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방송인 김의중

Talon 2022. 5. 26. 12:30

오늘 소개할 분은 바로~

단군 김의중 캐스터님입니다~!

 

2007년 나이스게임 TV에 입사하여 진행과 해설 및 게임연출을 담당하기도 하였으며 현재는 캐스터로 활동 중입니다. 나이스게임 TV의 주력 컨텐츠인 워크래프트 3, 카오스, 리그 오브 레전드 리그와 그에 관련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에는 나이스게임TV의 나이스게임 TV 리그 오브 레전드 배틀과 TEKKEN STRIKE의 진행을 맡았습니다. 레인보우 식스 시절 당시 소속 클랜명이었던 단군을 방송 닉네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게임 커뮤니티 사이트 pgr21에서 2012년 올해의 e스포츠 방송인 3위를 수상했습니다. 2014년 나이스게임 TV 리그 오브 레전드 NLB리그 메인 캐스터, 2015년 현재 리그 오브 레전드 챌린저스리그 메인 캐스터를 역임하고 있으며, 그 외 롤러와 등 여러 롤 관련 방송을 이끌고 있습니다.

2015년 10월 나이스게임TV에서 퇴사, 현재는 프리랜서 신분으로 트위치 TV, OGN, 나이스게임 TV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6년 OGN의 코카콜라 제로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 서머 2016 중계진에 합류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2016 LCK 스프링부터 OGN에서 한 주간의 LCK 소식을 전해주는 단군의 위클리 LCK의 진행을 맡았습니다. 롤챔스 중간중간 비는 시간에 틀어주는데 사람들의 반응은 호평일색입니다. 특히, 롤챔스 오프닝을 패러디 한 일명 단프닝이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2016 LCK 서머부터 정식으로 캐스터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SPOTV 게임즈와 OGN이 롤챔스 분할 중계를 하게 되면서 월, 화, 수요일 2경기는 SPOTV 게임즈가, 수요일 1경기, 목, 금, 토를 OGN이 중계하기로 하였기 때문에 생기는 공석을 메우기 위해 출연하는 것. 본 중계를 스포티비 게임즈에서 담당하는 월요일과 화요일 저녁 8시에는 OGN이 온라인 중계를 하는데, 온라인 중계 캐스터를 단군이 하게 되었습니다. 대선배인 전용준이 없는 데다 온라인 방송이라 정말 고삐 풀린 망아지와 같은 혀니 주니의 개드립의 향연을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중계 외에도 해외리그 리뷰 프로그램인 위클리 통신을 진행하게 되었고, 이전 시즌과 동일하게 단군의 위클리 LCK도 진행했습니다. 특히 결승전 현장에선 그 청춘부재를 라이브로 불러주며 Weekly LCK를 진행하였고, 각종 롤 커뮤니티는 폭발했습니다.


2017 LCK 스프링에서도 이전 시즌과 마찬가지로 SPOTV에서 오프라인 중계를 담당하는 화, 일요일 경기의 캐스터를 맡게 되었습니다. 어쩌다보니 여러 가지 사유로 인해 묘하게 수, 목, 토요일보다 빠른 시간에 경기가 끝나는 경우가 많아서 칼퇴근의 상징이 되어가는 중입니다.


2017 서머 시즌부터 위클리 LCK를 토요일 LCK 경기 종료 후 생방송으로 진행합니다. 기존처럼 한 주간의 LCK 소식과 하이라이트, 선수들의 보이스 외에도 게스트를 초청해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했습니다. 이 외에도 경기 전 사전 리뷰 프로그램인 LCK 투데이가 추가되었으며, 해외리그 리뷰 프로그램인 위클리 통신은 이전 시즌과 동일하게 진행합니다.


2017 LCK 서머부터 캐스터 외에 LCK 인터뷰어를 맡았습니다. 당일 경기 MVP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강제 용준을 당하게 되었습니다.


위클리 LCK와 위클리 통신은 스프링 스플릿과 동일하게 계속 진행되며, LCK 투데이는 폐지되었습니다. 2018 LCK 스프링부터는 OGN이 온라인 중계를 하지 않게 되면서 LCK 인터뷰어만 맡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옆동네 인터뷰를 진행하는 성승헌 캐스터가 워낙 인터뷰를 잘해서 졸지에 "노잼군"이라며 비교되는 중. 사실 단군이 못해진 건 아니고 작년부터 죽 하던 대로 하는 건데, 하필 비교대상이 다년간의 던페 경험으로 겜돌이 다루는데 이골이 난 성캐라서...


이전 시즌과 동일하게 토요일 경기 종료 후 생방송으로 위클리 LCK를 진행했습니다. 2019 LCK 스프링부터 라이엇 코리아가 직접 방송을 제작하고 중계하면서 캐스터에서 하차하게 되었습니다.


2020 LCK 스프링 승강전 1일차에 일정이 겹친 김민아 아나운서 대신 분석 데스크에 출연했습니다. 2020년부터 비시즌마다 LCK에서 제작하는 롤분토론에 출연 중입니다.


2022 LCK 스프링 6주차, 7주차 에 전용준 캐스터의 코로나 확진 판정으로 대타지만 오랜만에 캐스터로 참여하였습니다. 그리고 공교롭게도 다른 캐스터, 해설들은 3꽉 경기로 야근을 하는 반면, 단군은 중계한 여섯 경기에서 모두 2대0 셧아웃이 나오며 누구도 그의 칼퇴근 본능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2022 MSI 캐스터로 합류하였습니다. RNG 재경기 전을 중계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김의중 캐스터님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