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도타 2, 레인보우 식스 시즈 중계자 김도근

Talon 2020. 3. 4. 09:51

오늘 소개할 분은 바로~

삼쿠아 김도근 님입니다~!


도타2 한국 오픈 초창기에는 용개 게임단 소속의 오프레이너였습니다. 가끔 개인방송을 하기도 하지만 도타2의 해설 및 중계를 메인 컨텐츠로 내세우는 스트리머. 이선생의 아프리카 TV 방송을 거점으로 이태윤, 이선생과 함께 다람쥐 스튜디오로 활동했으며, Ti4, Ti5 때는 공식 한국 해설진의 일원이었습니다. 이후 2016년 마닐라 메이저땐 공식 한국 중계진으로 참가했으며, 2016년 신설된 MSF의 해설이기도 합니다.


해외리그의 한국 해설을 도맡아 하는데 MVP 팀 의 경기나 혹은 다른 해외 팀들의 큰 경기들을 공식이든 비공식이든 한국어 해설로 방송합니다. 그래서인지 MVP팀 경기가 있는 날이면 최윤상 MVP총감독과 도타2를 맡고있는 임현석감독이 트위치 채널에 들어와 팬들과 함께 경기를 지켜보며 소통하는 시간을 갖기도 합니다.


경기 중간 광고 및 휴식 시간에는 노래를 틀어놓는데 MVP가 이겼을 때는 애국가를 세트에 맞춰서 1~4절을 튼다던지, 주작송, 불사조 로보트 피닉스-킹 등의 노래를 틉니다.


2014년 KDL도 끝나고 2015년 한국 중계에 사람들이 목 마를 무렵, 트위치에서 DAC 중계를 하며 많은 고정 시청자를 확보, 트위치와 파트너쉽을 맺으며 한국 아마추어 해설 쪽에선 확실히 자리를 굳혔습니다.


이 후 한국 서버가 문을 닫고, 이선생, 약쟁이태윤이를 비롯한 아마추어 방송인들이 도타 2 방송을 중단한 최악의 상황에서도 꿋꿋이 도타 2 방송을 했습니다. 2015년 10월 26일에는 무리한 중계로 몸상태가 안 좋아서 잠깐 휴식한다고 한다는 공지를 띄웠는데, 그만두는게 아니라고 측근이 해명했음에도 불구하고 완전히 중계를 그만둔다는 소문이 퍼졌습니다. 심지어 문닫는다고 발표함과 동시에 다시 돌아온다고 적혀있는데도...


2016년 상반기에 망해도 고 리그, 일명 망고리그라는 소규모 아마추어 리그를 주최했습니다. 이 망고는 도타의 아이템인 마력 깃든 망고의 그 망고입니다. 대회는 총 상금 100만원이고,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삼쿠아의 유튜브 채널로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상하이 메이저를 기점으로 정인호 해설을 비롯한 다른 아마추어 방송인들이 유입되자 트위치에 도타2 한국채널을 만들었고, 마닐라 메이저부터는 트위치 주관 하에 공식 중계진의 일원으로 참가했고 신설된 MSF의 해설진으로도 참가하였습니다.


예전 Azubu시절부터 새벽에 2명 3명 볼때도 밤샘 해외 중계를 해주었고, 한국 도타 2 최악의 암흑기때도 꾸준히 중계했기 때문에 한국 도타 2 유저들에게는 굉장히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2016년 6월 기준으로 다른 아마추어 방송인들도 활발히 도타 2 대회를 중계하면서 기존처럼 더 이상 혼자서 대회를 중계하지 않게 되었지만, 아직도 한국의 많은 도타 2 유저들은 대회가 있으면 삼쿠아 채널을 우선적으로 찾습니다.


2016년 말부터 레인보우 식스 시즈 대회도 중계하고 있습니다. 한국 대회인 Go4R6 Korea Cup이라던지 상위 대회인 ESL 프로리그 등을 여름장마님과 교차로 중계하고 있습니다.


도타 2 포지션은 서폿입니다. 인터넷 방송의 성격상 혼자서 방송하다 보니 캐스팅/해설 뿐 아니라 옵저빙, 해설, 채팅창 확인 등을 혼자서 다 합니다. 오랜 방송경험 덕분에 굉장히 높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들의 와드위치라던가, 여러가지 생소한 테크닉들에 대해 '이러저러해서 이런 행동을 한 겁니다' 라며 설명까지 곁들이는 퀄리티가 좋은 해설을 합니다. 가끔씩 날리는 드립도 큰 특징인데, 드립 퀄리티는 들쭉날쭉합니다.


다만 아쉬운 점도 적지 않은데, 우선 발음이 굉장히 어눌하고 호흡이 좋지않습니다. 코먹는 듯한 소리가 큰데 예전보다는 많이 나아졌다는 평가는 많아졌으나 아직 많이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단독으로 중계를 진행한 경험이 오래되다보니 2인 3인중계에서 취약한 점을 많이 보이는 편이에요. 남의 멘트를 자주 씹어먹고 단독진행해버립니다. 즉, 서로 주고 받는게 아닌, 2인 해설인데 두 명에서 따로 노는 해설이 된다는 것. 삼쿠아도 인지하고 텀을 두고 넘겨주는 모양새를 보여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마닐라 메이저에서 극복한 모습을 보여줬는데, 일부 유저들은 오성균과 레나의 조합을 최고로 평가한 편입니다. 실제로 베타랑인 레나의 경우에는 서로간 템포를 잘 조절해줬다는 편이며 오성균과의 조합은 드립력 폭발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가끔 SPOTV GAMES에서 스튜디오 중계를 진행하기도 하는데 카메라에 유독 약한 듯합니다. 표정이 경직되어있는 걸 보고 같이 해설하던 이승원 해설과 김철민 캐스터가 웃음을 참지 못하는 모습이 매우 웃깁니다. 이승원해설의 말에 따르면 삼쿠아의 입 위로는 움직임이 없다고...


Virtual Throne Gaming 소속으로 프로게이머 활동을 하기도 했었습니다. NSL, KDL, 기타 리그를 찾아보면 선수시절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선수는 EternaLEnVy 원래 Cloud 9의 팬으로 유명했는데 EE SAMA가 Team Secret으로 이적한 후 이젠 시크릿팬이라고 말했습니다.


모 카페 도타 2 리그에서 HellPer Gamer와 함께 중계를 하기도 했었다. 여담으로 도타 2 관련한 팬아트, 또는 리퀘를 자주 그리는 여자친구에 의해 모에화당하기도 했습니다. 만화에 나오는 남자가 삼쿠아...


kdl시절 심판 겸 통역으로 일한 적이 있는데 2:8가르마를 하고 와서 놀림감으로 쓰이고있습니다. 현재는 트위치 전용이모티콘으로 본인이 등록하였습니다...


2015년 12월 31일에 새해방송을 했는데 그때 어떤 시청자가 삼쿠아한테 "두분 결혼식은 언제 하실거죠?" 라고 물어보니까 삼쿠아가 "한국도타가 살아나는 그날"이라고 답변했습니다. 그러자 옆의 여자친구가 "나와 결혼하기 싫어?" 라고 했습니다.


또 그날 첫번째 판은 완전히 압살해버리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데프를 잡아서 미드를 갔는데 12분에 팀 스코어가 28킬... 그 이후 레이저를 했는데 재생의 구슬을 샀는데 실수로 신발을 누를걸 재생의 구슬을 눌러버렸습니다. 그래서 멘붕하고, 잘못해서 재생의 구슬을 땅에 내려놓고 강제어택으로 부숴버렸습니다... 그 이후 삼쿠아는 멘탈이 나갔는지 술을 마셨습니다...


도타 이외에는 레인보우 식스 시즈 혹은 스팀 게임을 하는 편입니다. 문명, 네코파라, 헬다이버 등을 했으며, 최근에 XCOM 2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공포에 질린 병사가 장렬하게 대원 2명에게 수류탄을 던져준 덕분에 오랜만에 멘탈이 나간 표정을 보여주었습니다. 최근에는 플포를 장만했는지 소피의 아틀리에를 잠시 동안 했습니다.


적절한 선곡 센스를 자랑합니다. 경기가 끝날때마다 깔리는 노래만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특히 MVP Phoenix가 경기를 이긴 그 다음 휴식시간에는 Tchu Tchu Tcha, Fall Out Boy의 더 피닉스, 옛날 애니메이션 불사조 로보트 피닉스킹의 오프닝...을 자주 틀어놓습니다.


반면, 개인방송의 경우 @ㅏ재인 것을 티내며 아이돌마스터 노래를 틀어놓기도 합니다. MEGARE!나 ラ♥ブ♥リ 노래 등등... 알아채는 트위치 시청자들은 빵터지지만, 모르는 일반인들의 경우 어리둥절하거나, 일본노래 말고 다른 것을 틀어달라고도 합니다.


상하이 메이저 MVP phoenix와 EG와의 패자조 5경기 2세트에서 삼쿠아는 피닉스의 GG콜을 보자 안타까움과 대견함이 뒤섞여 눈물이 터지는 바람에 더 이상 방송을 진행하지 못하고 피닉스를 격려하는 글을 올리며 중계를 마무리했습니다.


Dota Pit 시즌 4에서 MVP Phoenix가 EG에게 상하이에서의 복수에 성공하며 3:0으로 우승하는 순간에 또 눈물샘이 터졌습니다. 이는 삼쿠아가 가진 한국도타에 대한 애정이 얼마나 깊은지를 알게해주는 부분.


삼쿠아의 여자친구는 삼쿠아가 도타를 가르쳐줬다고 합니다. 도타 실력은 뉴비지만 직업이 일러스트레이터다 보니 그림솜씨를 발휘하여 TI나 밸브전 때마다 각종 굿즈를 발매하는 덕분에 인벤이나 도즐모등에서는 꽤 인지도가 있는 편. 스팀 워크샵에 업로드하기도 합니다.


Weplay League 패자조 결승전을 중계하다 소음으로 인한 지속적인 민원으로 경찰이 출두하는 바람에... 패자조 결승전 마지막 경기와 MVP 주작이 나오는 결승전을 중계하지 못했으며 이사가 끝나는 5월 중순까지 중계를 하지못한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근황을 보면 이사 자체는 한 것 같고, 이제 살림살이들을 옮기는 단계인 듯합니다. 주택이라 마음껏 소리 지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월 17일, 이사는 거의 끝났는지 유튜브에 구독자 1000명 기념 질문받기에 대한 답변영상을 남겼습니다. 여기서 여자친구와는 한국에 도타서버가 세워지고 도타2가 PC방 게임순위를 1위를 100주 이상 해야 결혼하겠다고 못을 박아버렸습니다. 제일 좋아하는 도타2 영웅은 나가 사이렌이라고 했는데 이는 치하야와 같이 노래 잘부르는 캐릭터가 좋아서 그렇다고 답변했습니다.


답변영상이 업로드 되었던 바로 그 다음날, WCA 동남아 4강전이 펼쳐졌고, 이 때 아직 방음부스가 없음에도 조그마한 목소리로 중계를 하였습니다. WCA 중국전과 동남아전 전부가 중계일정에 들어가있습니다.


2016 WCA MVP 피닉스 대 시그니처의 3,4 위전 제 2경기 도중, 적 가면무사의 연속베기가 두부선수에게 들어가자마자 바로 옆 고대크립에게 타겟팅이 튕겨서 가면무사가 연속베기로 고대크립을 파밍하는 장면을 보고 "연속베기! 연속베ㄱ..."라며 해설하다 차마 말을 못이었습니다. 당연히 트위치 채팅창은 웃음바다로 도배가 되었습니다.


마닐라 메이저 MVP경기에서 리퀴드 응원하다가 삼완용, 매쿠아 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마닐라 메이저 중계 당시 파마를 한 듯한 머리 스타일을 하고 나와 옆에 있던 이승원 해설한테 손오공 어린시절을 닮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 말을 들은 트위치 시청자들이 삼오공, 콰콰로트란 별명을 붙여줬습니다.


2017년 신년기념 방송으로 여자친구와 지인들과 함께 갱 비스트를 했는데 여럿이서 미친듯이 웃으면서 웃음 포텐이 터졌습니다... 2017년 하반기에 잠시 도타 경기 해설을 하지 않았습니다. 개인 도타 방송은 계속 하지만, 더 이상 대회를 중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었는데 본인이 방송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관계자이자 지인으로부터 "한국 도타에 해만 끼쳤다" 란 말을 듣고 도타 중계에 회의를 느꼈기 때문이라고. 그러다가 舊 MVP 피닉스 멤버들이 재결합한 이모탈스가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하면서 10월부터 도타도 다시 중계를 하고 있습니다.


2019년 도타 인비테이셔널 결승전 중계를 오프라인에서 트위치 동시송출과 함께 팬미팅 형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이상 김도근 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前 배구감독 조혜정  (0) 2020.03.05
프로 축구단 전남 드래곤즈  (0) 2020.03.05
LOL 프로게이머 마르틴 라르손  (0) 2020.03.03
스포츠인 황보관  (0) 2020.03.02
야구감독 정영기  (0) 2020.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