다. NiKo의 실력은 또래 애들보다 일취월장 해졌고 또래 애들 중에서 가장 잘하게 되자, NiKo는 지역 아마추어 팀에 들어가다가 2012년에 iNation이라는 프로팀으로 입단해 프로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iNation에 입단한 이후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가 출시되자 NiKo는 CS에서 CS:GO로 종목을 전환했습니다.

각종 소규모 대회에서 실력을 쌓아가던 NiKo는 첫 프리미어급 대회인 ESL Major Series One - Summer 2013에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프리미어급 대회의 벽은 높았고 그래도 분전했으나 팀은 1승 2패로 조별리그에서 탈락했습니다.

 

이후 Team Refuse로 이적한 NiKo는 DreamHack Bucharest 2013에 참가했으나 팀은 당시 세계적 강팀이었던 프랑스의 VeryGames와 스웨덴의 Lemondogs에 밀려서 조별리그에서 탈락했습니다.

ESL Major Series One - Fall 2013에도 출전했습니다. 하지만 당시 팀의 대진운은 정말로 안 좋았는데, 당시 세계 최고의 팀들이었던 Fnatic과 NiP가 한 조에 있었다는 것. Fnatic과의 2연전에서 진 탓에 결국 또 조별리그에서 탈락했지만 NiKo는 Fnatic을 상대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자신의 존재감을 각인시켰습니다.

다시 iNation팀으로 돌아간 NiKo는 iNation이 GamePub으로 바뀐 이후 계속해서 프로생활을 이어갔지만 2014년 3월 21일에 팀을 퇴단한 이후 5개월 동안 휴식을 취했습니다. 이후 aimface와 iNation을 거치면서 다시 프로생활을 시작했습니다.


2015년 3월, NiKo를 눈여겨보던 mousesports에서 PENTA Sports로 이적한 Troubley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러브콜을 보냈고 결국 mousesports로 이적했습니다.

ESEA Season 18 - Global Invite Division에서는 초반에 조금 부진했지만 점차 기량을 늘리더니 Fnatic전에서는 1세트 전체 최다킬, 2세트는 팀내 최다킬을 기록하며 자신의 진가를 발휘했습니다. 하지만 팀은 Fnatic에 압도당하며 0-2 완패해 탈락, 4위로 마감했습니다.

2015년 5월에 mouz가 ESL One: Katowice 2015에서 8강 진출을 한 PENTA Sports 로스터를 영입했고 NiKo는 살아남았지만 백업 멤버로 강등당했습니다. 그래서 로스터 영입 이후 mouz 소속으로 참가하다가 나중에는 Team Kinguin, SK Gaming 소속으로 대회에 참가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ESL One: Cologne 2015에 mousesports가 참가할 때 NiKo는 엔트리에 들지 못했습니다.

8월 말에 백업 멤버에서 주전으로 승격한 이후 2015년 3번째 메이저 대회인 DreamHack Open Cluj-Napoca 2015 출전권이 걸린 DreamHack Open Stockholm 2015에서 ChrisJ와 함께 맹활약을 해주면서 팀을 메이저 본선으로 이끌었습니다. 그리고 본선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줬으나 G2 Esports의 벽은 높았고 결국 조별리그에서 탈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CEVO Season 8 Professional 에서는 대회 내내 맹활약을 보여주며 Luminosity Gaming, Titan, Natus Vincere로 구성된 빡센 B조에서 1위로 플옵에 진출하는 데 큰 기여를 했습니다. 플옵에서도 Conquest를 손쉽게 꺾고 결승에 진출했으나 팀 전체적으로 Virtus.pro에게 크게 밀리면서 패배해 준우승을 거두었습니다.

 

https://youtu.be/UDwlUsyTJvc

ESL ESEA Pro League Season 2 - Europe에서는 팀이 이기든 지든 맹활약과 최소 1인분은 꾸준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자신의 존재감을 여전히 어필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Titan과의 경기에서는 CS:GO 역사상 최고의 에이스 클러치 장면을 만들어냈습니다. 하지만 저 당시 경기에서 정작 mouz는 졌고 이후 유럽 탑 티어 팀들과의 장벽을 극복하지 못하고 8위로 Finals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2016년 본인의 첫 프리미어급 대회인 DreamHack Open Leipzig 2016에서는 조별리그에서 탈락하고 16년 첫 메이저 대회인 MLG Major Championship Columbus 2016 지역 예선에서 팀을 메이저 본선으로 이끌었지만 IEM Season X - World Championship에서는 조별리그 5경기 내내 뛰어난 활약을 하고도 조별리그에서 탈락을 했으며 MLG Columbus Major에서도 맹활약했으나 조별리그에서 탈락했습니다. 그 중 FlipSid3 Tactics와의 단두대 매치에서는 연장전을 5번이나 거치면서 52킬로 팀을 캐리했지만 NiP와의 마지막 경기에서 지면서 조별리그에서 탈락했습니다.

이 후에도 프리미어급 대회는 계속해서 신통치 않은 성적을 거두었고 16년 두 번째 메이저 대회인 ESL One: Cologne 2016에서도 또 조별리그 탈락을 하면서 NiKo의 영원히 고통받는 모습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ESL Pro League Season 4 Finals 에서는 mouz가 조 1위를 하는 데에 큰 기여를 하면서 드디어 프리미어급 대회 첫 우승을 거두는 듯 싶었으나 이번에는 4강에서 Cloud 9에게 지면서 결국 또 프리미어 대회 첫 우승에 실패했습니다.

2015년에 혜성같이 등장해 mouz의 핵심 전력으로 자리잡았지만 팀은 NiKo 원맨팀으로 둔갑해버렸고 결국 NiKo는 전형적인 약팀의 소년가장...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꾸준한 활약상을 인정받아 HLTV 선정 2016 선수 랭킹에 11위로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2017년 2월, FaZe Clan은 NiKo가 팀에 합류할 것이라고 발표했고 DreamHack Masters Las Vegas 2017 이후 FaZe Clan으로 이적했습니다.

그리고 이적 이후 첫 대회인 IEM Season XI - World Championship에서는 대회 내내 좋은 활약을 선보였고 특히 Immortals와의 4강전에서는 두 세트 통합 53킬을 기록해 결승전 진출의 주역이 되었습니다. 다만 당시 메이저 챔피언이었던 Astralis에게 패배해 준우승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StarSeries i-League Season 3에서는 조별리그 5경기 중 4경기에서 팀 내 최다킬을 기록, 엔트리 프래거로서의 역할을 200% 제대로 해냈고 플레이오프에서는 G2와 HellRaisers를 차례대로 격파시키더니 결국 결승전에서는 IEM Katowice 결승에서 만났던 Astralis를 상대로 팀원들과 함께 좋은 활약을 보여주면서 결국 첫 프리미어 대회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대회에서의 활약상 덕분에 생애 첫 대회 MVP까지 받은 건 덤입니다.

이후 PGL Major Krakow 2017을 앞두고 세 번의 프리미어 대회에서 SK Gaming에 막혀 준우승, 3~4위, 준우승을 거두며 우승은 못했지만 SK Gaming이 당시에는 세계 최강팀이었고 폼은 팀원들과 함께 여전히 건재했기에 메이저에서의 좋은 모습을 기대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PGL 메이저 본선에서는 별 다른 활약을 하지 못하면서 결국 3연패로 광탈했습니다. 앞서 두 경기는 NiKo 답지 않게 존재감이 옅었고 그 중 친정팀인 mouz와의 대결에서도 패배하면서 치명타를 입었습니다. 그나마 마지막 경기인 FlipSid3와의 경기에서는 최다킬을 기록하며 분전했지만 팀의 패배를 막지 못했습니다.

PGL 메이저 이후, ESL One: New York 2017에서는 rain과 함께 맹활약을 하면서 팀의 무실세트 전승을 이끌었고 대회 MVP까지 받아냈고 ELEAGUE CS:GO Premier 2017 역시 팀원들과 함께 맹활약을 하면서 또 한번 무실세트 전승 우승을 하는 데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ESL Pro League Season 6 Finals에서는 팀원들과 함께 좋은 활약을 해줬고 Astralis와의 조별리그 경기에서는 팀내 K/D 1위에 라운드당 딜량도 1위를 기록해 Astralis전 대승의 큰 역할을 했습니다. Fnatic과의 준결승전에서도 rain의 활약상에 묻혔지만 제역할은 해주면서 결승행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SK와의 결승전에서는 썩 좋지 않은 활약을 보여주면서 패배해 준우승으로 대회를 마무리했습니다. EPL에서의 아쉬운 모습을 뒤로하고 ECS Season 4 - Finals에 참가했습니다.

조별리그 Team Liquid와의 경기에서는 42킬을 기록하며 팀 승리를 이끌었고 이 후 대회 내내 rain 만큼은 아니지만 충분한 활약을 하면서 팀의 ECS Season 4 우승을 이끌면서 기분 좋게 2017년을 마무리했습니다.

2017 시즌 대회 MVP 두 번을 수상 받은 공로를 인정받아 HLTV 2017 선수랭킹에서 무려 9단계나 상승한 2위에 등극했습니다.

ELEAGUE Major: Boston 2018에서는 팀이 지난 지난 메이저 레전드 스테이지에서 탈락하면서 챌린저스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챌린저스에서는 팀원들과 함께 좋은 활약을 보여주며 레전드 스테이지 진출을 이끌었습니다. 레전드 스테이지에서는 olofmeister와 GuardiaN이 돌아가면서 최다킬을 찍었지만 NiKo 역시 좋은 활약을 보여주며 레전드 스테이지 3전 전승을 이끌었습니다.

 

https://youtu.be/DpkUynC0V-k

1세트 패배 위기에서 팀을 구해낸 극적인 1v2 클러치. 정말 간발의 차로 팀의 패배를 몸소 막아냈습니다. 8강 상대는 자신의 전 소속팀이었던 mousesports로 결정되었습니다. 1세트 핵시설 맵에서는 팀 내 최다킬을 기록하며 게임 내내 좋은 활약을 펼쳤고 특히나 패배 위기 직전에서 팀을 구한 1v2 클러치는 메이저 대회 역사상 최고의 장면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그리고 2세트 무기창고 맵에서 게임 내 최다킬을 기록, 자신의 친정팀을 꺾고 준결승 진출을 이끌었습니다.

4강 상대는 s1mple의 소속팀인 Natus Vincere. Na'Vi와의 4강전에서는 s1mple과의 대결에서 판정승을 거두면서 팀을 승리로 이끌었고 팀의 결승행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결승에서는 메이저 MVP tarik을 포함한 C9 선수들이 미친 경기력을 보여준 것과는 상대적으로 본인의 활약은 저조했고 마지막 세트에서는 분전했으나 결국 패배하면서 메이저 우승컵을 들어올리는 데에는 실패했습니다.

IEM Season XII - World Championship ORDER와의 개막전 경기에서는 1v3 클러치를 포함해 31킬을 기록하며 쾌조의 스타트를 보여줬고 North와의 경기에서도 좋은 활약으로 승자조 3라운드 진출을 이끌었지만 Fnatic과의 승자조 3라운드에서는 분전했지만 팀의 패배를 막지 못했습니다. 그래도 플레이오프 진출에는 성공.

8강 상대는 지난 보스턴 메이저 결승에서 패배를 안겨줬던 Cloud 9으로 결정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번 맞대결 보다는 아니지만 치열한 접전 끝에 4강에 진출했고 NiKo 역시 좋은 활약으로 4강 진출을 이끌었습니다.

Astralis와의 4강전에서는 rain, GuardiaN과 함께 맹활약을 하면서 결승 진출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Fnatic과의 결승전에서는 보스턴 메이저 결승급의 치열한 명승부 끝에 패배하면서 또 다시 준우승에 머물렀습니다.

IEM Sydney에서는 대회 내내 1인분 이상 가는 활약을 보여줬는데, 패자조 Cloud 9과의 리턴매치에서는 1세트 최다킬을 기록하며 승리의 선봉장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플레이오프 8강 Fnatic과의 카토비체 결승전 리턴매치에서 2세트에서 최다킬을 기록한 것을 포함해 좋은 경기력을 보여줌으로서 복수에 성공했고 4강에서 TyLoo, 그리고 결승에서는 Astralis를 차례로 승리하고 우승하면서 2018년 첫 우승컵을 차지했습니다! 특히 2세트 고가도로 맵에서 1v3 클러치를 보여주며 승리의 주역이 되었습니다.

ESL One: Belo Horizonte 2018에서도 NiKo의 활약은 계속되었고 임시 멤버로 들어온 cromen과 함께 맹활약을 하면서 팀의 우승을 이끌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맹활약을 인정받아 대회 MVP까지 수상받았습니다.

2018년 두 번째 메이저 대회인 FACEIT Major: London 2018 개막전부터 Na'Vi와의 두번째 경기까지 썩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줬지만 보스턴 메이저 때 8강 상대였던 mouz전에서 최다킬을 기록하며 기량을 회복했고 G2 Esports와의 단두대 매치에서 돌아온 olofmeister와 함께 맹활약을 하며 팀의 극적인 챔피언스 스테이지 진출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Astralis와의 8강전에서는 부진하면서 팀의 탈락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EPICENTER 2018 ENCE와의 개막전에서는 전체적으로 좋은 활약을 보여주며 팀의 승리를 이끌었지만 Na'Vi와의 승자전 매치에서 별다른 활약을 하지 못하고 팀의 패배를 지켜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NiP와의 8강에서는 또다시 맹활약을 하면서 4강 진출을 이끌었고 결승까지 좋은 활약을 하면서 우승을 이끌었습니다. 게다가 Na'Vi와의 결승전에서는 s1mple의 맹활약으로 Na'Vi가 승리했던 승자전과는 반대로 NiKo가 Na'Vi를 상대로 압살을 하면서 FaZe가 승리를 거뒀습니다. 대회에서의 활약을 인정받아 대회 MVP까지 차지했습니다. 2018년 두 번째 대회 MVP.

이 후 여러 대회에 참가했으나 우승은 하지 못했고 좋은 성적도 거두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2018년 내내 좋은 활약을 했기에 HLTV 선정 2018년 선수랭킹 3위를 기록했습니다.

2018년 12월 말에 Karrigan이 예비 멤버로 빠지면서 새로운 인 게임 리더가 되었습니다. ELEAGUE CS:GO Invitaional에서는 인게임 리더로서 제역할을 해줬고 팀은 rain과 GuardiaN의 활약으로 개막전에서 C9에겐 졌지만 이후 3경기 연속으로 이기면서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2019년 첫번째 메이저 대회인 IEM Katowice Major 2019 HellRaisers와의 개막전 경기에서 거의 모든 지표에서 전체 1위를 달성하는 등의 맹활약으로 팀 승리의 주역이 되었으나 Renegades와 AVANGAR와의 2연전에서 내리 지면서 Low Bracket까지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Complexity와 Cloud 9과의 단두대 매치 2연전에서 팀을 멱살잡고 끌고가 캐리하며 챔피언스 스테이지 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하지만 Na'Vi와의 8강전에서는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며 팀의 8강 탈락의 원흉이 되었습니다. 이후 AdreN이 나가고 Virtus.pro의 전성기를 함께했던 neo가 영입되면서 잠시 neo에게 인게임 리더 자리를 물려줬습니다.

Blast Pro Series: San Paulo와 StarSeries i-League Season 7에서는 우승을 못했지만 Blast Pro Series: Miami에서는 대회 내내 좋은 활약을 보여주며 대회 MVP를 수상받았고 ESL Pro League Season 9 - Europe에서는 팀을 Finals 진출까지 이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 후 별다른 성적을 거두지 못했고 두 번째 메이저 대회인 StarLadder Berlin Major 2019에서는 다른 팀원들의 부진에 휩쓸리고 팀합이 안 맞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결국 크라쿠프 메이저 이후로 2년만에 레전드 스테이지에서 탈락하게 되었습니다.

이 후 neo가 팀에서 탈퇴하면서 다시 팀의 인게임 리더가 되었습니다. Blast Pro Series: Copenhagen 2019에서는 대회 내내 좋은 활약을 보여주며 대회 MVP는 수상 받았지만 IEM Beijing 2019에서는 Astralis에게 0-16 관광을 당하면서 탈락하고 시드 포인트 1위로 진출한 Blast Pro Series Global Final에서는 2연패로 광속 탈락했습니다.

이로써 2019년은 NiKo에게 있어서 FaZe Clan 입단 이후 가장 부진한 한 해로 기억될 듯 합니다. 게다가 HLTV 선정 2019 선수 랭킹에서도 20위 안에는 진입했지만 지난 해보다 8단계나 하락한 11위에 그쳤습니다.

2020년 첫 대회인 Blast Premier Spring 정규시즌에서는 대회 내내 맹활약을 보여주면서 팀의 Spring Finals 진출을 이끌었지만 IEM Season XIV - Katowice에서는 Na'Vi에 패배해 우승에 실패했습니다.

ESL Pro League Season 11 - Europe TyLoo와의 개막전 경기에서 좋은 활약을 보여주며 팀의 승리를 이끌었고 친정팀인 mousesports와의 경기에서는 3세트 내내 팀 내 최다킬을 기록하는 등 분전했으나 팀원들의 부진으로 팀의 패배를 막지 못했고 G2와의 다음 경기에서는 본인 역시 시원찮은 경기력을 보여주며 패배했습니다.

그래도 이 후 Virtus.pro와 OG와의 2연전에서는 다시 좋은 활약을 선보이면서 스테이지 2 진출을 확정지었습니다. 하지만 스테이지 2에서는 또 다시 팀원들의 부진으로 고통받으면서 결국 플옵도 진출 못해보고 탈락했습니다.

ESL One: Rio 2020 진출을 위한 대회인 ESL One: Road to Rio에서는 coldzera, broky와 함께 맹활약을 해주면서 팀의 조별리그 7전 전승을 이끌었습니다. 하지만 NiP전 승리 이후 Astralis와의 승자조 준결승에서는 별다른 활약 없이 팀 전체가 상대에게 밀리면서 패자조로 떨어졌고 G2와의 패자조 준결승에서는 1세트에서 하드캐리로 팀의 승리를 이끌었지만 2,3세트는 1세트의 기세를 이어나가지 못하고 결국 G2에 밀려 탈락했습니다.

 

https://youtu.be/SjhOMHKwXTY

broky가 들어온 이후 기복은 있지만 어느정도 성적을 회복하고 있었으나, ScreaM이 있던 리빌딩 이후 처음으로 들인 외국인 멤버 2명으로 톡톡히 재미를 본 G2에서 드디어 순혈팀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타 국가 신규멤버를 새로 들이려고 물색하던 와중에 타겟이 된 것 같습니다. 세계 최고의 플레이어 탑3로 거론되는 뛰어난 기량을 가지고 있고 huNter의 사촌 동생인데다 같은 팀으로 활동한 적도 있는 만큼 이야기를 긍정적으로 진행할 심리적인 허들이 낮은 덕으로 보입니다.

 

FaZe와 본인에게 직접 돈을 주고 구입해오는 방식을 취할 정도로 매우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으며 언론에 사실상 오피셜에 가까운 찌라시를 막 흘리는 등 물러설 생각이 없는 것이 노골적으로 드러났습니다. NiKo는 스스로도 역시 적극적으로 응하면서 일사천리로 진행되어 G2로 이적하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공식 G2 트위터에서 납치 후 huNter가 직접 마중하는 컨셉으로 재미있는 영상을 촬영하여 재치있게 발표를 올렸습니다. 현재는 예비도 아닌 식스맨 체제로 두고 있으며 추측으로는 AmaNek가 예비멤버로 전환될 것이 중론이지만 아직은 누구를 대신할 지 팀에서는 밝히지 않았습니다.

이적 후 첫 대회인 블라스트 프리미어에서 기량을 폭발시키면서 우승를 거뒀으며 여기서는 Jackz를 대체하여 출전한 것을 보아서 아직 팀에서는 지켜볼 생각으로 보입니다. 거의 곧바로 열린 IEM 베이징-하이디안 예선에서는 반대로 AmaNek을 대체해서 출전했습니다.

 

이상 니콜라 코바치 선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나운서 이정현  (0) 2021.07.05
스타크래프트 2 프로게이머 가브리엘 세가트  (0) 2021.07.05
오버워치 프로게이머 신우열  (0) 2021.07.02
오버워치 프로게이머 문창식  (0) 2021.07.02
철권 게이머 엠아재  (0) 2021.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