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

"8억 5000만 명 즐긴 '던파'가 세운 대기록..'던파 모바일'로 이어간다"

Talon 2022. 2. 28. 20:10

넥슨의 '던전앤파이터(이하 던파)'가 모바일로 새로운 신화에 도전한다.

네오플의 개발 노하우를 집약한 신작 '던전 앤 파이터 모바일(이하 던파 모바일)'이 3월 24일 출시를 예고하며 서비스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던파 모바일 출시에 앞서 원작 던전앤파이터가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 써 내려온 16년의 위대한 역사를 살펴보자.

■ 기록 1 - "전 세계 8억 5000만 명 이용자"

2005년 8월 PC 온라인으로 출시된 던파는 당시 인기를 끌던 3D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달리 2D 도트 그래픽과 횡스크롤 진행 방식을 전면에 내세웠고, 과거 오락실에서 즐기던 아케이드 게임의 조작 방식을 구현했다.

'액션 쾌감'이라는 개발 모토에 맞춰 각종 콤보 액션이 가능한 손맛을 제공하며 인기를 끌었다. 출시 후 1년 만에 회원 수 100만 명, 동시 접속자 수 5만 명을 기록한 던파는 2007년엔 누적 회원 500만 명, 동시 접속자 수 15만 명을 기록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갔다.

2008년 중국에 진출한 던파는 서비스 한 달 만에 중국 온라인게임 1위에 올랐다. 이어 2009년 말에는 국산 게임 중 최초로 한국·중국·일본 3개국 동시 접속자 수 200만 명이라는 기록을 세우며 연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했다.

현재 던파는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 8억 5000만 명에 달하는 거대한 팬덤을 유지하고 있다.

국내 PC방 통계서비스 '더로그'에 따르면 2016년 8월부터 2021년 현재까지 PC방 액션 장르 1위를 기록하며 입지를 굳혔다. 특히, 던파가 기록한 누적 매출 180억 달러(한화 약 21조원)는 SF 액션 블록버스터 '스타워즈' 모든 시리즈의 극장 수입을 합친 것보다 수십억 달러 많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 기록 2 - "수출 10억불탑 수상"

2000년대 후반 한국 온라인 게임은 중국 시장에서 한때 시장점유율 80%를 차지하기도 했으나 중국 정부의 외국 게임 규제와 중국 게임 추격으로 인해 점유율이 40% 이하로 떨어지기도 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던파는 중국 동시 접속자 수 500만 명을 기록하며 인기를 얻었다.

2016년 중국 유통사인 텐센트와 계약을 갱신하는 과정에서 계약 기간을 10년으로 체결했다.

지난 2018년에는 유의미한 글로벌 성과에 힘입어 제55회 무역의 날 '수출 10억불탑' 정부포상을 받기도 했다. 2015년 제주도로 이전한 이후 제주 수출액(약 10억 달러) 가운데 43%를 차지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했다.

■ 기록 3 - "2020년 F2P 게임 최고매출 10대 게임에 오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1년까지 PC F2P(프리 투 플레이) 게임 매출은 안정적인 상승세를 나타냈다.

이 중 2020년 F2P 최고 매출 순위에서 텐센트의 모바일게임 '왕자영요'와 '화평정영'이 나란히 1, 2위를 차지했고 '로블록스'가 3위를 기록했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게임 비중이 커지는 가운데 던파는 대한민국 게임으로 유일하게 10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 기록 4 - "대규모 오프라인 유저 행사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

네오플은 지난 2007년 12월 팬 오프라인 행사인 '던전앤파이터 페스티벌'을 열었다. 별도의 초대장 없이 선착순으로 진행된 첫 행사에 3만 명이 넘는 인파가 몰렸고, 티켓 판매 직후 단 5초 만에 5000석이 모두 매진됐다.

던파 페스티벌은 매년 e스포츠 대회를 선보이거나 대형 업데이트 정보를 소개하며 이용자 호응을 이끌어냈다.

윤명진 디렉터는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게임을 개발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영광"이라고 표현했다. 또, 그는 "매년 열리는 던파 페스티벌에서 열정적으로 호응하는 유저들을 보면 감동할 수밖에 없다"라고 덧붙였다.

■ 기록 5 - "이색 광고와 인기 모델로 유저 눈길"
 

 

던파는 팬층의 시선에 맞춘 이색 광고를 선보이기도 했다.

온라인 상에서 아이유와 신봉선이 닮은꼴 연예인으로 자주 언급된 점을 착안해 둘을 동반 출연한 CF를 선보였다. 적에게 둘러싸인 아이유가 난데없이 신봉선으로 변신해 칼을 휘두르는 CF는 웃음을 자아냈다.

또, 지난해 던파에서 공개한 '출동! 아라드 레인저!' 광고도 유튜브 조회 수가 한 달 만에 500만 회를 넘기며 각종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됐다.

과거 유행했던 특촬물 콘셉트의 이 광고는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히어로들이 던파 광고 제안을 받아 광고를 제작하기까지 과정을 담았다.

던파 홍보모델인 '던파걸'도 이용자 소통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아이유는 지난 2009년 던파걸로 게이머들을 처음 만났으며 성우 서유리는 3대 던파걸로 활동하는 동시에 '던파라디오' DJ를 맡기도 했다. 이 외에도 걸스데이와 달샤벳 등이 홍보 모델을 거쳤다.

■  기록 6 - 네오플 영업이익 1조원 돌파

2008년 넥슨은 던파 개발사인 네오플을 3800억 원에 인수했다. 던파의 흥행에 힘입어 네오플은 영업이익 1조 원을 넘었다.

지난 2017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네오플은 매출 1조 1495억 원, 영업이익 1조 637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92.53%다. 이후에도 1조 2156억 원(2018년), 1조 367억 원(2019년)의 영업이익을 달성한 바 있다.

특히, 2003년 넥슨코리아에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이정헌 대표가 2010년 네오플 조종실장을 역임하며 던파의 마케팅 업무를 총괄하고 강대현 COO가 2012년 던파 디렉터로 활동하는 등 현재 넥슨을 이끄는 주요 경영진이 던파의 전성기를 함께했던 것으로도 유명하다.

■ 기록 7- "300명 규모의 던파 모바일 개발팀"

넥슨은 지난 2020년 제주도에 본사를 둔 자회사 네오플의 던파 모바일 개발팀을 서울 역삼동 사무실로 이전하며 유관부처 간 협업을 강화했다.

게임 기획, 프로그래밍, 그래픽, 기술 지원, 멀티미디어 등 다양한 직군의 인재를 영입하면서 개발에 속도를 냈다. 현재 인력은 250여 명으로, 300명까지 규모를 늘리고 있다.

원작 던전앤파이터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윤명진 디렉터가 모바일 프로젝트를 진두지휘하며 액션 게임 개발 노하우를 신작에 반영했다.

■ '던전앤파이터 모바일' 3월 24일 정식 출시

넥슨은 오는 3월 24일 던파 모바일을 국내에 출시한다. 던파 모바일은 빠르고 호쾌한 원작 고유의 액션성을 모바일 플랫폼에 담아냈다.

각 던전을 돌며 몬스터를 공략하는 전투와 유저 간 대전(PvP)도 수동 전투를 기반으로 한다. 수동 전투의 재미를 극대화하기 위해 조작 방식에도 공을 들였다.

윤명진 총괄 디렉터는 "좋은 게임을 만들어 모험가들과 오랜 기간 함께하고 싶은 만큼 '손맛'을 위해 30번 이상 가상 패드(조작성)를 개선할 정도로 심혈을 기울였다"며 "여러 돌발 상황에서도 플레이가 끊기지 않고 다시 연결돼 이어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 최적화에 힘썼다"고 강조했다.

넥슨은 지난해 두 차례의 사내 테스트를 통해 던파 모바일의 게임성과 시장 경쟁력을 파악했다. 정식 서비스에 앞서 이용자의 잠재된 요구를 파악해 선제적으로 사업에 반영하기 위한 취지다.

참가자들은 캐릭터 성장 및 피로도 시스템의 만족도부터 전투 스킬 조작, 이탈하고 싶었던 순간, UI까지 게임 전반에 대한 사용자 경험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테스트 종료 후 임직원들은 "네오플 개발팀 진심으로 응원한다" "게임의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다" "수동 전투 기반의 액션성을 제대로 구현했다"등 긍정적인 반응을 쏟아냈다. 테스트 기간 높은 참여율과 호응에 힘입어 이례적으로 테스트 일정도 연장했다.

사내 테스트의 엄격한 게임성 시험을 거쳐 곧바로 이용자 테스트에 나섰다. 작년 12월 20일 6시간 동안 한정적으로 열린 게릴라 테스트는 서버 오픈 직후 수십만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몰리면서 30분 가까이 대기열이 발생됐다.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참가자들은 수동 전투, 2D 도트 그래픽, 편리한 스킬 사용, 주점난투 등에 공통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 출처 : 포모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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