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워크래프트 3 프로게이머 정호욱

Talon 2020. 11. 20. 10:26

오늘 소개할 선수는 바로~

Sok 정호욱 선수입니다~!

 

2020년 현재 채미코와 더불어서 가장 최상위권에 속하는 한국 휴먼 게이머 & BJ

워크래프트 3 휴먼 프로게이머. ID는 Sok. 2020년 1월 31일부터 아프리카 프릭스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WhO 장두섭, Chaemiko 문채영, Fov 조대희 선수 등과 함께 Winners라고 하는 같은 소속팀으로 활동하기도 했습니다. 과거에는 해체되었다가 다시 세워진 A1 클랜 소속 프로게이머으로 활동했었습니다. 이 팀에는 Focus 엄효섭, 채미코가 활동했었습니다. 한국은 전통적으로 나엘 강국이었고, 휴먼은 상대적으로 열세였는데 오프라인 리그가 다 망하는 순간까지 끝내 휴먼이 대세가 되지 못하였지만 2015년 하반기에 온라인 리그가 하나 둘씩 생겨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한국 휴먼의 유망주로 부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인터뷰에 따르면 2007년 혼자서 2:2, 3:3 팀플레이 게임을 하다가 2008년에 아프리카TV의 월매가 하는 방송을 보고 크루 클랜에 들어가게 되면서 정식으로 1:1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물론 프로 시절 때는 특별히 족적을 남긴 선수는 아니었기에 2015년 하반기에는 좋은 성적을 거두지는 못하였지만 2016년이 되면서 갑자기 각성하였는지 인드라가 주최하는 오프라인 리그인 인컵에서 연거푸 우승을 차지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정호욱의 대 오크전은 가히 포스가 엄청난데 빠른 공방 2-2업을 한 스펠 브레이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오크들을 모조리 침몰시키면서 많은 이들을 경악에 빠트렸습니다. 정호욱의 대 오크전 실력이 왜 이리 좋냐면 박준과 자주 연습을 했기 때문인데 전역을 한지 얼마 안 되어서 경기력을 끌어올리려는 박준과의 연습이 정호욱의 실력 향상에 나름 큰 역할을 한 셈입니다.

주말마다 빌리브선수와 2:2 팀플로 넷이즈래더 영웅까기를 하는데 보는 사람 속이 시원할정도로 쉽게 영웅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019년 개최된 온라인 대회 Douyu Yule Cup에선 시드없이 예선을 파죽지세로 통과하고 본선에서 Foggy, Fly100%, Colorful과 같이 B조에 배치되었습니다. 첫 상대인 Foggy에게 패배하였지만 Colorful과 Fly100%를 연이어 격파하며 8강행을 확정 지었습니다.

하지만 8강 상대는 장재호 선수. 대부분의 사람들이 장재호 선수의 우세를 점쳤으나, 신들린 운영과 컨트롤로 장재호 선수를 3:1로 잡아내고 4강 진출에 성공하였으나, 4강에서 만난 120에게 아쉽게 패배하여 아쉽게 결승진출이 좌절되었습니다. 3,4위 전에서는 포커스 선수를 상대로 패패승승승으로 역스윕을 달성하며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 대회를 계기로 상대적으로 저평가 받던 정호욱 선수의 주가는 크게 상승하게 됩니다. 2019년 6월 22일~ 30일까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WGL 2019 Summer Season의 본선에 진출하여 '죽음의 조'로 평가받은 D조에 배정되어서 본선 진출이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도 없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예상을 깨고 Life와 Lyn 박준 선수를 꺾고 8강에 진출하여 상금을 확보하였습니다.

동년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WGL 2019 Winter Season에서는 여름 시즌과는 비교도 되지 않는 죽음의 조에 배치되었습니다. 두 명만이 상위 라운드로 올라갈 수 있는 절망스러운 상황이었지만, 11월 24일에는 휴먼 킬러 드미트리 코스틴을 놀라운 컨트롤로 잡아내었고, 11월 26일에는 왕수웬을 상대로 한 수 위의 운영을 보여주며 잡아내고 말았습니다. 장재호, 드미트리 코스틴, 왕수웬을 전부 제치고 1위로 진출하는 저력을 떨치며 정상급 휴먼 게이머로 성장했음을 전 세계에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8강에서 만난 후앙시앙의 전략에 휘둘리며 패배하여 아직은 큰 무대 경험이 부족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2020년 2월 쥬팬더TV 및 아프리카TV에서 주최하는 워크래프트3 인비테이셔널 시즌1에서 최종 우승을 거두었습니다. 9월 NeXT 2020 Summer에서는 준우승을 했습니다.

트위치 방송을 했었고 2020년 2월 1일부터 아프리카TV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를 통해서도 스트리밍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방송에 그의 매력을 알 수 있는 꿀잼 영상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그의 유쾌하고 남자다운 성격 때문에 시청자들의 호응이 좋은 편입니다.


쥬팬더TV 및 아프리카TV가 주최하는 워크래프트3 대회에 해설로 자주 출연했습니다. 프로 선수답게 경기의 상황과 판세를 분석하는 안목과 지식이 상당하며, 유쾌하게 해설을 하는 것이 특유의 장점입니다.

워크래프트 3 유닛이나 아이템 등을 독특하게 발음합니다. 이를테면, 마운틴킹은 매운틴킹으로, 트렌트는 토렌트...로 마기 로브는 매기 로브, 조주연 선수의 아이디인 로라이어트는 로리엣, EPL의 리버풀은 라이버풀 등으로 발음합니다. 이 때문에 시청자들도 경기를 볼 때마다 속과 같은 발음으로 아이템을 호명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유닛을 이름이 아니라 생김새 그대로 부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멀록은 절대 멀록이라 부르지않고 깨구리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관용구 또한 자신만의 방식으로 부르는 경우가 있는데, '허를 찌르는~'을 '혀를 찌르는'으로 바꿔부르는데 이게 은근히 중독성 있어서 팬들이나 같이 해설을 하는 주변인들도 따라 하고는 합니다. 실제로 날카로운 것에 혀가 찔리면 느끼게 되는 고통이 큰 것처럼, 기습에 의해서 경기의 양상이 뒤흔들리게 되는 상황을 적절하게 비유했다고 보는 편입니다.

또한 아이템을 주는 주요 크립 외에 다른 잡몹들을 짜바리라고 부르는데, 경찰을 부르는 은어 짭새의 바리에이션으로 동남 방언입니다. 경상도 사투리를 왜 강원도 출신이 쓰는지는 부모님의 출신지와 연관이 있을 듯.

강원도 속초 출신이어서 아이디를 “속(Sok)”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 때는 아이디 멋있게 짓는 법을 몰라서 그냥 속초의 '속'으로 지었다고 합니다.


강원도 출신이지만 부모님이 경상도 출신이어서 말투에 경상도 억양이 많이 배어있습니다. emalfan이라는 아이디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eMal의 휴먼 플레이를 보고 반해서 휴먼을 시작하게 되었고, 아이디도 emalfan이라고 썼다고 합니다.

참고로 최상위권에 속하는 실력에 비해서는 엠신공을 못하는데 사람들은 이를 두고 속신공이라고 합니다. 엠신공에 성공하면 “속신공 실패!”라고 할 정도. 그런데 2020년 9월 20일 쥬팬더와 같이 WSB 리포지드 인비테이셔널 결승전 중계를 했던 속이 여기에 대해서 해명하기를, 자신이 엠신공을 잘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애초에 엠신공하기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엠신공을 많이 시도하기 때문이라고 하였습니다.


경기도 안양에서 로라이엇, 소인, 채미코 등과 함께 합숙했으며, 그 후에는 라딘과 함께 합숙하였습니다. 축구선수 정대세와 닮았습니다.

 

이상 정호욱 선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