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선수는 바로~
스틸로 조강현 선수입니다~!
前 All-Killers, GC Busan, 現Team Charon 소속 하스스톤 프로게이머이자 트위치 스트리머. 하스스톤 클로즈 베타 때부터 했던 네임드로서 랭전에서는 종종 1위를 찍을 정도의 실력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랭전에 비해 공혁준 뺨 칠 정도로 오프라인 대회 성적이 처참한 수준이었습니다.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는 예선 탈락에, 시드를 어느정도 받은 하스스톤 월드 챔피언십 한국대표선발전에서도 고배를 마셔야만해서 '온라인 최강자'라는 소리를 들어야만 했습니다.
이렇듯 오프라인 경력이 길게 없었다가, 2015년말에 물꼬가 텄는지 WCA 아시아 예선 1위와 더불어, 12월 13일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4 예선을 통과하였습니다! 하지만 4강에서 서긔에게 패배하고 시즌을 마무리하였습니다.
이후로는 리그가 폐지된뒤 랭전 월말결산에서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대회도 가끔씩 나오고 있습니다. 최근 성적으로는 2016 HCT 썸머 한국대표 4강, 2018 HCT Tour Seoul 4강, 그리고 그사이에 각종 인터넷방송 리그에서 다수의 경력이 있습니다.
개인방송은 2014년 대형잡채란 이름으로 다음팟에서 방송을 시작하다가 트위치로 옮겼으며, 필터링 없는 거친 입담때문에 트위치계의 뒷골목이라고 불릴정도로 암암리에 인기가 있는 편입니다. 애완동물로 '금비'라는 푸들을 키우고 있었지만, 지금은 다른 집에 분양 보냈습니다.
랭크 여포 대회 초선 이라는 말로 요약이 가능합니다. 랭크에서는 월말 전설 1등도 여러번 찍는 실력자입니다. 물론 e스포츠는 대회에서의 커리어가 우선되기에 그리 높게 평가는 못하지만 그래도 전설 1등이면 누구도 못한다는 말은 하지 않습니다.
문제는 대회인데 예선을 어느 정도 뚫고 올라가다가 결정적인 순간에 실력적인 문제로 미끄러지는 경우가 보입니다. 본인피셜로는 어려운 플레이는 잘하지만 집중력이 쉽게 떨어져서 기초적인 실수를 많이 하며, 상당히 긴장한 모습을 보이는 편.
HCC 시즌 1 준우승 / LALOLA배 다음팟 하스스톤 초청전 우승 / 다음TV팟 하스스톤 토너먼트 시즌2 3위
Vulcun Deckmasters 본선 / WCA 2015 아시아 예선 1위, 본선 4위 /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4 4강
2016 HCT Winter 한국대표선발전 8강 / 아프리카 하스스톤 배틀로얄 시즌 1 8강 /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시즌 6 8강
2016 HCT Summer 한국대표선발전 4강 / 제2회 케로컵 4강 / 제10회 진배즈컵 4강
제3회 하스스톤 올스타 배틀독 케로컵 준우승 / 제1회 진배즈컵 왕중왕전 우승 / 배틀독배 제4회 케로컵 3위
2018 HCT Tour Stop Seoul 4강 / 배틀독배 제5회 케로컵 우승 / 2018 아시아 점수 총시즌 11위
LG Ultragear OSL FUTURES Phase 1 도타 오토체스 준우승 / 2019 하스스톤 마스터즈 투어 서울 73위 / 제6회 케로컵 3위
아프리카TV 하스스톤 리그 시즌2 16강
어릴 때부터 대구에서 유희왕을 공혁준, 슬시호 선수와 즐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런지 공혁준과 정한슬과 자주 엮입니다.
공혁준의 증언에 의하면 본인이 고등학생 때 유희왕 유저들 사이에 유희왕 카드를 이용한 섰다가 유행했던 적이 있는데 유희왕 대회장에서 섰다를 하며 놀던 중 웬 중학생이 와서 말을 걸며 자신도 낄 수 없냐고 했는데 그것이 스틸로와의 첫 만남이었다고 합니다.
머잡드립과는 달리 2011~2014년의 조강현은 상당한 키보드 워리어였습니다. 돌갤의 반응은 지금과는 매우 다른 모습입니다. 지금도 멘탈이 폭파되어 거친 모습이 스트리머에 나올 때마다 14대잡이라는 덜 알려진 밈이 채팅창에 난잡하게 퍼졌습니다.
다음팟에서 방송을 시작하기 전에는 하스스톤 방을 돌아다니면서 채팅창에서 패드립을 치고 어그로를 끄는 어그로꾼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그 누구도 대형잡채가 방송을 하는 스트리머가 될지 아무도 몰랐기 때문에 특별히 관심을 주거나 패드립하는 짤을 저장해놓지는 않았습니다. 현재도 찾아보려면 찾아볼 수 있는데 나물과 관련한 패드립을 한 짤이 가장 유명해서 나물이 들어간 닉을 가진 곰보단이 다수 존재합니다.
2016년 하스스톤 마스터즈 코리아 본선 경기 도중 벌목기에서 흔히 말하는 1등상을 자주 뽑으며 Steelo is God 드립이 더욱 흥하게 되었습니다.
다음팟 시절 방송에서 침착맨과 '"띠동갑도 동갑이니 서로 말을 놓자"'고 한 전적이 있습니다. 당시 스틸로와 일면식이 없었던 침착맨은 별 생각 없이 "알았어 강현아~" 라고 했다고. 침피셜로는 이후에 인벤에 어떤 방송이 있어서 나중에 우연히 만나게 되었는데, 대수롭잖게 생각한 침착맨은 반갑게 "어 강현아 우리 친구잖아~ 안녕~" 이라며 인사를 건넸는데 스틸로는 뒤도 안 돌아보고 도망쳤다고 합니다. 이 사건에 대해 침착맨이 해명을 한 적이 있는데, 주호민이 방송 도중 "예전에 누가 띠동갑도 동갑이니 말 놓자고 했는데 때렸다며?" 라고 물어봐서라고 합니다. 그것이 이 사건인데 침착맨이 화장실에서 스틸로를 때렸다거나 화장실 문을 계속 두드렸는데 무서워서 스틸로가 안 나왔다는 식으로 와전되었다고.
자칭 작명의 달인입니다. 본인의 말에 의하면 평소 주변 사람들에게 작명 요청을 자주 받는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슬시호를 들 수 있는데, HCC 시즌 5 팀명 대티슬 역시 슬시호의 요청으로 자신이 지었다고.. 최근엔 고양이 이름을 지어달라는 부탁을 받았는데 야심차게 추천한 '돌냥'이 어머님의 반대로 무산되었다고 합니다. 새로운 배틀태그를 추천해달라는 오마이캡틴 소속 유명현의 요청에 즉석에서 아이디를 지어주기도 했는데, 여러가지 조사 끝에 '콘칩킬러유명현'라는 닉네임을 지어주었습니다. 스스로의 작명 실력에 만족한 그는 실제로 닉변한 유명현의 친추 요청을 받아주었고, 절대 뒷삭하지 않겠다는 말까지 덧붙였습니다. 잠시 후 유명헌은 카운터덱으로 머잡을 저격하며 꽁승을 거둬갔습니다...
8강만 가면 굉장히 약해집니다. 시즌4 이후로 메이저 대회에서 조강현은 4강을 간 적이 없습니다. 윈터 국대선발전-아프리카하스스톤배틀로얄-하마코6 모두 8강에서 떨어졌습니다.
트위치에서 욕을 하면 친절히(?) 읽어주며 일일이 대답해줍니다. 기본적인 수금(?) 체계는 구독이나 만원이상 후원시 곰마이무를 해줍니다. 천원부터 신청곡을 넣을수 있으며 많이 후원한 사람의 노래를 우선적으로 틀어주는 경매식. 밴을 당하면 2만원이상 후원하고 아이디를 불러줘야 스틸로가 풀어줍니다. 가끔 상당히 아프다면서 하스도 안키고 꼬장을 부릴때가 있는데 이때는 100% 수금방송이니 참고하자.
2016년 12월 GC 부산이라는 프로팀에 박수광, 신동주 등과 함께 입단하였습니다. 2017년 10월 24일에 어떤 트수에게서 조강현은 대구 사람인데 사투리 쓰는 걸 한 번도 못봤는데 왜 그런 거냐는 질문을 받자 조강현 본인은 자신이 어렸을 때 친구도 별로 없었고 밖에 나가는 것도 좋아하지 않아서 사투리를 쓸 겨를이 없어서 그런 거라고 했습니다. 그래도 대구 사람인지라 가끔씩 말투에서 대구 억양이 드러납니다.
오페라 브라우저를 사용합니다. 8월 9일 자주가는 홈페이지 목록이 유출되었고, 목록은 네이버, 유튜브, 빗썸, 포커고수닷컴, 트위치, 비트코인갤러리였습니다.
8월 말부터 스타크래프트를 잡았는데, 악마토스라고 자칭하지만 1200대 실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끔 안기효의 강의 방송을 틉니다. 교수님의 별풍선 애드립에서 착안한 고것은 ㅆㅇㅈ이구연이라는 말이 점점 트위치 전체로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또 안기효 특유의 승리 후 선글라스 세리머니를 시전했는데 이것 또한 유행을 타 다른 스트리머들이 따라하기도 했습니다.
스트리머 렐라에게 빌려서 택배로 온 닌텐도로 포켓몬스터 소울실버를 플레이타임 대략 28시간에 걸쳐 레드를 클리어하였습니다. 소울실버를 클리어하자마자 블랙2를 시작, 블랙2도 꾸준히 방송을 키고 클리어하였습니다. 클리어 이후 또 역시 바로 포켓몬스터 xy를 시작하는 모습으로 포켓몬 스트리머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가끔 박세준 선생님이 친히 납셔서 훈수를 두기도 합니다.
레니아워, 크라니쉬와 사이가 별로 좋지 않았습니다. 크라니쉬의 경우에는 과거 다음팟 시절 억울하게 쌍욕을 많이 들어 현재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레니아워는 15년 경부터 티격태격하는 사이입니다. 15년 초에 스카이프를 통해 박터지게 싸운 적도 있는데 현재는 서로 까다 보니 애정이 생긴 건지 사이가 좋은 듯 나쁜 듯 한 미묘한 상태입니다. 이 때문에 레진아와 곰대관이라는 별명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스틸로가 레니아워의 체형이나 입상 기록, 카드 평가 방송에서의 망언을 가지고 공격하면 레니아워가 과거 패드립 전력, 도찐개찐인 입상 기록으로 받아치는 식. 그러나 레니아워가 공익 판정을 받으면서 최후의 승리자는 레니아워가 되었습니다. 사실 요즘은 스틸로가 방송하면 레니아워가 찾아와 채팅창에서 스틸로를 까면서 드립치고 노는 정도로 친합니다.
하스스톤 말고는 힐링게임(?)을 좋아한다고 합니다. 시청자들에게 스팀게임을 추천받곤 하는데 본인이 스토리 게임을 좋아하는 성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때문에 ABZU나 Life is Strange 같은 게임들을 방송하기도 했습니다.
1992년생인 형이 있습니다. 다만 어릴때부터 꽤 사이가 안좋아서 말도 안한다고. 2018년 5월 5일 카우딕크루 합방도중 형이 데려온 손님때문에 개가 짖자 실명을 꺼내들 정도로 제대로 빡쳐서 방종을 한적이 있습니다. 이후에도 킹기갓송을 켰습니다.
고자맨에 의하면 유희왕 시절 사이드 보딩을 시도하다 페가수스에게 걸린 적이 있다고 합니다. 사이드 보딩 자체는 문제가 없었지만, 의도적으로 시간을 오래 끌어서 승리하는 덱을 준비해왔었고, 대회장의 대관시간안에 승부가 날것같지가 않아서 해당 덱의 사용을 제지당했다고...
오랜 시간 동안 게임을 하면 집중력이 떨어져서 초보들도 하지 않을 실수를 한다고 합니다. HCT 서울에서 드루이드로 킬각을 놓쳤던 실수나 주문왜곡사 대신 마법 차단을 골랐던 실수 또한 집중력이 떨어져서 나온 실수라고.
하스스톤 글로벌 게임에 한국 국가대표로 선출됨과 관련해서 과거 위안부 관련 좋지 않은 발언들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국가를 대표하는 만큼 인성이 좋지 못한 선수는 선발해선 안된다는 비판이 각종 커뮤니티에서 조금씩 나오는 상태
마녀숲 카드평가에서 짐승단 폭력배에 대해 Fr0zen이 이 카드를 고평가했기 때문에 준우승한 것이라며 디스했는데 출시 이후 도적 덱의 키 카드로 쓰이며 까이고 있습니다. 사실 프로게이머 카드평가가 출시 이후에 흑역사가 되는 경우는 굉장히 많지만 저런 망언을 했으므로... 물론 거의 농담에 가까운 말이었긴 한데 출시 후 재평가가 워낙 단박에 이뤄진 카드라 어그로가 왕창 쏠렸습니다.
대구국제공항이 있는 지저동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잊을만하면 방송에서 비행기 엔진음이 들려와서 조강현 선수와 시청자들의 짜증을 유발하고 있습니다. 일명 에어드랍.
2018년 들어 갑자기 잘생긴 척, 옷 잘 입는 척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곰보단들은 이 녀석의 곰보 시절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외모 얘기, 옷 얘기를 할 때마다 코웃음을 칩니다. 심지어 코에 필러까지 맞았는데, 코 때문에 역겨워서 못 보겠다는 곰보단들의 원성이 자자했습니다.
후에 여친이 생겼다는 정황이 목격되면서 반 기정사실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곰보가 거의 직접적으로 언급은 안하지만 2018년 12월말경 올라왔다 삭제한 vlog에서 여친이 영상을 찍어주고 있다는게 밝혀졌고, 이후 2019년 2월 롤 방송을한뒤 방종하는 과정에서 야스를 하러 가겠다는 패기까지 보여줬습니다. 이때를 기점으로 곰보방에서 야스 관련 드립이 생겼습니다.
2019년 6월 초대석을 통해 스틸로의 여친이 방송에 등장했습니다. 이사가기전인 6월 11일에 한번, 이사간뒤 6월 20일에 한번. 재키와이를 닮았다는 후문이 있습니다.
그런데 디시인사이드 패션-상의 갤러리에 '1313'이란 닉으로 착샷을 올렸던 것이 게임 갤러리 갤러들에 의해 들통났습니다. 덤으로 코 필러가 아니라 연골로 수술했다는 것까지 밝혀졌습니다. 이 사실을 안 조강현 선수는 '앞으로는 트게더랑 인스타만 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레니아워의 말에 따르면 스틸로는 공익 근무중인 친구가 개인방송을 하는 것을 보고 민원을 넣은 적이 있다고 합니다. 아무리 친구라도 잘못된 행동을 신고한 것을 칭찬하는 의견과 친구에게 너무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아프리카TV식 보-라를 트위치에 접목시키려고 시도중인 입지전적인 스트리머입니다. 그 과정에서 상당히 곰창나는 일도 많이 발생했고 밑천도 많이 드러났지만 어찌됐건 트위치에서 볼수 없었던 아프리카식 방송 스타일과 진행을 많이 보여주려고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방송스타일과 입담은 카우딕때 트수들은 물론 유학당시 아프리카TV 본토 시청자들한테도 트위치판 염보성이라면서 호평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리고 제2의 인방갤을 위시하던 게임 갤러리에서도 좋은 먹잇감이 되었습니다. 이에 삘이 받은 곰보는 2019년 중순부터 여러 보라 콘텐츠를 주도중이지만...
2018년 말에는 뜬금없이 피들스틱을 연상케 하는 클럽춤을 추는 특기가 생겼습니다. 그리고 보라방송 전환을 선언하고나서는 웃통을 까고 단소를 부는 퍼포먼스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9년 8월 8일 이후로는 방송을 안키고 있습니다. 다만 9월 3일에 철면수심 방송에 출연하고, 10월 6일 괴물쥐 방송의 매니저로 등장했으나 이 이외의 행적이 알려지지 않아서 정말 군대간게 아니냐는 말도 나오고 있습니다.
2019년 12월 28일에 케로컵에 나올 예정입니다. 2019년 12월 19일자 스트리머 케로 피셜 조강현 선수가 곧 방송을 한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1월 공혁준 방송에 출연해 당분간 방송할 생각은 없으며, 2월 초에 잠깐 키긴 했으나 다른 사건의 해명차원에서 방송을 잠시 틀었다고 밝혔습니다. 이후 공혁준이 김계란과 다이어트를 시작하면서 기획합방을 할때 드문드문 게스트로 등장했습니다. 48시간 게스트 출연이라던가... BJ이차함수한테 수학을 배운다던가...
아시아 서버 최초로 레전드 오브 룬테라의 최고 티어인 마스터 티어를 달성했습니다. 인터넷 밈으로 화제가 되고있는 전 카카오TV PD 엄준식이 본인이 평소에 조강현 선수의 방송을 즐겨봤음을 밝힌 바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학교폭력으로 학교폭력위원회가 열릴 뻔했지만 무산되었다고 합니다. 고등학교 시절 별명은 율하동도깨비였다고 합니다.
이상 조강현 선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소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이민형 (0) | 2020.10.27 |
---|---|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천쩌빈 (0) | 2020.10.26 |
야구코치 박정환 (0) | 2020.10.24 |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이동우 (0) | 2020.10.22 |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송광호 (0) | 2020.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