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카운터 스트라이크 프로게이머 니콜라이 랏츠

Talon 2021. 5. 1. 12:00

오늘 소개할 선수는 바로~

device 니콜라이 랏츠 선수입니다~!

덴마크의 카운터 스트라이크 프로게이머. 현재 Ninjas in Pyjamas의 메인 오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Astralis의 왕조를 이끌었던 5인방 중에서도 최고의 에이스로 활약하고 있으며 s1mple, NiKo와 함께 세계 최고의 선수 중 한명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youtu.be/Bwd7aiVd_kE

카운터 스트라이크 팬들 사이에서 글옵 프로씬 최고의 오퍼를 꼽으라면 s1mple, kennyS와 함께 언제나 언급되는 선수입니다.

s1mple, kennyS의 가장 큰 장점이 노스코프, 플릭샷 등으로 상대를 압도하는 엄청난 피지컬이라면 이 선수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적은 기복을 바탕으로 한 안정적인 플레이이이죠. 그렇다고 이 선수가 피지컬이 약하다는 건 절대 아닙니다. 배드민턴 선수 경력 때문인지 몰라도 앞의 두 선수와 전혀 뒤처지지 않는 피지컬적인 플레이로 최소 1인분에 종종 1대 다수 클러치나 에이스를 띄우기도 합니다. cajunb가 나가기 전에는 오퍼가 아닌 라이플러로도 활약한 적이 있어 라이플로도 맹활약을 종종 하고 있습니다. HLTV 선정 5년 연속 TOP 5 등극이 이를 말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안정감 있는 플레이를 한다는 것은 달리 말하면 수비지향적인 플레이를 선호해 다른 팀원들에 비해 존재감이 옅다는 뜻이 됩니다. 물론 'JAME TIME' 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올 정도로 지나치게 사리는 플레이로 지적받고 있는 Jame 정도는 아니지만 안티들에게 이런 device의 플레이는 까임의 대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Astralis의 다른 팀원들 능력치가 워낙에 좋고 팀 자체가 zonic 코치와 인 게임 리더인 gla1ve를 필두로 한 팀의 전술적 움직임이 매우 좋아서 이러한 문제는 크게 두각이 안 드러납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소스 종목으로 프로게이머 생활을 시작한 device는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가 출시되고 나서 글옵으로 종목을 전환한 이후 2013년에는 Copenhagen Wolves에 입단했습니다. 코펜하겐 울브스 시절에는 자잘한 여러 대회에서 우승하다가 역사적인 첫 메이저 대회인 DreamHack Winter 2013에서 5~8위를 기록했습니다.

2014년에는 Nico를 제외한 팀원들과 Team Dignitas에 입단했지만 디그니타스 시절에는 Fragbite Masters 우승 이후로 메이저 대회는 물론 다른 대회에서도 우승은 커녕 항상 3~4위 혹은 5~8위에 머물렀고 오히려 메이저 대회에서 나온 역사에 남을 명장면의 희생양 중 한 명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팀 성적과는 별개로 device의 개인 기량 자체가 좋아서 HLTV 선정 선수 랭킹 20위에 등극했습니다.

2015년에는 Team SoloMid가 디그니타스 라인업을 통째로 영입하면서 TSM 선수가 되었고 99Damage Masters를 시작으로 여러 대회에서 점차 최고의 선수로서의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device의 활약으로 TSM은 여러 프리미어급 대회에서 우승을 했지만 ESL One: Katowice, ESL One: Cologne, 그리고 DreamHack: Cluj-Napoca로 이어지는 메이저 대회는 우승은 커녕 항상 4강 아니면 8강에서 짐을 싸야 했습니다. 하지만 HLTV 선정 선수랭킹에서 무려 3위를 기록하면서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습니다.

12월에는 TSM과의 계약 종료로 TSM 멤버들과 함께 Team QuestionMark, 즉 ?팀...을 창단해 2016년 1월까지 이 팀 소속으로 대회까지 참가했습니다.


그리고 ?팀이 Astralis로 변경되면서 현재의 Astralis 선수가 되었고 메인 오퍼였던 cajunb가 나가고 karrigan이 다시 들어오면서 메인 오퍼가 되었습니다. IEM 월드 챔피언십과 MLG 콜럼버스 메이저에서 4강에 머물렀지만 ECS Season 1 Europe과 Season 2 Europe에서 우승컵을 들어올리더니 Season 2 Finals에서는 직접 팀을 캐리하며 우승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이 활약을 인정받아 생애 처음으로 대회 MVP까지 거머쥐었고 HLTV 선정 작년에 이어서 2년 연속으로 3위, 3년 연속으로 TOP 20에 선정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망의 2017년, ELEAGUE Major: Atlanta 2017에서 맹활약을 한 끝에 생애 첫 메이저 우승컵을 거머쥐었습니다!! 비록 MVP는 kjaerbye가 차지했지만 device 역시 kjaerbye 못지 않은 대활약을 하면서 우승을 이끌었습니다. 이 후 펼쳐진 IEM World Championship에서도 우승했지만 IEM 월챔 이후로 2017년 대회 우승은 없었고 심지어 PGL Major Krakow 2017에서는 Gambit Gaming의 돌풍의 희생양 중 한 명이 되면서 4강에서 탈락했습니다. HLTV 선수랭킹 5위를 기록해 지난해보다는 2계단 하락했지만 어쨌든 Top 5 진입을 3년 연속으로 늘렸습니다.

2018년부터 갑자기 dupreeh에게 메인 오퍼 자리를 넘겨주고 2015년 이후로 3년만에 라이플러로 돌아왔지만 라이플러는 그에겐 안 맞는 포지션이었고 메인 오퍼 dupreeh의 부진과 맞물리면서 ELEAGUE Major: Boston 2018에서는 충격의 레전드 스테이지 탈락이라는 성적표를 받아들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보스턴 메이저 이 후로 다시 메인 오퍼로 돌아왔고 ECS Season 5 Finals에서 우승을 이끌며 MVP에 선정되더니 FACEIT Major: London 2018에서는 상대 선수들을 압도하는 플레이로 결국 팀과 본인의 두 번째 메이저 대회 우승을 이끌어냈습니다. 대회 MVP는 덤.

이 후 여러 프리미어 대회를 진짜로 휩쓸고 다니면서 Intel Grand Slam의 주역이 되었고 여러 프리미어 대회에서 MVP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HLTV 선수랭킹에서 2위를 차지해 자신이 세계 최고의 선수 중 한 명임을 또 다시 증명했습니다.

2019년 IEM Katowice Major 2019에서 ENCE의 돌풍을 잠재우면서 3번째 메이저 우승을 차지했지만 초중반에 팀의 전체적인 부진에 휩쓸리면서 우승은 커녕 결승 무대도 못 밟았습니다. 하지만 StarLadder Berlin Major 2019에서는 대회 내내 명장면과 맹활약을 해주면서 우승의 주역 1순위로 활약했고 대회 MVP까지 차지했습니다. 특히나 4강 1경기 NRG전 1세트 기차맵에서 보여준 피스톨 라운드 1v3 클러치는 2019년 한 해를 넘어 메이저 역사상 최고의 명장면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이 대회 결승전이 열린 9월 8일은 device의 생일인데 생일날에 결승전에서 최고의 활약으로 팀과 본인의 4번째 메이저 우승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번 대회를 통해 device는 Magisk를 제외한 3명의 Astralis 멤버들과 함께 메이저 최다 우승 선수가 되었고 메이저 대회 MVP 역시 coldzera와 함께 유이한 2회 수상자가 되었습니다. 이 후 여러 대회들에서 우승을 이끌어내며 또 다시 전성기 시절 모습으로 회귀한 듯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HLTV 선정 선수랭킹에서 ZyWoO, s1mple에 뒤이어 3위를 기록, 최다 연속 Top 5 등극을 5년 연속으로 늘렸습니다. 다만 70% 이상의 HLTV 유저들은 물론 s1mple까지 device가 2위이고 s1mple이 3위일 거라고 예상했는데 실제로는 s1mple에게 아쉽게 밀렸습니다. 이 순위는 상당한 논란이 되었는데, Astralis의 팀 성적이 Na'Vi를 압도했었기 때문입니다.

2020년 첫 대회인 Blast Premier Spring 시즌 Complexity와의 첫 경기에서 상대 AWPer인 poizon에 비해 옅은 존재감을 보여주었고 팀도 0-2로 패배했습니다. 패자조에 떨어져 Na'Vi와 만났는데 분투했지만 s1mple과의 맞대결에서 판정패를 당했고 팀의 탈락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IEM Katowice 2020에서는 팀의 조별리그 매치 3연승을 이끌며 4강 직행에 공헌했습니다. Cloud 9과의 첫 경기 1세트는 작년 베를린 메이저 MVP에 빛나는 그 device가 돌아왔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로 맹활약을 해줬고 그 이후 부터는 제 역할을 해줬습니다. 하지만 또다시 만난 Na'Vi전에서는 1세트에는 팀원 전체의 부진에 휘말렸고 2세트는 팀원들 중에서도 최악의 부진을 겪으며 4강에서 짐을 싸야만 했습니다.

ESL Pro League Season 11 - Europe에서의 첫 상대인 NiP전에서는 그냥 팀원 전체가 부진하면서 0-2 완패를 당했지만 이후 4경기에서는 1인분은 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mousesports와의 4강 리턴 매치에서 woxic보다 더 좋은 경기력을 보여줬음에도 1-2로 패배해 4강에서 또 다시 팀의 탈락을 받아들여야만 했습니다.

2021년 4월 23일 Astralis에서 NIP로 이적한다는 소식이 발표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아마추어 배드민턴 선수로 뛰었었지만 무릎 부상 때문에 선수 생활을 접고 프로게이머로 전향했습니다. 꽃미남 프로게이머로 유명한데 심지어 젊은 시절의 톰 크루즈가 생각날 정도의 비슷한 외모로 비교되고 있습니다. 본인도 이를 알고 있을 정도. 그리고 소두에 목이 긴 체형을 가졌습니다.


2016년에는 닉네임을 devve로 바꾸다가 다시 device로 바꿨는데 밸브에서 콜럼버스 메이저를 앞두고 닉네임 변경을 막았다고 합니다. 개최한 모든 CS:GO Major Championship에 출전한 몇 안되는 선수입니다.


StarLadder Berlin Major 2019 우승 세레머니 도중 의도하지 않게 트로피를 부숴버린... 적이 있었는데 그 때 지은 당황한 듯한 표정 때문에 한동안 밈으로 쓰여졌었습니다.

외모와는 다르게 급발진을 좀 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개인방송에서 샷건을 치는 모습이 종종 나와서 'Danish Tense1983'(...)이라는 별명도 얻었습니다.

 

이상 니콜라이 릿츠 선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