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앨범 소개
‘Apink’ 9th Mini Album [LOOK]
온전히 ‘나’에게 초점을 맞춘 에이핑크의 ‘덤더럼(Dumhdurum)’ 있는 그대로를 들려줄 에이핑크만의 이야기
작년 1월, 에이핑크의 무한한 가능성을 입증시켰던 ‘%%(응응)’ 이후 1년 3개월만에 에이핑크가 미니9집 [LOOK] 을 발매한다.
이번 앨범 [LOOK] 은 전반적인 컨셉을 ‘나’로 잡아, ‘나의 모습 그대로를 사랑하고, 내가 보는 대로 살아가겠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앨범의 수록곡도 ‘나’에게 시선이 맞춰있는 스토리들로 담아내었다.
또한, Apink의 매력을 한 층 더 보여줄 수 있는 유닛곡도 수록되어 있어, 큰 기대감을 불러 일으킨다.
미니 9집 [LOOK] 의 타이틀곡 ‘덤더럼(Dumhdurum)’은 ‘1도 없어’와 ‘%%(응응)’으로 에이핑크와 환상의 케미를 보여주며 에이핑크의 변화에 큰 힘을 실어준 프로듀서 블랙아이드필승과 전군의 곡으로, 중독적인 멜로디와 신스리드의 조화가 어우러진 댄스곡이며, 떠난 사랑 앞에 내 마음이 덤덤하다는 표현을 ‘덤더럼’이라는 단어로 새롭게 표현하였다. 중독성 강한 훅과 Spanish 하면서도 동양적인 멜로디 감성들이 에이핑크의 새로운 색깔을 보여주고 있어, 또 다른 매력을 보여주기 충분 한 곡이다.
타이틀곡 외에도, 사랑을 달콤한 맛으로 재치 있게 표현해 낸 R&B 댄스곡 “Yummy”, 지나간 사랑의 아픔은 잊고 나답게 살아가겠다는 의지를 담은 초롱, 은지, 남주 유닛곡 “Be Myself”, 사랑에 빠진 마음을 귀엽게 표현해 낸 보미, 나은, 하영 유닛곡 “Love is Blind”, 다른 기억들로 덮어지며 이별 앞에 담담해 진 모습을 구체적으로 표현한 R&B 발라드 곡 “Overwrite”, 9년의 시간을 만들어 낸 에이핑크와 팬들의 순간들을 노래 한 9주년 팬송 “너의 모든 순간을 사랑해”, 데뷔 8주년을 기념하여 발표되었던 “Everybody Ready?”까지 총 7곡이 수록되어있다.
- 트랙리스트
1. 덤더럼(Dumhdurum) - 작사, 작곡 : 블랙아이드필승, 전군 / 편곡 : 라도
2. Yummy - 작사, 작곡 : 진리, longcandy, 이단옆차기 / 공동 작곡, 편곡 : 영광의 얼굴들
3. Be Myself - 작사, 작곡 : 김연서 / 공동 작곡, 편곡 : 밍지션
4. Love is Blind - 작사, 작곡 : 김연서 / 공동 작곡, 편곡 : 밍지션
5. Overwrite - 작사, 작곡, 편곡 : Dr JO
6. 너의 모든 순간을 사랑해 - 작사 : 박초롱 / 작곡, 편곡 : BOOMBASTIC
7. Everybody Ready? - 작사 : 정은지, 김진환 / 작곡, 편곡 : 김진환
3월 13일, 한 언론에서 컴백을 예고하는 기사를 냈고, 곧 이어 소속사도 이에 긍정적인 답을 내놨습니다. 그리고 4월 1일에 컴백 티저 스케쥴표를 올림으로써 4월 컴백이 확실시 되었습니다.
4월 13일 V Live로 쇼케이스를 생중계했습니다. 컴백주에 THE SHOW, 쇼챔피언, 엠 카운트다운이 모두 결방하는 관계로 첫 음악방송은 금요일 뮤직뱅크에서나 출연했고, 4월 26일 SBS 인기가요를 끝으로 활동을 종료했습니다. 런닝맨 500화 특집의 게스트로 박초롱과 윤보미가 출연하였습니다.
음원차트 순위는 멜론/가온 차트 기준.
음원 실시간 진입 순위 : 7위 - 음원 발매 당일 멜론 실시간 차트 순위가 20시 5위 > 21시 4위 > 22시 2위 순으로 점차 오르기 시작하더니 급기야 23시 차트에서 1위를 찍고 5개 주요 음원사이트에서 차트 올킬을 달성했습니다. "Remember" 이후 4년 9개월만의 실시간 차트 1위이며 원더걸스 이후 K-POP 역사상 두번째로 10년차 걸그룹이 음원차트 1위를 달성했습니다.
일간차트 진입 순위 : 4위
4월 14일 일간차트 순위 : 1위
주간차트 진입 순위 : 4위/4위
월간차트 진입 순위 : 11위/10위
24시간 이용자수 579,741 / 최고 이용자수 628,436
초동 기간에 3만 2천여 장을 팔았던 Pink MEMORY 다음으로 많은 초동 판매량을 기록했습니다. 가온 월간 앨범 차트 기준 4월 판매량: 46028장
2020년 4월 21일 THE SHOW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2일 쇼 챔피언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3일 엠 카운트다운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4일 뮤직뱅크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5일 쇼! 음악중심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6일 인기가요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 5월 2일 쇼! 음악중심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3일 인기가요에서 1위를 차지했다. 9일 쇼! 음악중심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10일 인기가요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2019년 1년 2컴백을 하겠다는 계획을 박초롱이 공개적으로 발언했으나 실현되지 않았고, 오히려 기존의 최장 공백기인 1년 2개월보다 1개월 더 긴 1년 3개월만에 컴백하게 되었습니다.
소속사명이 플레이엠으로 변경된 후 발매된 첫 완전체 컴백입니다. 소속사에서 자체적으로 사용하던 롤링 티저라는 표현을 하이라이트 메들리로 대체한 첫 완전체 앨범이죠.
블랙아이드필승의 독특한 제목의 곡이 3연속으로 타이틀로 선정되었습니다. 팬들 사이에서는 새 팬송과 콘서트에서 공개되었던 주지롱과 YOS의 유닛곡, 그리고 한국어 버전으로 번안된 "Shining Star"의 수록 여부가 관심사였는데 유닛곡과 새 팬송은 이번 앨범에 수록되었지만 "Shining Star"의 번안 버전은 수록되지 않았습니다.
단체 티저 이미지가 3장이 나오자 앨범 3종 발매 설이 제기되면서 드디어 플레이엠이 PANDA들을 상대로 상술 좀 부린다는 말도 나왔지만 그게 무색하게 이번 앨범도 2종으로 나왔고, 특히 단체 버전 앨범 없이 주지롱 버전과 YOS 버전으로 앨범이 발매되어 여론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박초롱과 윤보미가 진행한 V앱에서 지난 활동에 이어 이번 활동도 2주 계획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3주 활동을 하고 싶다고 이야기하면서 혹시나 활동 기간이 연장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팬들의 바람이 있었지만 윤보미의 뽐뽐뽐 2주년 기념 라이브에서 그대로 2주 활동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트위터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PANDA들 사이에서는 웬일로 홍보 좀 하냐는 반응들이 나왔습니다.
손나은과 같이 참치 광고를 찍었던 조정석의 "아로하"가 역주행해 차트 상위권에서 경쟁하면서 "참치 대전"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조정석 대신 광고에 투입된 펭수의 음원까지 상위권에 올라오는 웃긴 상황이 연출되었습니다.
타이틀 "덤더럼"의 가사 중 "어딜 가도 슬픈 노래들뿐"이라는 소절을 통해 간접적으로 음원 사재기 사태를 저격했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물론 공식적인 언급은 없었던 만큼 판단은 청자들에게 맡겨야 할 듯.
가요대축제 사건을 두고두고 갚겠다던 KBS가 이번에 얼마나 챙겨줄지 팬들 사이에선 관심받는 요소였는데, 주지롱과 YOS의 유닛곡 무대를 배정하면서 그래도 뱉은 말은 지키는구나는 반응이 나왔습니다. 그러나 음악중심이나 더 쇼가 마찬가지로 3곡을 배정했고, 인기가요에서는 팬송 무대를 배정하며 KBS 쪽에서 제대로 갚으려면 2주차에도 두 곡 정도 줘야 한다는 재평가가 나왔는데, 정말로 주지롱의 유닛곡을 1주일 더 배정하면서 재재평가가 이루어졌습니다.
THE SHOW에서 YOS가 "Love is Blind" 무대를 하던 도중 복불복을 했는데, 윤보미와 손나은은 곡의 컨셉에 맞는 전화기가 나왔지만 오하영은 박초롱이 신던 슬리퍼가 나와 많이 부끄러웠다고 합니다. 이후 음악중심에서도 복불복을 한번 더 했는데, 윤보미와 손나은은 사탕이 나왔지만 오하영은 대파가 나오며 또다시 예능신이 강림하게 되었습니다. 오하영이 트위터에서 푼 썰에 의하면 슬리퍼는 윤보미의 아이디어였다고 하며 대파는 손나은의 아이디어였다고 합니다.
이번 앨범에 수록된 신곡들 중에서 "Yummy"를 제외한 모든 곡의 무대를 음악 방송에서 가지게 되었습니다. V앱 방송에서 오하영이 밝힌 바에 따르면 인기가요에서 "너의 모든 순간을 사랑해" 무대를 하던 도중 PD가 울컥했다고 합니다.
SBS에서 엄청난 양의 직캠을 풀고 있는 중입니다. 스브스케이팝에서 SBS 인기가요 직캠을 풀고 있는데 현재 올라온 직캠 수는 총 20개로 덤더럼 16개, 너모순사 4개가 올라왔고 SBS MTV 더 쇼 직캠 영상을 올리는 The K-POP에는 총 9개의 직캠이 공개되었습니다.
TV 예능 출연은 컴백 전에 나간 미운 우리 새끼를 포함해도 거의 없다시피했으나, 그 대신 공식 유튜브 등을 통해 다양한 컨텐츠들을 쏟아내면서 팬들의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번 활동부터 소속사에서 공식 유튜브를 키우려고 마음먹었는지 다양한 컨텐츠를 선보였고, 그 결과인지는 몰라도 공식 유튜브에 올라간 뮤직비디오 조회수가 원더케이 채널에 올라간 뮤직비디오 조회수보다 높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번 안무의 퀄리티가 높아서인지 호평을 받았고, 그 중에서도 독특한 안무가 SNS 상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멤버들이 안무가한테 지금까지 했던 안무들보다도 훨씬 어렵고 동작이 많이 들어간 안무를 주문했으며 실제로 에이핑크가 여태껏 했던 안무들 중에 비교가 안될 정도로 제일 어렵다고 합니다. 그 탓에 멤버 전원이 쉬는 타이밍이 아예 없고 계속 움직이면서 멤버들이랑 같이 하는 안무가 섞여있으며 팔동작이 처음부터 끝까지 계속 바뀝니다. 박자도 정박으로 갔다가 느리게 갔다가 다시 정박으로 가는 구간도 있으며 보미랑 남주는 앉았다, 누웠다, 일어났다를 연속으로 하기도 합니다. 덕분에 음악방송에서 한번 추면 멤버 전원 대기실까지 기어간다고. 춤 잘추기로 유명한 슈퍼쥬니어 신동도 따라하기 너무 어려워서 버거워했습니다.
해외 팬의 제보에 따르면, 틱톡에서 50만 팔로워를 보유한 업로더가 "New Challenge"라는 표현을 쓰면서 덤더럼의 안무를 사용했고, 에이핑크의 안무인 것을 밝히지 않았던 점을 해외 팬들이 지적하고 항의하자 그 업로더는 오히려 해외 팬들을 조롱하는 듯한 영상을 올렸습니다. 그러다 빌보드에 케이팝에 관한 칼럼을 업로드하는 'Jeff Benjamin'이라는 칼럼니스트가 트위터 상으로 문제를 제기하자 업로더는 그에게 발뺌, 책임 전가하는 내용의 메세지를 보냈으며, 이후에 따로 영상을 업로드해 "에이핑크의 안무라는 것을 몰랐고 잘못된 음악을 사용한 것 같다"고 하면서 해명에 나섰으나 "New Challenge"라는 표현을 쓴 것은 잘못이라 생각하지 않고 영상을 지울 의사는 없음을 밝혔고, 플레이엠 쪽에서도 별다른 대처를 하지 않아 유야무야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역대 타이틀곡 중 최초로 후렴구를 은지가 아닌 남주가 불렀습니다. 7월 18일 도레미 마켓에 문제로 출제되었으나, 정답을 맞추는 데에는 실패하였습니다.
'에이핑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박초롱 "에이핑크, 재재계약 시기 얼마 안 남아..그룹 애정 커" (솔라시도) [종합] (0) | 2020.11.27 |
---|---|
'패대기 시구' 이달의 소녀 츄부터 이제훈까지 시구 역사 (0) | 2020.11.26 |
'갬성캠핑' 이민정, 직접 밝힌 '♥이병헌' 러브스토리 "25살에 처음 만나" [어저께TV] (0) | 2020.11.22 |
무안공항서 ‘달밤콘서트’ 비대면 버스킹 (0) | 2020.11.20 |
정은지, 쏙 들어간 허리에 완벽 골반 라인 '감탄' [데일리SHOT] (0) | 2020.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