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팀은 바로~
크레용팝입니다~!
크레용팝이라는 이름은 음악이라는 도화지에 멤버들이 갖고 있는 다양한 색상을 입힌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공식팬카페 이름은 스케치북입니다.
2012년 7월 18일 미니 앨범을 발표하고, 19일 Mnet《엠카운트다운》에서 타이틀 곡〈Saturday Night〉으로 데뷔했습니다. 같은 해 10월 24일 싱글《Dancing Queen》을 발표하였습니다. 2013년 6월 20일 발표한 싱글《빠빠빠》는 직렬 5기통 춤으로 열풍을 일으켰고, 2013년 8월 2주 연속 빌보드 K-Pop 차트 1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ABC는 2013년 8월 28일 뉴스를 통해 크레용팝을 강력한 차세대 K-Pop 루키로 주목했습니다.
크레용팝은 2013년 8월 30일 KBS 《뮤직뱅크》에서 K-차트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12: 데뷔
초기 그룹 명칭은 허리케인팝이었습니다. 초기 멤버는 세랑, 금미, 엘린, 초아, 소율이었습니다. 2012년 1월 중국에서 〈Bing Bing〉이라는 곡으로 쇼케이스를 통해 데뷔했습니다. 중국에서 우호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드라마, CF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동하였습니다. 5월 중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활동을 시작하는 것으로 기획되었으나, 중국에서 조기 활동을 요청하면서 1월부터 중국 드라마 '카레캠퍼스'에 출연하였습니다. 5월 한국 진출과 함께 연기에 집중하고 싶다는 이유로 세랑이 탈퇴했습니다. 세랑의 탈퇴로 공백이 비자, 이후 인디 밴드 엔돌핀에서 활동을 하고 있던 초아의 쌍둥이 동생인 웨이를 영입했습니다.
2012년 5월 18일 크레용팝으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이름 변경 이유는 당시 태풍이 동아시아를 강타한 탓에 그룹 이름으로 맞지 않다고 여겨서라 합니다. 5월 19일 한국관광공사가 주관, 강원도 춘천에서 열린 2012 국제평화생명 콘서트 '바람'을 통하여 첫 공연을 시작하였습니다. 7월 18일 《CRAYON POP 1ST MINI ALBUM》을 발표하고, 7월 19일 Mnet 엠카운트다운에서 타이틀곡 〈Saturday Night〉으로 데뷔했지만 활동 초기에는 주목을 전혀 받지 못했습니다.
2012년 10월 24일 정오 싱글 《Dancing Queen》을 발표했습니다. 이 곡은 복고와 트렌드가 조화를 이루는 댄스곡으로 비오는 금요일 밤 아무도 놀아주지 않는 한 소녀가 결국 달빛 아래서 홀로 춤을 추는 모습을 표현했습니다. 10월 26일 KBS 2TV 뮤직뱅크를 통하여 컴백 무대를 펼쳤고, 쟁쟁한 가수들 사이에 끼어, 음악방송 활동이 전무했습니다. 이후 명동, 동대문, 신촌, 홍대 앞, 강남역, 일본 등에서 200여 번이 넘는 길거리 게릴라 공연을 했습니다. 크레용팝의 팬덤은 거리 공연을 하면서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이 때 생긴 팬들을 보고, 30대 이상의 남성 팬들이 많다 하여, 크레용팝+아저씨=팝저씨라고 칭합니다. 여자의 경우 팝줌마, 학생은 팝생이라고 칭합니다.
〈Saturday Night〉, 〈Bing Bing〉, 〈Dancing Queen〉은 디스코, 하우스 비트를 기반으로 멜로디가 강조되는 댄스팝입니다. 이 곡들은 프로듀싱팀 '덤앤더머'가 작곡했습니다.
2013: 빠빠빠
2013년 6월 20일 싱글 《빠빠빠》를 발표하였습니다. 이 곡은 선율보다는 리듬에 집중한 곡입니다. 드럼 앤드 베이스 기반의 반복되는 비트, 중독적인 훅, 락킹 멜로디에 귀여운 창법과 경쾌한 음색으로 곡의 특색을 살렸습니다. 헬멧을 쓰고 트레이닝복 위에 치마를 입은 독특한 복장과 '직렬 5기통 춤', '장풍 춤', '개다리춤' 등 개성 있는 안무와 노래로 유행을 일으키며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특히 7월 12일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소개된 이후 각종 차트에서 순위를 역주행하며 급속히 인기를 얻기 시작하였습니다. '직렬5기통 춤'은 엇갈리면서 점프하는 동작이 자동차 5기통 실린더 엔진의 피스톤 운동과 비슷하다고 해서 팬들이 지은 이름입니다. 뮤직비디오 는 저예산 제작임에도 유튜브에서 삼천만 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였고, tvN SNL 코리아의 패러디와 연예인, 경찰, 소방서, 우체국, 시청 공무원, 병원, 회사, 학교, 경기장 등 국내와 미국, 남미, 유럽, 아시아 등 해외에서 유튜브의 커버댄스, 패러디 UCC로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7월 19일 크레용팝은 미국 MTV IGGY에서 선정하는 『금주의 아티스트』 후보에 올라 투표를 통해 1위를 했습니다.MTV IGGY는 "귀엽고 특이한 안무와 디스코 사운드로 많은 팬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고 크레용팝을 소개했습니다.
8월 6일 월스트리트저널은 크레용팝이 중독성 강한 음악 빠빠빠로 올해의 '강남스타일' 자리를 노리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다섯 명의 소녀가 번갈아 점프하며 추는 '직렬 5기통춤'이 세계를 강타한 싸이의 말춤과 비슷한 유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8월 8일 MBC 뉴스데스크에서는 『크레용팝 열풍』이라는 주제로 직렬5기통춤이 대세라고 보도하며, 섹시나 노출 없이도 대중들을 사로잡은 크레용팝의 인기 요인과 패러디 열풍에 대해 집중 보도했습니다. 미국의 소셜 바이럴 사이트인 '버즈피드'와 해외 팝음악 언론 사이트인 '팝더스트'는 빠빠빠의 안무 동영상을 소개하는 기사를 냈습니다. 크레용팝은 중국 '칭다오 맥주축제'에 한국 가수로는 유일하게 초청되었습니다. 호주 뉴스닷컴은 8월 12일 싸이의 '말춤'과 크레용팝의 '직렬5기통춤'을 비교해 보도했습니다.
8월 20일 영국의 뮤직 채널 4shared는 크레용팝을 "현혹적인 헬멧들의 집합체"로 소개하고, "모든 차원에 있어서 눈부신 것들로 가득하고, 아름다우며, 사람들의 기대를 채워준다"고 묘사했습니다.
8월 13일 미국 빌보드는 『크레용팝 빠빠빠: 2013 K팝 시장 대유행』이라는 기사로 극찬하였습니다. 크레용팝의 갑작스런 성공은 누구도 예측 못했지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며, '강남스타일'의 싸이를 이을 스타가 탄생했다고 극찬했습니다. 8월 13일 크레용팝의 소속사 크롬엔터테인먼트와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앨범 라이선스 및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7월말 한국을 방문한 소니뮤직 고위관계자들이 크레용팝과 만났습니다. 소니뮤직은 크레용팝의 차별화된 시도와 독창성에 많은 감명을 받았다며 세계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8월 15일 Mnet 엠카운트다운 첫 1위 후보에 올랐을 때 광복절을 기념하여 헬멧에 태극기를 꽂고 무대를 펼쳤습니다.
8월 21일 크롬엔터테인먼트는 소속사 대표의 인터넷 유머 커뮤니티 일베 접속 논란에 대해 정치적 의도가 없었다고 해명했으며 공식 부정했습니다. 8월 2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CJ 주최 제2회 'KCON 2013' 콘서트에 참여하였습니다. 일부 미국 팬들이 춤을 따라 추며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8월 28일 미국 지상파 ABC 방송사의 간판 프로그램인 《Good Morning America》는 크레용팝을 강력한 차세대 K-Pop 루키라 치켜세우며 크레용팝의 행보에 주목했습니다. ABC 뉴스는 크레용팝의 대표 안무인 '직렬 5기통 춤'을 언급하며 기존 걸그룹과 차별화된 콘셉트를 크레용팝의 성공 전략으로 지목했습니다. ABC는 한국을 방문하여 크레용팝을 취재한 후,싸이의 '강남스타일'처럼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크레용팝의 '빠빠빠' 신드롬이 향후 더욱 큰 사랑을 받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8월 30일 KBS 2TV 뮤직뱅크에서 크레용팝은 데뷔 후 처음으로 음악 방송 1위를 수상하였습니다.
9월 2일 미국 주간지 타임은 크레용팝을 거론하며 『K-Pop 의외의 팬: 중년 남성』이라는 기사를 통해 10대 위주의 K-Pop 가수들의 공연에 중년 남성들의 활약은 놀라운 광경이라고 전했습니다. 미국의 열성팬인 Stephen Knight의 말을 인용해 K-Pop의 삼촌팬들은 극도의 섹시함보다 재미를 추구하는 그룹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하며, 중독성 있는 '빠빠빠'로 K-Pop 차트 상위권까지 오른 크레용팝은 가장 눈에 띄는 삼촌팬을 보유하고 있는 그룹 중 하나라고 소개했습니다. 주로 20대 이상 남성들로 이루어진 크레용팝 팬들을 가리켜 '팝저씨'라는 신조어를 탄생시켰으며, 연예인 중에서도 윤도현, 박형식, 김남길 등이 방송에서 크레용팝의 팬임을 밝혔습니다.
대형기획사의 도움 없이 길거리 공연으로 성장한 크레용팝은 인디 음악인 사이에서 특히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인디 뮤지션들이 자발적으로 기획한 축제인 잔다리 페스타에서 크레용팝 합동 공연 섭외에 나서 애정을 표현했습니다. 인디 밴드 10cm의 권정열은 SNS를 통해 크레용팝을 존경한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록 밴드 크라잉넛도 응원복을 입고 무대에서 크레용팝의 팬인 '팝저씨'라고 밝혔으며,크라잉넛 콘서트에도 게스트로 섭외하였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대표는 2013년 상반기 최고의 히트곡은 크레용팝의 노래라고 극찬했습니다. 이에 크레용팝은 "존경하는 많은 선배 분들이 팬이라고 말하고 칭찬해 주셔서 감사하다"며 "더 열심히 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2013년 9월 9일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는 VEVO 채널을 통해 유통되는 빠빠빠 글로벌 버전 뮤직비디오 를 공개하였습니다.
〈빠빠빠〉는 앨범 공개 44일만에 음원 차트 1위를 차지했고, 2013년 8월 2주 연속 빌보드 K-Pop 차트 1위에 올랐습니다.'빠빠빠'는 가온차트에서 2013년 8월 4주차 스트리밍 차트 1위를 했고, 8월 3주 연속 BGM 차트 1위를 했으며, 8월·9월 4주 연속 모바일 차트 1위를 차지했습니다. Social 차트에서는 2013년 8월 5주차 1위에 진입했고, 9월 4주차 1위에 재진입했습니다. '빠빠빠'는 노래방 차트에서도 2013년 8~9월 7주 연속 인기곡 1위를 차지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빠빠빠는 각종 차트에서 장기간 상위권을 유지하며 Mnet 8월 한국 차트 1위를 기록했습니다. 한국 최대 음원 사이트인 멜론에서는 2013년 8월 종합 월간 차트 2위를 기록했습니다. 크레용팝의 빠빠빠는 조용필의 '바운스'에 이어 문화인들이 선택한 2013년 올해의 가요 2위를 차지했습니다. 방송사 PD·영화제작자·기자 등이 참여한 설문조사에서 크레용팝 빠빠빠는 2013년 가요계 최고 히트송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2013년 10월 26일 영국의 경제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특집 기사에서 크레용팝의 성공을 집중 조명했습니다.
엔진의 피스톤 움직임과 흡사하다는 이유로 팬들에 의해 이름 붙여진 '직렬5기통춤'은 수많은 패러디가 만들어졌으며, 스페인에서는 도로 한복판에서 빠빠빠 안무를 추기도 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크레용팝은 K팝을 지배하는 3대 대형 기획사에 속하지 않고 자본도 충분하지 않았지만 이 점이 오히려 매력으로 작용했다고 평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가 대한민국 걸그룹에 대한 특집 기사를 다룬 것은 극히 이례적입니다.
2013년 10월 30일 데뷔 후 첫 단독 콘서트 '팝콘'을 서울 누리꿈스퀘어에서 무료로 열었습니다.'팝콘'을 통해 미공개 발라드곡을 선보였습니다.
11월 15일 일본 도쿄 오다이바에서 2천여명 규모의 '세컨드 팝콘 인 도쿄' 콘서트를 펼쳤습니다.
2013년 11월 4일 호주 공영 방송국 SBS에 생방송으로 출연했습니다.
5일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앞에서 거리 공연을 하고, 8일 시드니 대형 영화관에서 팬사인회를 성황리에 열었습니다. 11월 19일 광화문에서 호주 국영 방송 ABC 쇼 프로그램 《Wacky World Beaters》을 촬영했습니다.
2013년 11월 22일 홍콩에서 열린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크레용팝은 신인상을 수상했고, The fox로 세계적 열풍을 일으킨 노르웨이 듀오 일비스와 콜라보레이션 무대를 펼쳤습니다. 동서양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킨 두 그룹의 합동 공연에 외신들도 주목했습니다.
23일 홍콩 Apm 백화점과 빅토리아 피크 등에서 길거리 공연을 진행하였습니다.
2013년 신드롬을 일으킨 크레용팝은 건국 제65주년 국군의 날 기념행사, 한글날 한글문화큰잔치, 제94회 전국체육대회 폐회식, 농촌진흥청 경진대회와 서울 걷자 페스티벌, 충주세계무술축제, 태안군민체육대회,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추석특집 콘서트, 여주시승격 기념행사, 논산시민의 날 음악회, 청주·청원 통합 콘서트, 군산시민의 날 행사, 김제 지평선 축제, 인천 연수구민의 날 행사, 영암 F1, 울산 한복 페스티벌, 부산국제영화제, 세계거리춤축제, 경산시민의 날 행사, JCI 대전 전국대회, 세종시 열린음악회, 진주남강유등축제, 지스타, K-Pop in 제주, 사천 정명 600주년, 국립대구과학관 개관 기념식, 경기섬유종합지원센터 개관 축하행사 등 지역 행사 및 창원교통방송 개국 기념행사, 여자프로농구 삼성생명 개막전, 셀트리온 가족 음악회 등 기업 행사와 롯데 패밀리 페스티벌, 스티브 아오키 내한공연, 2013 한류드림콘서트, 2013 아시아송 페스티벌, 2013 글로벌 개더링 코리아, 2013 잔다리 페스타, 2013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 GS&콘서트, 암웨이 Gen Y Up 페스티벌, 2013 동아스포츠대상, 홍명보 자선경기 등에 참여하고, 성균관대학교, 충남대학교, 서울대학교 등 수많은 대학 축제에 초청되었습니다.
2013년 11월 25일 아이티 심장병 어린이 후원기금 마련 콘서트에 참여하였습니다. 11월 28일 중국 상해TV와 SBS SOTY가 함께 하는 '한류스타도네이션'에 동참하였으며, 수익금은 전액 불우이웃, 청소년들에게 전달됐습니다. 11월 29일에는 재활병원 관계자의 사연 글을 통해 크레용팝이 비공개적으로 뇌성마비 환자들에게 선행을 해온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이에 앞서 추석 연휴에는 지방의 병원 소아병동을 방문하여 소아환자들을 응원하기도 했고,MBC '사랑의 푸드뱅크' 소외계층을 위한 식품기부와 노인무료급식 봉사활동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용기백배콘서트'에서 학비가 없어 고생하는 대학생들에게 티켓 판매금 전액을 기부하는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10월 29일 저소득 가구 지원과 빈곤탈출 기금마련을 위한 '2013 재민아 사랑해' 희망나눔 페스티벌에 재능기부 공연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크레용팝은 2013년 12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2013 제3회 대한민국 한류대상 시상식'에서 대중문화대상을 수상하였고, 12월 10일 '2013 서울외신기자클럽 송년의 밤' 행사에서 류현진 선수, 설국열차, 류길재 통일부 장관 등과 함께 외신기자들이 세계에 한국을 긍정적으로 홍보한 개인이나 단체를 선정하여 수여하는 외신홍보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3년 12월 20일 KBS 뮤직뱅크 2013 연말 결산 K-차트에서 크레용팝은 빠빠빠로 조용필의 Bounce에 이어 2위를 차지했습니다. 크레용팝은 포털사이트 다음이 선정한 2013년 올해의 검색어 가수 부문 2위를 기록했고, 네이버 TV캐스트 2013 연말결산 8월 부문 1위를 기록했습니다.
2014년
2014년 3월 21일에는 미국의 팝스타인 레이디 가가의 북미 투어 오프닝 무대에 서게 되는 쾌거를 이루어냅니다. 크레용팝은 6월 25일부터 한 달 동안, 미국과 캐나다 도시를 비롯하여, 총 13회의 공연에서 오프닝 무대를 장식하게 됩니다. 무엇 보다 레이디 가가가 먼저 요청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2014년 4월 1일 정오를 기점으로 신곡 어이를 발표했습니다. 어이는 일렉트로닉 뮤직에 트로트를 합성한 일렉트로닉 세미 트로트 장르입니다. 프로듀싱팀 '덤앤더머'의 강진우가 작곡했습니다. 장르에 어울리게 모시옷과 고무신, 빨간 두건과 빨간 양말로 중무장하였고, 입출국 시에도 모시옷 패션으로 입출국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닭다리춤을 비롯한 복고풍의 흘러간 댄스가 모두 조합되어, 하나의 곡으로 재탄생하였고, 빌보드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2014년 6월 20일에는 KBS 트로트의 연인 OST인 헤이 미스터를 발표했습니다. 이 곡은 세미트로트의 장르로서, 가장 먼저 공개가 된 메인 OST입니다. 트로트의 연인 음악감독을 맡은 개미와 작곡가 김세진이 공동 작업하였습니다.
2014년 7월 11일현재 레이디 가가의 북미 투어 콘서트 ‘아트레이브: 더 아트팝 볼’의 오프닝 무대를 총 15회 장식하고 있는중입니다.
2014년 9월 26일 KBS 2TV 하이스쿨 러브온의 ost에“뜬뜬뜬뜬 뜨든뜬”이라는 노래로 참여하였습니다.
2014년 10월 15일 쌍둥이 초아와 웨이로 구성된 유닛 딸기우유로 활동하였습니다.
2015년
2015년 3월 28일 두번째 미니앨범 타이틀곡인 FM 을 발표하였습니다.
일본에서 라리루레로 일본데뷔를 하였으며, 후속곡으로 Dancing All night이라는 곡으로 활동하였습니다.
2016년
2016년 1년 6개월만에 첫 정규앨범 두둠칫으로 컴백하였습니다. 2016년 10월 5일 , 맴버 소율이 앓고 있던 공황장애가 악화됨에 따라 잠정적으로 활동을 중단하였습니다. 따라서 크레용팝은 당분간 나머지 맴버들끼리 활동을 이어간다고 밝혔습니다.
2016년 11월 24일 멤버 소율이 가수 문희준과 2017년 2월 결혼을 발표하였습니다. 향후 크레용팝 활동은 미정입니다.
이어서 멤버 소개입니다.
금미
본명 : 백보람
생년월일 : 1988년 6월 18일
출생지 : 서울특별시
학력 : 상일여자고등학교 졸업
포지션 : 리더, 서브보컬, 메인댄서
활동기간 : 2012년 7월 18일 ~
엘린
본명 : 김민영
생년월일 : 1990년 4월 2일
출생지 : 서울특별시
학력 : 선유고등학교 졸업
포지션 : 서브보컬, 리드댄서
활동기간 : 2012년 7월 18일 ~
초아
본명 : 허민진
생년월일 : 1990년 7월 12일
출생지 : 서울특별시
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현대실용음악학과
포지션 : 메인보컬
활동기간 : 2012년 7월 18일 ~
웨이
본명 : 허민선
생년월일 : 1990년 7월 12일
출생지 : 서울특별시
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현대실용음악학과
포지션 : 리드보컬
활동기간 : 2012년 7월 18일 ~
소율
본명 : 박혜경
생년월일 : 1991년 5월 15일
출생지 : 서울특별시
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포지션 : 서브보컬
활동기간 : 2012년 7월 18일 ~
2012년 8월 ~ 9월 : MBC 뮤직 크레용팝의 알록달록 성장일기
2012년 12월 13일 : 온게임넷 켠김에 왕까지 153회
2013년 5월 22일 : MBC 에브리원 고래고래 13회
2013년 5월 29일 : MBC 에브리원 고래고래 14회
2013년 8월 3일 : tvN SNL 코리아 55회
2013년 8월 8일 : 온게임넷 켠김에 왕까지 183회
2013년 9월 25일 : KBS 2TV 비타민 - 504회
2013년 9월 ~ 10월 : KBS 2TV 힐링투어 야생의 발견 19~20회
2013년 9월 28일, 12월 14일 :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 47회, 57회
2013년 10월 12일 : KBS 2TV 세대공감 토요일 - 194회
2013년 10월 16일 : tvN 푸른거탑 제로 6회
2013년 10월 19일 : KBS 2TV 연예가중계 1497회
2013년 10월 27일 : SBS TV 도전 1000곡 271회
2013년 11월 12일 : MBC 뮤직 크레용팝 1st 콘서트 팝콘 in 서울
2013년 11월 26일 : QTV 미소년 통신: 은희 상담소 1회
2013년 12월 22일 : SBS TV 도전 1000곡 279회
2013년 12월 30일 : 머니투데이방송 빅머니
2014년 4월 8일 : Mnet 비틀즈 코드 3D 16회
2014년 4월 13일 : MBC 그린실버 고향이 좋다 268회
2014년 4월 16일 : MBC every1 주간 아이돌 143회
2014년 4월 28일 : 투니버스 난감스쿨2 14회
2014년 5월 3일 : Y-STAR 식신로드 180회
2014년 7월 11일 : KBS 2TV 《하이스쿨 러브온》 - 김진영 역 단역출연
2014년 7월 20일 ~ 8월 17일 : MBC강원영동 강릉방송국 《크레용팝의 뻔뻔한 여행》
2015년 9월 6일 OCN 일요드라마 《귀신 보는 형사 처용 2》 - 독서실 창문에서 투신 자살하는 여고생 역
2016년 SBS 일일드라마 《당신은 선물》 - 이경아 역
크레용팝 TV
크레용팝은 영세 기획사 소속이기 때문에 활동 초기에 방송 출연 기회가 별로 없었습니다. 팬들과 소통하기 위하여 자체 제작한 크레용팝 TV 를 유튜브에 올리기 시작했으며, 크롬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 근황을 소개하는 크롬인을 통해서 나오기도 하였습니다.
광고
본죽
티바두마리치킨
카페베네
옥션 모바일
CJ E&M 모두의 마블
넥슨 서든어택
조이시티 프리스타일 풋볼
일본 화장품 Coco Pulu
LG유플러스는 5기통 댄스를 음성으로 검색하여 크레용팝 뮤직비디오를 보며 꽃보다할배가 직렬 4기통 댄스를 소화하는 광고를 제작하였습니다.
2013년 11월 제1대 대한민국 육군 홍보위원
2013년 11월 구세군 홍보대사
2013년 11월 보건복지부 '음주폐해 예방의 달' 홍보대사
2013년 10월 ~ 2015년 10월 한국스카우트연맹 홍보대사
2013년 3월 대한축구협회 대교눈높이 초중고 축구리그 홍보대사
팝저씨는 크레용팝의 팬들을 지칭합니다. 크레용팝 무명 시절부터 공연 때마다 줄곧 보이던 팬들을 칭합니다. 처음 데뷔하던 때에는 10명 남짓 되던 팝저씨들이 길거리 공연과 크레용팝 TV를 통해, 고정 팬층이 늘어나게 됐는데, 빠빠빠가 성공한 이후, 여러 언론이 주목했습니다.
크레용팝의 공식 팬덤 이름은 '스케치북'이나, 대중들은 이 팬들을 크레용팝+아저씨를 합성한 단어인 팝저씨, 여성 팬들의 경우는 팝줌마 그리고 학생이 크레용팝의 팬인 경우는 팝생이라고 지칭하는데, 보통은 통칭하여, 팝저씨라고 불리는데, 팝저씨들의 연령대는 비교적 높은 편입니다. 빠빠빠 활동 전까지는 30대 중반~40대였던 평균 연령층이 빠빠빠 이후로 젊은 팬이 많아지며 30 중반대까지로 줄었다고 합니다. 외국 팬들의 경우도 연령대가 비슷하다고 합니다. 팝저씨들의 직업도 다양합니다.
연예인들도 팝저씨임을 자처하는 경우가 있는데, 크라잉넛 이상면, 개그맨 윤형빈, 영화배우 이지훈, 전 쇼트트랙 선수 김동성, 영화배우 김남길, 가수 김경호, YB 윤도현, 고주원, 10cm 권정열, 제국의 아이들 박형식, SNL 코리아 백승룡 PD가 대표적입니다.
팝저씨의 기준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크롬엔터테인먼트 황현창 대표는
군필자면 팝저씨
금미 보다 생일이 빠르면 팝저씨
오프라인 응원 모임에 추리닝 차림으로 나오면 팝저씨
라는 결론을 내리기도 했습니다.
팝저씨들은 크레용팝의 트레이드 마크라고 할 수 있는 츄리닝과 헬멧, 또는 모시옷으로 무장하고 응원하는 경우가 많으며, 커버 영상이나 패러디 영상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곡이 나오면 신곡 컨셉 복장을 바로 맞추어 입고 응원하는 것이 전통이 되어 있습니다. 2015년 3월 발표곡 FM은 밀리터리 패턴 트레이닝복이 복장인데, 첫 방송 녹화부터 같은 트레이닝복으로 무장한 팬들이 나타났고, 토시와 장화를 자작하여 장착하기도 하였습니다.
이 팝저씨들은 방송사에서 하는 음악방송에 관중으로 참석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지방 행사에도 참석하기도 합니다. 지방 행사 시에는 실제로 행사를 진행하는 전문직종 종사자들 보다 전문가 수준의 촬영 장비를 갖추고 촬영하는 팬이 많습니다. 이런 현상이 가능한 이유는 대부분 오랫동안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 생활을 하고 있는 연령층 높은 팬들이다 보니, 가능한 일이라고 합니다. 2014년 3월,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회화, 설치 미술가 정연두는 본인이 팝저씨이며 개인전에서 팝저씨를 주제로 한 작품을 선보였는데, 뱃지와 트레이닝복 등 크레용팝 팬덤의 상징물과 멤버의 무대 복장을 모티브로 한 무대 모양의 설치 작품으로 전시장의 방 하나를 채웠습니다. 소품은 팝저씨들의 기증을 받아 마련했으며, 전시 기간 중 제작에 참가한 팬들을 포함하여 100여명이 모인 자리에 크레용팝이 직접 나타나 공연을 펼치기도 하였습니다.
2015년 4월 5일, 대학로 마로니에 공원에서 신곡 FM 발매를 축하하고 응원하는 플래시몹을 펼치고, 뮤직비디로로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도 하였습니다.
전문가들은 '크레용팝의 팬인 팝저씨는 새로운 팬 문화를 만들어냈다. 크레용팝의 인기 비결 중에서는 이 팝저씨들을 빼놓을 수 없다.'고 평합니다.
2013년
2013 제6회 스타일 아이콘 어워즈 - 뉴아이콘상
2013 제5회 멜론 뮤직 어워드 - 핫트렌드상
2013 제15회 Mnet 아시안 뮤직 어워드 - 신인상 여자
2013 제21회 대한민국문화연예대상 - 10대 가수상
2013 제1회 하와이 국제 뮤직 어워드 - Rising star of the year
2013 제3회 대한민국 한류대상 - 대중문화대상
2013 서울외신기자클럽 송년의 밤 - 올해의 외신홍보상
OBS - 2013 핫 아이콘 상
2013 KBS 가요대축제 - 올해의 가수상
2013 MTN 빅머니 어워즈 - 올해의 걸그룹, 올해의 트렌드아이콘, 올해의 퍼포먼스
2014년
2014 제28회 골든 디스크 - 디지털 음원부문 신인상
제 23회 하이원 서울가요대상 - 신인상
빠빠빠
8월 30일 KBS 《뮤직뱅크》 K-Chart 1위
크레용팝의 팬클럽은 Sketchbook이며 응원도구는 야광봉이며,공식색은 애플 그린입니다.
이상 크레용팝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