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선수는 바로~
'무진' 김무진 선수입니다~!
前 Dark Wolves, Red Bulls, Flash Wolves, Hanwha Life Esports의 정글러. 아마추어 시절 구 다음팟에서 '식판맨'이란 닉네임으로 활동한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무진으로 아프리카tv에서 방송하는 중입니다.
연구적이고 혁신적인 챔프픽을 좋아합니다. 시즌 7, 8에 걸쳐 주류로 올라온 정글 카밀의 선구자 격이라 할만한 플레이어이며 8.11 패치를 기점으로 꺼내들기 시작한 탈리야는 본인의 시그니처 픽이라고 부를만큼 훌륭한 활약상을 보여준 바 있습니다.
이런 창의적인 챔프를 연구하는 부분에서는 스피릿과 비슷하며 본인도 이런 면에서는 스피릿이랑 비슷하다고 인정 했습니다. 또한 IG의 닝과 비슷하게 초반 교전 설계 능력이 우수하고 여기서 잘 풀릴 경우 매끄러운 운영과 이니시에이팅으로 게임을 캐리하는 타입입니다. 그러나 무슨 이유에선지 2018년에는 세계에서도 손에 꼽는 정글러로 인정받던 선수가 2019년에는 폭망해버렸습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원래 미드라이너 출신이고 솔랭에서는 모든 라인을 다 하기 때문에 챔프폭이 넓은 게 특징입니다.
EUCS 2017 Summer 3위
2018 LoL Master Series Spring, Summer 우승 / Mid-Season Invitational 4강 / 리프트 라이벌즈 3위
리그 오브 레전드 2018 월드 챔피언십 그룹 스테이지
2018 LoL KeSPA Cup 1라운드 16강
2019 스무살우리 LoL Champions Korea Spring 6위 / 우리은행 LoL Champions Korea Summer 9위
2016 시즌 당시 다크 울브즈의 미드라이너였던 나라카일이 떠난 뒤 후임 미드 라이너로 데뷔했습니다. 이후 새 미드의 영입과 함께 정글러로 전향했는데, 2달 중체정으로 유명한 Snake 출신의 Beast나 팀을 우승시켰던 기존 정글러 krvavy 등 경쟁이 치열해서 금방 명장놀이에 희생되었습니다. 2016~2017 시즌동안 CJ나 e-mFire에서 영입한다는 소문만 무성하고 1년간 프로활동이 없다가 정글 전향이 결실을 맺었는지 레드 불스의 정글러로 합류하였습니다.
2018년 11월 20일, 한화생명e스포츠에 들어갔다는 기사가 떴습니다.
스프링 시즌 시작전 개인방송에서 '다른 선수와 비교당하는 글을 보고 캠에 주먹질 할 뻔 했다. 두고 봐라 리그에서 보여줄테니'란 발언을 했지만... kt 롤스테 전 1세트에서 스코어를 상대로 초반부터 크게 격차를 벌리는데 성공하며 라인 개입에 있어서도 압도적으로 우위를 점하며 90%에 육박하는 킬 관여율을 올리면서 첫 MVP를 차지했습니다. 시즌 마지막 경기에.
스프링 시즌 말미의 기량은 좋았으나 본인이 일으킨 논란으로 출전이 불확실했습니다.
한화와의 계약 종료 이후, 소리소문도 없이 승강전을 앞두고 있는 ESC에 구원투수로 영입되었습니다. 승강전에서 1,2차전을 내준 후 탑시팅을 잘 해주면서 팀의 강등을 막는데 기여하였습니다. 강등을 막기 위한 임시영입이었는지 승강전 종료 후 계약이 종료 됐습니다.
1시즌 동안 인터넷 방송 등을 진행하며 휴식기를 가지다가, 4월 22일 ASURA를 인수하여 재창단한 RunAway에 합류했다고 공식 발표가 났습니다.
원래 트위치에서 방송을 하다가 최근 아프리카TV로 플랫폼을 이전해 방송을 진행 중입니다. 어느날 백크가 다이아에서 벽을 느껴 듀오를 구하던 도중 우연히 무진 방송을 들리게 되었고 그 날 첫 만남을 가진 후 듀오를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친분이 쌓이게 되었고 백크, 김명치, 레이닝, 하얀눈길과 함께 2020 시즌1 아프리카TV LOL 멸망전을 같은 팀으로 나가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예선 0승 2패라는 초라한 성적을 남긴채 광탈을 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두 번 째 대회 LOL 왕중왕전 시즌1도 백크, 여우비, 도재욱, 듀단과 함께 나가게되었습니다.
여기서 이슈는 우결 중인 백우비를 질투, 견제한다는 소문이 퍼지게 되었습니다. 백크를 질투 하는건지 여우비를 질투 하는건지 알 수 없었지만 이로써 팬들사이에선 삼각관계가 형성이 되었습니다. 그 후 왕중왕전 기간 도중 부캐 닉네임을 '우비님백크제꺼임'으로 닉변을 하였고 팬들사이에서 새롭게 '백무진존버' 라는 말이 쏟아졌습니다. 왕중왕전 대회는 김민교팀을 이긴후 담경기에서 패배해 1승 1패로 마감하였습니다.
나이는 올해 23살로 전수찬과 동갑으로 수찬이 듀오를 구할때 무진에게 듀오를 하자고 부탁을해 가끔씩 듀오를 하기도 합니다.
어느날 방송 중 한 게임에 한번 씩 화장실을 가서 채팅창에 '무줌'으로 도배가 되었고 그때부터 별명으로 무줌이라 부르는 팬들도 생기게 되었고, 자연스럽게 팬닉이 무줌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4월 8일 방송에서 부캐 닉네임을 바꾸는 도중 한 시청자가 '무줌대폭발' 을 추천하였고 다른 시청자들 마음도 사로잡은 닉이 되었습니다.
푸른문어, 전태규, 임아니, 다쁘와 함께 나락전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저라뎃팀, 꿀탱탱팀을 잡아내며 이변을 일으키나 했으나 백크팀에게 대역전패를 했고 마지막 양여명팀과의 경기에서는 완패하면서 탈락했습니다.
인벤방송국 방송서비스팀 팀장 겸 해설자이자 시즌2 7위까지 했던 네클릿 김민기 해설의 친동생이기도 합니다. 실제 프로에 데뷔하기 훨씬 전인 2013년도에 인벤 방송에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이 당시에는 네클릿이 LoL 천상계에서 놀던 플레이어라 주변 사람들에게 "네클릿이 대리 해주는 거 아니냐?" 라는 소리를 들었고 실제로 플레이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나왔다고 합니다. 형제인 네클릿과는 별개로 스피릿을 닮았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안경을 써서 그런지 싱크로율이 상당합니다.
챌린저스에 데뷔하기 전이던 15-16 스토브리그 시절, 당시 다음팟에서 방송을 했었고 그 시절 나진이 해체하지 않았고 비닐캣이 멤버를 모으고 있음을 방송중에 밝혔던 적이 있습니다.
과거 식판맨, Nemesis XD와 같은 닉네임으로 다음팟에서 활동하던 시절에는 다소 좋지않은 멘탈과 인성으로 분쟁을 일으키거나 게임 중에 팀원들과 싸우는 모습을 종종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철이 들었는지 아니면 프로게이머가 된 이후로 자중하고 있는 것인지 이후로는 그러한 언행이 사라져 좋은 멘탈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방송에서 팀원들이 애니를 자주 본다고 했습니다. 본인한테 추천했는데 본인은 안본다고. 레드불스 시절 동료였던 트할과는 친구사이. 처음 랭겜에서 만났을 땐 싸우는 것으로 시작했으나, 계속 같이 게임하다 친해져 대회에 같이 출전했습니다. 유럽에 막 넘어갔을 땐 한 침대를 썼다고... 트할을 응원하는 그림을 그리기도 했습니다.
롤드컵이 끝나고 FW와 재계약을 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SKT T1 페이지를 좋아요 눌렀다는 사실이 밝혀진 후 개인 방송중에 유독 SKT를 언급하는 팬들이 몇명 있는데 무진은 그런 채팅에 대해 일절 노코멘트로 대응하고 있다가 결국 방송중에서 페북 개인메시지로 SKT로 이적하냐는 메시지가 계속 와서 당황스럽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아직 확정된 건 없으니 진정한 팬이라면 저런 메시지는 자제해야 합니다. 이후 방송에서 밴하기 시작했습니다.
카트라이더를 잘하는 편으로, 솔랭큐를 잡는 시간마다 자주하며 실력을 뽐냅니다. 원래 미드에서 활동하던 선수로, 정글로 포지션 변경한 이유는 팀에서 정글로 변경하라고 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정글로 포지션을 변경한 후로는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무진 본인은 생각할 게 너무 많은 정글보단 미드를 더 재밌어한다고.
이상 김무진 선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트라이더 프로게이머 이재혁 (0) | 2020.05.23 |
---|---|
가수 수호 (0) | 2020.05.22 |
축구선수 故윤기원 (0) | 2020.05.20 |
LOL 프로게이머 신정현 (0) | 2020.05.19 |
리그 오브 레전드 유튜버 Siv HD (0) | 2020.05.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