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e스포츠 감독 야니스 켈라

Talon 2025. 11. 7. 12:50

오늘 소개할 분은 바로~

Striker 야니스 켈라 감독님입니다~!

 

2024 시즌 이전까지는 Karmine Corp 감독과 Team BDS코치 역할을 맡았고, 팬덤 사이에서 유명한 인물도 아니었지만, BDS의 감독으로 승격된 이후 팬덤에서 안 좋은 쪽으로 매우 유명해진 감독. LEC 팬들에게 BDS의 2024년을 망쳐버린 졸장으로 꼽힙니다.

 

아예 LEC의 종신 감독으로 묶이며 함께 동네북인 프나틱 감독 나이트셰어, 로그 감독 프레디처럼 팀의 뇌를 빼놓은 충격적인 저점과 이를 뒷받침하는 뇌를 빼놓은 밴픽 때문에 욕을 먹지 땜빵 감독 출신치곤 아무 능력도 성과도 없는 인물까진 아니며, 스트라이커의 BDS 전임자 고토원도 사실상 스트라이커의 아바타 수준이었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롤드컵 진출은 간신히 해낸 반면 스트라이커는 월즈 시드가 전년도 대비 하나 줄어든 것을 감안해도 그만큼 전반적인 리그와 팀들의 수준이 주저앉은 리그에서 특급 에이스 아이스와 경험치 1년 더 먹인 나머지 4명을 데리고 팀을 말아먹었기에 옹호의 여지가 없습니다.

2024년은 사실상 아이스만 팀에서 정상인 상태인지라 "아이스 해줘" 밴픽을 해야하는데 그런 아이스에게 하이퍼캐리가 아닌 애쉬, 트위치 같은 픽을 주어서 밴픽에 대해 많이 아쉽다는 의견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2024 시즌 파이널 첫경기부터 의문이 가득한 밴픽을 남겼고 분명 블루진영이 더 승률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2세트 레드진영을 선택하고 탱커밖에 못하는 아담은 카밀, 캐리챔 잘하는 아이스는 직스를 줘버리며 완전 팀에 대한 이해도도 없고 이유를 모르겠는 밴픽을 난사했습니다.

심지어 당시 경기를 리뷰하던 와디드는 X에 "제발 아이스에게 직스 주자고 한 코치 짤라라."라고 트윗을 올릴 정도였습니다. 그리고 해당 세트는 멸망해 버렸고 그대로 3세트까지 망해버리며 프나틱에게 3-0으로 패배했습니다.

이런 사태의 원인은 아마 대놓고 알려져 버린 BDS 상대 승리 공식 느낌이 강합니다. 평소 아이스가 잘하는 애쉬, 제리 그리고 라브로프가 유일하게 잘하는 렐 정도를 밴하면 BDS 입장에서는 딱히 1픽으로 먼저 가져올만한 픽이 없다는 점입니다. 물론 14.13 ~ 14.15 메타에 여러 OP 챔이 없다는 점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아담, 셰오, 뉵, 라브로프가 메타픽을 못한다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물론 이런 점을 감독이 케어하고 다른 방법으로 생각해야하나, 오히려 아담은 가다세올조차 못하게 됐고 뉵의 전형적인 유리멘탈은 고쳐질 기미가 없었습니다. 한마디로 무능 그 자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패자조 준결승에서 G2를 상대로 2세트를 선취하며 월즈 진출에 대한 희망이 살아나나 싶었지만, 결국 리버스 스윕을 당하며 뉵의 유리멘탈도 해결 못하고 아담의 가다세올로 대표되는 공격성을 망쳐버린 재앙감독으로 남으며 월즈 진출에 실패했습니다.

서머 시즌을 앞두고 LCK CL에서 뛰던 루스터를 영입했는데, 그 과정에서 루스터를 설득하기 위해 스트라이커 본인을 비롯한 BDS 관계자들이 직접 한국에 찾아갔다는 썰을 풀었습니다. CL에서 루스터는 가히 챌체탑급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었기에 영입 자체에 대해선 팬들도 호의적이었습니다.

그러나 BDS는 서머에 최악의 경기력을 보여주며 크로스 플레이만 간신히 올라가서 광탈해 버렸고, 스트라이커에 대한 평가는 우승 못해본 강동훈 수준이었습니다. 아이스와 루스터 등이 그를 충실히 따르고 있지만 없다시피한 팀의 운영 능력부터 시작해 대전략의 부재로 수시로 망가지는 밴픽, 전혀 멘탈이 관리되지 않는 파루스-뉵-113 트로이카와 순식간에 먹튀화가 되어버린 부카다 등 사실상 루스터 영입 하나 말고는 아무것도 남지 않은 1년이 지나갔습니다.

게다가 G2에 팔아먹은 라브로프는 아예 유체폿이 되어 서머시즌 우승을 차지해 버렸고, 헤레틱스로 이적한 셰오 역시 시즌 초에는 역시 무뇌정글러라며 욕을 먹었지만 이후 탑미드의 노답스런 라인전 기량을 커버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스트라이커의 인성이 아니라 스트라이커의 인게임 코칭 능력에 대한 의구심이 최고조에 달한 1년이었습니다. 우습게도 LEC 팬들에게 유명해지기 전까지는 EM에서의 호성적과 2023년 감독 고토원을 몰아내고 2024년에 감독 자리를 차지한 점 등으로 인해 정치질이 문제지만 능력은 있는 코치 취급이었는데 LEC에서 까보니 완벽히 그 반대가 되어버린 셈입니다. LEC와 동양 리그의 격차가 벌어졌는데도 ERL과 LEC의 격차는 그 이상임을 보여주는 산 증인이 되었습니다.

 

이상으로 야니스 켈라 감독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