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

[김용우가 만난 사람] 라이엇 차이나 CEO가 말하는 2020 롤드컵

Talon 2020. 8. 18. 08:48

2020 리그오브레전드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이 오는 9월 25일 중국 상하이에서 개막한다. 10월 31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롤드컵은 전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코로나19 펜데믹 때문에 개최가 불투명했지만, 중국 상하이시와 라이엇 게임즈의 노력으로 개최가 성사됐다. 이번 대회 결승전은 중국 프로축구팀인 상하이 상강(Shanghai SIPG Football Club)의 새로운 경기장인 상하이 푸둥 경기장에서 진행된다.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플레이-인부터 4강전까지는 상하이 호텔을 빌려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에서는 9월 7일부터 9일(예정)까지 열리는 롤드컵 선발전에서 살아남는 롤드컵 3번 시드 팀이 9월 11일쯤 중국 상하이로 건너가 2주간 자가격리 이후 대회에 참가하며 1,2번 시드도 그룹 스테이지 개최 전에 들어가서 똑같은 과정을 거치게 된다. 

지난 1일 라이엇게임즈 차이나는 차이나조이 마지막 날에 롤드컵 개최를 공식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 롤드컵에 대한 추가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포모스에서는 국내 미디어 최초로 라이엇 게임즈 차이나 대표이자 LPL을 중계하는 TJ 스포츠(腾竞体育) CEO인 레오 린(林松)과의 인터뷰를 통해 2020 롤드컵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기로 했다. 

- 한국 미디어와 인터뷰는 처음인 거 같다.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저는 라이엇 게임즈의 중국 책임자 레오 린이다. 라이엇 게임즈에서 근무한 지 3년이 넘었다. 지금은 라이엇 게임즈의 중국 전체 운영을 책임지고 있다. 

- 코로나19 펜데믹 때문에 MSI가 취소됐지만, 롤드컵은 정상적으로 진행하게 됐다. MSI 취소 이후 롤드컵 준비에 들어갔다고 들었는데 자세하게 설명해줄 수 있나?
MSI가 취소된 직후 롤드컵 준비를 시작했다고 한 이야기는 정확한 정보가 아니다. 경기 준비와 관련된 업무, 홍보, 그리고 전 세계 e스포츠 팀과의 협력과 조율까지 이 모든 걸 준비하는 데는 1년이 넘는 시간이 걸린다. 저희는 작년 파리에서 롤드컵 2020 개최지가 중국이라고 공식 발표됐을 때부터 준비를 시작했다. 

- 결승전은 상하이 푸둥 경기장(Shanghai Pudong Stadium)에서 진행하게 됐다. 중국 프로축구팀인 상하이 상강(Shanghai SIPG Football Club)의 새로운 경기장으로 알려져 있는데 롤드컵 결승전 장소를 이곳으로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는 매년 열리는 롤드컵이 e스포츠 대회 중 가장 눈부시게 열리길 바란다. 대회 개최에 큰 기대를 하고 있기에 항상 상징적이거나, 현지에서 가장 혁신적인 경기장을 선택하고 있다. 상하이에서도 역시 이런 부분에 대해 함께 고려했다. 특히 상하이 푸둥 경기장은 새로 지은 경기장(9월 말 완공 예정)이기에 시설이나 다른 모든 조건에서 볼 때 우리가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선택 중 하나였다. 

- 결승전 장소가 공개되면서 많은 팬은 관중 입장을 허용하는 건지 궁금해한다. 지금까지 나온 계획은 무엇인가?
솔직히 말하자면 현재 코로나19 상황은 중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시시각각 변화하고 있다. 우리도 현재로서는 두 달이나 석 달 후의 상황을 예측하긴 어렵다. 지금 할 수 있는 이야기는 라이엇 게임즈는 선수, 게임단, 스태프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관련 이벤트와 경기를 준비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현지 기관이나 코로나 현재 발생 상황에 따라 법률, 법규와 정책이 허용되는 범위에서 최선의 결정을 내릴 것이다. 새로운 소식이 있으면 바로 팬 여러분에게 알려드릴 예정이다. 

-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도 있는 게 사실이다. 또 롤드컵이 올해가 10주년이라서 진행한다는 이야기도 있다. 코로나19 때문에 모든 대회가 취소, 무관중으로 진행되는 상황서 롤드컵 개최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중국 내에서 LPL 경기는 지난 3월부터 진행되고 있었기에 롤드컵 개최가 크게 놀라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미 중국 시청자들은 3월부터 LPL 경기를 즐겨왔다. 저희는 3월부터 5월(LPL 스프링)까지 온라인으로 처음 경기를 진행했고, 현재 서머 경기는 LPL 아레나에서 방역 관련 안전 준비가 철저한 상태에서 진행하고 있다. 저희는 글로벌 e스포츠 팀과 현지 관련 기관들의 지도와 도움을 받아 일사불란하게 준비 작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서 롤드컵을 준비하면서도 크게 어려움을 느끼지 않았다. 

- 2020 롤드컵서 큰 문제는 선수를 어떻게 상하이로 모이게 할지, 그리고 비자는 어떻게 발급되는지 궁금하다. 북미에서는 전세기로 이동한다는데 다른 지역에서는 선수와 스태프들을 어떻게 상하이로 들어오게 할 생각인가?
앞에서 이야기한 거처럼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국제 출장과 여행 정책도 끊임없이 변하고 있다. 저희는 정상적인 절차를 통해 선수들을 초청해 중국에 올 수 있도록 돕고 싶다. 물론 아직 대회가 시작되기까지 시간은 아직 남았지만,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항공권 티켓, 그리고 관련된 일정도 아직 완전히 확정할 수 없는 상황이다. 정상적인 입국 절차에 따라 선수들의 비자 발급을 돕고,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선수들을 해외에서 중국으로 안전하게 데려오는 것이 최종 목표다. 

- 2021년 대회도 미국이 아닌 중국 도시 투어를 하고 2022년에 미국에서 대회가 열리는 것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2년 연속 중국에서 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지난해 프랑스 파리에서 저와 전 세계 e스포츠 책임자, 그리고 라이엇 게임즈 CEO가 전 세계 팬 여러분께 우리의 희망을 전한 적 있다. 그것은 바로 중국에서 가장 성대하고 여러 도시를 넘나드는 롤드컵을 개최하는 것이었다. (참고로 코로나19 펜데믹이 아니었다면 중국 6개 도시에서 10주년 롤드컵을 진행할 예정이었다)

이런 목표를 정한 이유는 e스포츠가 더 많은 중국 플레이어들의 생활 속으로 들어가 그들이 경기와 더 가까워졌다고 느끼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아쉽게도 올해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선수, 스태프들과 관중의 안전을 보호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상하이 한 도시에서 진행하기로 했다. 이 부분에 대해 저희는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중국 팬들, 특시 상하이 지역 외의 중국 팬분들에게 죄송하게 생각하고 있다. 중국 플레이어들은 롤드컵의 중국 개최에 기대를 많이 하고 있었고 e스포츠와 더 가까워지길 동경해왔기 때문이다. 이들을 위해 올해 지키지 못한 약속을 실천해 중국에서 다시 한번 롤드컵을 개최해 상하이 외 중국 플레이어들에게 e스포츠를 전하고 싶다.

- 코로나19 때문에 선수들 건강도 걱정된다. 라이엇게임즈 차이나는 선수들의 건강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
중국 최고의 의료진과 라이엇 게임즈의 현지 관련 팀, 그리고 방역팀 등 전문가들과 함께 준비하고 있다. 저희는 전문가의 지도하에 방역을 위한 매뉴얼, 수칙, 가이드를 준비했다. 선수들과 함께 해당 규정을 준수하며 최대한 안전하게 대회를 운영할 것이다. 물론 그 과정에서 교통, 숙박의 관리도 필요할 것이며, 이것은 라이엇 전체가 이후 대회를 집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사항일 것이다.

 

- 지난해 1월 텐센트와 라이엇게임즈는 합작회사인 TJ 스포츠(腾竞体育)를 설립했다. TJ 스포츠 설립 이후 LPL의 방송 제작 능력은 전 세계 톱이라는 평가입니다. 거기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다.
TJ 스포츠는 라이엇 게임즈와 텐센트가 함께 투자해 설립한 스포츠 회사이며 e스포츠 운영에 전념하고 있다. 핵심 경쟁력 중 하나는 바로 e스포츠 대회 운영과 제작, 생방송과 중계방송이다. 지난 2년 동안 TJ 스포츠도 많은 투자를 진행해왔으며 아마도 아시아에서 가장 앞선 제작센터 중 하나로 손꼽힐만한 원격 제작 센터를 새로 구축했다. 원격 제작 센터는 위에 언급한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고 중국에서 뛰어난 기술인력을 채용해 지난 2년간 현지 및 국제 대회의 생중계 방송을 해왔다. 현재로서는 효과와 성적이 모두 우수하다. 다음 단계로는 저희의 기술력과 운영 능력을 꾸준히 향상시켜 아시아는 물론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e스포츠 운영 회사 중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LPL은 4대 지역 리그 중 가장 먼저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했다. 가장 성공적이라는 평가가 있는데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도입한 뒤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
첫 번째는 리그 참가자가 문제를 보고, 생각하고, 투자 선택을 할 때 보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더 멀리 볼 수 있다는 것이다. 1~2년 후가 아니라 10년과 20년이라는 장기적 관점에서 e스포츠라는 산업에 대해 고민할 수 있을 것이다. 저는 이것이 프랜차이즈의 장점이며 특히 시드권이 고정된 이후로 투자자들에게 큰 이점을 가져다줬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는 프랜차이즈 체계에서 더 대담하게 새로운 선수를 투입하고 신선한 시도를 할 수 있게 됨으로써, 궁극적으로 이러한 시도들이 리그를 더욱 더 다채롭게 만들 것이다. 실제로 지난 몇 년간 LPL은 좋은 성적을 거뒀고, 우수한 젊은 선수들도 많이 배출했다. 프랜차이즈의 도입과 이를 바탕으로 선수들에게 제공된 안정된 경기 환경은 떼어놓을 수 없는 관계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프랜차이즈 도입 이후, 전체 LPL 리그의 비즈니스도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이 장기적으로 더 좋은 그리고 더 많은 비즈니스 측면에서의 성장과 발전에도 좋은 기초를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점들이 프랜차이즈가 가져다준 중요한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 2020년 TJ 스포츠가 목표로 하는 건 무엇인가?
올해에는 몇 가지 목표가 있다. 첫 번째는 최고의 리그 오브 레전드 콘텐츠를 만들어 팬분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리그 운영사와 파트너사, 그리고 e스포츠 프로팀들과 함께 지속해서 발전하는 것이다. 지속적인 발전은 체계적인 운영과 비즈니스적인 것을 모두 포함된다. 세 번째는 저희 스스로 능력을 지속적으로 단련하여 더 좋은 팀을 만드는 것이다. 스스로의 능력과 자체 제작 능력까지 키워 더욱 훌륭한 스포츠 운영 회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마지막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이 기사를 보고 있는 한국 팬들에게도 한 마디 부탁한다
저도 LCK의 충실한 팬이기에 LPL은 물론 LCK 경기도 꼭 챙겨본다. 그리고 LCK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명한 선수들을 좋아한다. 올해 상하이에서 LCK 팀들의 멋진 플레이를 볼 수 있기를 기대하며 항상 힘내시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